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목차] = 개요 = >'''(선택 시)''' >'''"우릴 밟고 지나갈 수 없어."''' >'''"Sir, yes, sir!"'''" >'''"장갑 유닛은 우습지."''' >'''"가디언!"''' >'''(이동 시)''' >'''"바로 가겠습니다."''' >'''"위치 확보!"''' >'''"알겠습니다!"''' >'''(공격 시)''' >'''"고철이 될 거야."''' >'''"해결하겠습니다."'''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2 유리의 복수]]에 등장하는 유닛. 한국판 성우는 '''데몰리션 트럭,'''[[슬레이브 마이너]]--과 '''[[광전사(스타크래프트 시리즈)|버틸 수가 없는 그분]]'''--과 동일한 [[이장원]]. 참고로 음성파일을 뜯어보면 [[버틸 수가 없다]] 대사도 '''2개씩이나''' 있다. 다만 스타크래프트2가 C&C 레드얼럿2보다 훨씬 늦게 나왔으니 패러디가 아니라 그저 우연의 일치. = 성능 = [[연합군]]의 유일한 대전차 [[보병]]이자 [[대공 보병]]. 이 유닛이 탄생한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 제작자가 한국유저에게 전차러쉬로 떡발려서 추가됐다는 이야기가 있다. 소련군에는 대전차 보병인 [[테슬라 보병]]이 있고 무엇보다 [[힘세고 강한 아침|힘쎄고 강한]] [[라이노 탱크]]가 있기에 필요없지만, 연합군은 테슬라보병과 비슷한 테크인 [[로켓 보병]]이 탱크에는 잉여급이라서 추가했다는 평가.[* 다만 확장팩에서 나오는 [[월면 로켓 보병]]은 건물, 보병, 전차안가리고 무지막지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애초에 미션용 유닛인지라 직접 비교는 무의미하지만. --무기만 바꾸면 되는데 왜 연합군측 [[높으신 분]]들은 그걸 모를까?--] [[기관총]]을 들고 다니는 기본 모드가 있고, D(전개)키, 혹은 더블 클릭으로 [[재블린]]미사일 진지를 구축하는 대전차 모드가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이동을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대신 강철 참호를 전개해서 차량에 깔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즉, 초중반에 로켓으로 전차/대공 방어진을 치는 용도의 유닛. 미사일을 쏘니까 기갑 공격력도 좋고, 대공도 되며, '''차량에 깔리지 않는''' 특징 덕분에 [[G.I]]보다 대전차 효율이 좋다. 그런데 그래봐야 '''[[보병]]'''. 군견이나 [[저격병]], 바이러스, [[개틀링 탱크]][* 가디언G.I를 소개하는 연합군 미션이 있는데 설명만 믿고 탱크 방어용으로 뽑았다간 눈에서 피눈물이 나온다. 래셔탱크는 잘 잡지만 개틀링 탱크의 사거리가 1더 길고 공격받은지 1초만에 가디언 G.I가 죽는다. 차라리 IFV를 뽑아서 탑승시키자.]만 만나면 픽픽 죽어나간다. 게다가 이동 속도가 '''[[엔지니어(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엔지니어]]보다 느리고''', 참호를 파지 않으면 대전차 공격이 불가능해서 '''무빙샷'''이 원천적으로 봉쇄된다. 보병킬러 경차량들이나 --가디언보다 빠른-- [[키로프 비행선]]이 머리 위로 떨어지는 날에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더욱이 C&C 시리즈의 대장갑 유닛들이 다들 그렇듯이, 같은 보병 상대로는 그저 [[잉여]]. 기본 기관총 공격력은 '''더욱 후지다'''. 100원짜리 소련군 [[컨스크립트|소련군 보병]]한테도 진다. 하긴 뭐, G.I도 기관총 모드로 전개하지 않으면 쳐발리지만...[* 그냥 평타는 G.I.랑 징집병이랑 똑같다. 문제는 G.I.는 방어 형태가 베이식인데 징집병은 경장갑을 으로 취급받아 이긴다. ~~방탄복은 그냥 장식입니다~~] 얘는 비싼 가격 때문에 이런 식으로 소모되면 더욱 어이가 없다. 대공 공격력도 애매한 편. 어느 정도냐 하면 낙하산 펴고 내려오는 [[공수부대]]를 떨구지 못한다[* 대신에 그걸 떨구는 공수기는 순식간에 떨어진다. 겨우 살아남은 녀석들은?, 공군사령부 있으면 뒤늦게나마 저격병이나 네이비 씰, 없으면 군견이나 뽑자.]. 미사일이 대체 뭘로 만들어진 건지 궁금해질 지경. 즉 야전효율은 잉여잉여. 보병, 전차 뭐든지 잡을만한 상황이 안 나온다. 가격도 비싼걸 생각해보면, 맨땅에 참호파고 다니면서 소모전을 벌이면 이 게임 최악의 유닛 TOP에 들어간다. 이는 무기 속성/워헤드 관련 데이터 파일을 뜯어보면 그 이유가 나오는데, 소련군 대공포병과는 반대로 가디언 G.I의 미사일은 기계 유닛을 제외하면 데미지가 똥으로 들어가도록 지정되어 있기 때문. 생체 유닛이나 건물에는 '''50%도 안들어간다!''' (공격력은 30인데 대보병상대로 뎀지가 20%,건물에는 10%밖에 안들어간다)결국 연합군은 여전히 G.I를 주력으로 굴려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하지만 이건 야전에서 G.I처럼 막굴릴 때의 평가. 실제로 잘 쓰려면 맵단차나 중요 요충지에 중화기병처럼 잘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G.I와 적절히 섞어주면, 초중반에 무시무시한 [[라이노 탱크]] 러시를 막는데 은근히 쏠쏠하다. 또한 중후반에 [[배틀포트리스]], [[IFV]][* 모드에 따라서는 건물에도 들어가 수 있다. 오리지날 레드얼럿2/유리의 복수에서 건물 안에 들어가 발사가 가능한 보병 유닛은 징집병/G.I뿐이다.]에 투입시켜서 방어건물 혹은 로켓발사차량으로 변신시키면, 위의 허접한 야전효율과는 상대도 안되는 마무리용 유닛이 된다. 즉, 애초에 포지션 자체가 대차량/대보병을 도와주는 보조용 유닛인 셈. 주력유닛인 G.I나 탱크랑 야전효율을 비교하는거 자체가 말이 안 된다. 다만 이놈을 전투에서 쓸 생각을 하면 Fail. 하지만 과거 겜비씨에서 방영한 유리의 복수 리그에서는 연합군을 고른 프로게이머가 가디언 G.I만 잔뜩 뽑아 배치시켜 놓았다가 적 유리군의 보병유닛들에게 탈탈 털리고 항복했다.(...) = 기타 = 여담으로 가디언 G.I는 기관총과 [[재블린]]미사일, 그리고 강철 참호를 함께 들고 이동한다. 이게 사람인가? [* 기관총과 미사일의 무게만 합쳐도 60Kg정도는 너끈히 넘어간다! 게다가 탄약까지 포함하면...]--그래서 이속이 더럽게 느린가보다-- 가디언 G.I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