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항목 : [[경상남도 시내버스]], [[시내버스]], [[김해시/교통]] [include(틀:프로젝트 문서,프로젝트=나무위키 버스 프로젝트)] [include(틀:프로젝트 문서,프로젝트=나무위키 동남권 프로젝트)] [include(틀:동남권의 대중교통)] [Include(틀:김해시 시내버스)] [Include(틀:부산-김해 버스)] [include(틀:창원-김해간 버스)] [include(틀:경상남도의 시내버스 회사)] [목차] == 개요 == [[파일:l0P0IkMr.jpg|width=700]] [[가야IBS]]의 [[김해 버스 21-1|21-1번]]. [[현대 슈퍼 에어로시티]] [[천연가스버스]]. [[파일:65ly8K2r.jpg|width=700]] [[가야IBS]]의 [[김해 버스 97|97번]] [[일반좌석버스|좌석차량]]. [[자일대우버스 BS]] [[천연가스버스]]. 두 사진 모두 한신아파트 앞에서 촬영된 것이다. --[[전봇대]]가 발광하는 건 무시하자.-- --이봐, 밤에 찍으니까 빛이 새잖아.-- [[경상남도]] [[김해시]]에는 3개의 업체가 42개의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데, [[가야IBS]], [[동부교통]], [[김해BUS]]가 있다. 김해BUS는 생긴지 얼마 안 된 회사인데, 기존 회사들에게서 노선을 양도받아서[* 주로 읍면지역 노선이다. 그나마 8-1번이...] 운행하고 있다. 전부 [[부산 시내버스]]의 [[태영버스]]의 계열사다. 과거에는 삼부여객[* [[1988년]] 시외버스 회사였던 동신버스에서 분리되어 설립되었다. 그러나 [[1998년]] 부도가 났고, 운행을 아예 안 하는 등의 막장 운영을 시전하다 김해시에 의해 [[태영버스]]에 인수됐다. 동신버스도 [[1998년]] 부도 후 막장 운행 끝에 [[2000년]] [[김해여객]]이 설립되었다.] 대야여객[* 역시 부도와 막장 운영 끝에 김해시에 의해 [[2000년]] 동부여객에 인수되어 [[동부교통]]이 설립되었다.]이 있었으며 각각 [[부산]] 태영버스에 인수된 후 가야IBS와 동부교통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2000년대 중반까지 가야IBS에는 대우차량이, 동부교통에는 현대차량이 많았다. 이는 삼부여객은 주로 대우차량을, 대야여객은 주로 현대차량을 많이 출고한게 그 이유. 현재는 김해BUS를 제외한 나머지 두 회사 모두 현대차 위주로 출고한다.[* 물론 대우차를 전혀 출고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일단 본진인 [[태영버스]]가 대우차 위주로 뽑고 있기도 하고 가야IBS같은 경우 최근 [[자일대우버스 BS|뉴비]]를 뽑아 몇몇 노선에 넣기도 했고...] 참고로 가야IBS의 경우 삼부여객에서 막 사명이 바뀌었을 때는 측면사명을 표기했는데 당시 '''가야여객'''이라고 표기되기도 하였다. 부산광역시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측면 사명을 부착하지 않고 전·후면에 사명만 표기한다. 관계 법령상 어느 곳이든 부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기에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부산김해경전철]] 개통을 맞아 3개 노선 신설, 1개 노선 폐지, 9개 노선 조정이 2011년 7월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경전철]] 개통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흐지부지될 뻔했으나, 김해경전철이 9월 9일 개통됨에 따라 버스노선의 개편이 되었다. 2015년 6월 15일, 대다수 노선의 [[김해시외버스터미널|종점]] 역할을 했던곳이 신축건물로 이전함에 따라 주치공간 부족으로 차고지를 풍류동으로 옮길 위기에 처했었는데 다행히 터미널착발노선용 차고지 존치에 성공해서 노선대개편은 ~~없던 이야기가 되었다~~없을줄 알았더니 차고지 공사 때문에 삼계단축 없애고 풍유동 이전 노선 몇 개 데려오는 수준이 되었다. 차고지는 외동임시차고지와 풍유동차고지로 변경된다. 그리고 드디어 신. 외동차고지가 완공되어 [[2015년]] [[12월 29일]]부터 동아그린아파트 앞에서 출발하던 노선들이 외동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1년 동안 잉여였던 터미널 정문 정류장도 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김해 버스 44|44번]]은 시내구간이 역방향으로 개편되어 운행하게 되었다.) == 노선체계 == 2001년 12월 10일자로 개편된 노선체계를 바탕으로 한다. 당연히 자잘하게 바뀐 것이 많이 있다. 기본적으로 일반버스와 [[좌석버스]]로 나뉘나 좌석버스의 노선이 거의 없는 관계로 별 의미는 없다. 번호를 보면 대충 어느 쪽으로 가는 노선인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한자리수 번호는 시내[* 개편 당시 3번, 6번은 읍면노선으로 분류됐었다.] 10번대는 진영읍, 20번대는 옛 장유면, 30번대는 주촌면, 40번대는 진례면, 50번대는 한림면, 60번대는 생림면, 70번대는 상동면, 80번대는 대동면, 90번대는 창원 방면으로 분류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공식적으로 쓰는 것 같지 않다. 58, 59번[* 사실 58-1번과 59-1번이 원래 58, 59번이었다. 그런데 [[장유]]신도시가 성장하면서 창원시와 58, 59번을 새로 만들고 공동배차하게 되었다. 이 당시는 창원시 버스 노선개편 전으로 창원시내 버스에 50번대 번호를 부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창원시의 입장에 따라 붙여진 셈. 그러나 이후 창원시에서는 이 노선을 없앴고 김해시는 이 노선을 장유에서 삼계로 연장운영하였다.], 100번[* 신설 당시 동서를 이어주는 간선급행노선으로 등장해서 그런 듯…], 300번[* 300번은 [[김해 버스 30|30번]]의 급행판 노선이라 300번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이 예외. 그래도 신설되는 노선이 있으면 이 체계에 맞는 번호를 주는 것으로 봐서는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은 것 같다. 현재는 급행간선, 간선, 지선으로 구분하는 듯 한데, 급행간선이 220번, 간선은 시계외 노선[* 시계외라 하더라도 촌구석으로 가는 4(가락), 6(죽동), 11번(창원 자여 경유) 따위는 인정되지 않는다.]과 10번, 21-1번, 21-1A번, 70번대, 300번이, 나머지는 전부 지선이다. --100번 생겼을 때 간선급행이라 하지 않았었나?-- 좌석노선으로는 --207번과[* 2015년 2월 14일에 폐선되었다.]-- 220번이 있으며[* 둘 다 부산으로 간다], 97번과 98번은 각각 2대씩 좌석형 차량을 넣고 있다. 일반차 사이사이에 좌석차를 배차하는 방식. == 요금 및 교통카드 호환 == [include(틀:김해시 시내버스 요금)] '''2015년 8월 1일 0시'''부터 다음과 같이 요금이 인상되었다. || 종류 || 일반인 || 중, 고등학생 || 초등학생 || || 김해 일반버스|| 현금 '''1,300원''' 카드 '''1,250원''' || 현금 '''900원''' 카드 '''850원''' || 현금 '''650원''' 카드 '''600원''' || || 김해 시내좌석|| 현금 '''1,400원''' 카드 '''1,300원''' || 현금 '''1,250원''' 카드 '''1,200원''' || 현금 '''1,250원''' 카드 '''1,200원''' || || 김해 직행좌석|| 현금 '''1,900원''' 카드 '''1,850원''' || 현금 '''1,250원''' 카드 '''1,200원''' || 현금 '''1,250원''' 카드 '''1,200원''' || * 2011년 5월 21일부터 김해, 부산, 양산 [[동남권 통합 요금|통합환승제]]가 시행되어 [[양산시 시내버스]],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부산광역시 마을버스]], [[부산 도시철도]], [[부산김해경전철]] 간에 유료 환승이 개시되었다. * [[김해 버스 220|220번]]이 [[하단역]]에 가긴 하지만, 여기서 만나는 [[부산-거제 시내직행좌석버스|2000번]]은 할인 적용이 되지 않는다. * 교통카드 호환 진전이 심하게 늦은 지역이다. 유일하게 [[레일플러스]] 호환 언급이 없으며, [[티머니]]는 도시철도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김해시 시내버스는 2016년 이후부터 지원 예정] [[탑패스]]는 2012년 12월부터 사용이 가능하나 [[원패스]]는 사용이 안 된다. * 김해시 시내버스의 카드 운영회사가 [[글로벌캐쉬]] 이다. == [[김해시 시내버스/목록|노선 목록]] == [[김해시 시내버스/목록]] 항목을 참조. == 이야기거리들 == 민영제라 그런지 '''거의 모든 노선'''이 [[택배근성]] 중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중.소형 버스가 투입되어야 할 골목길에도 '''대형버스'''가 다니고 있다. 읍면 노선들에 신형 차량을 여럿 도입했다가 시내 노선으로 다 빼버렸고, 다시 새 버스들을 도입했었다. 이는 2009년까지 모든 차량을 천연가스버스로 바꾸는 시의 정책에 의한 것으로, 이로 인해 [[김해시]]는 대체로 시내노선보다 읍면노선의 차량이 더 좋은 편이다. 최근에는 읍면 노선을 중심으로 [[저상버스]]의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 2013년 12월 현재 저상버스가 운행하는 노선은 1, 1-1, 2-1, 3-1, 5-1, 6, 24, 25, 26, 30, 58, 58-1, 59, 71, 72, 82, 100번. 이외에도 14번, 21번, 21-1번에는 저상차량이 예비차로 재적중이라 드물게 운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금은 새 터미널 공사완료되서 임시차고지는 폐쇄되고 원래대로 돌아왔다. ~~이제 신세계백화점이랑 이마트 만 다 지으면 된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은 2016년 6월 23일 개점하여 현재 운영 중이다.] [[파일:Lk8G8W2.jpg|width=300&align=center]] 차내 LED가 꺼진 채 운행되고 있는 [[김해 버스 98|98번]] 버스. 지금은 아래에 후술한 것처럼 작아졌다. [[김해시]]에 BIS라는 것이 생기면서 차내에 전광판이 도입되었다. 그런데 --닟궛오고ㅞ풬뭘떯--[* 삼방동장애인복지회관이라는 글자가 깨져서 생겼다] 고장도 잦고 이것저것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등[* 대표적으로 운전석 가림막] 문제가 잇따라 발생해 근래에 도입된 차량에는 장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결국 [[2012년]] [[김해 버스 58|58번]]과 [[김해 버스 59|59번]]을 필두로 신형 저상버스가 도입된 직후부터는 기존 전광판의 절반 크기의 전광판이 도입되었으며, [[2013년]] 기존 차량들의 전광판도 새로운 전광판으로 교체되고 있다. ~~그런데 벌써 고장난 전광판이 있다. 이번 정류장이 계속 표시된다던가(...)~~ 그런데 간혹 차내 전광판이 없으면서 유리창에 붙여두는 노선도 스티커도 없는 버스가 있다. 예비차이기 때문에 자주 타는 버스라면 노선이 감이 잡힐테니 상관 없지만 어쩌다 한 두번 타는 버스라면 내릴 정류장이 나올 때 까지 안내방송에만 온 신경을 집중해야한다. 더 심해지면 특정 구간에서 아예 '''안내방송도 안 나오는''' 막장 상황이 나오기도 한다. ~~돌아버린다.~~ [[김해시]]에 처음 천연가스버스가 도입된 것은 2003년 12월이다. ~~근데 아직 8번이나 8-1번엔 예비차인 구도색(초록색) 디젤버스가 돌아다닌다.~~ 김해 차적의 시내버스는 전부 천연가스버스다. 도색만 디젤차 도색을 했던 것. [[김해시]]의 차량 LED는 그 종류가 다양했으나 2009년~2010년에 대부분 현재의 양식으로 통합되었다. 1-1번에 마지막까지 구형 LED를 장착한 차량이 있었는데, 지금은 통합된 상태이다. [[창원시]]와 갈등이 잦았는데,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때는 김해~창원 노선이 자고 일어나면 늘어나고 줄어들고 했다. 그 흔적이 현재의 [[창원시 시내버스]]의 김해포유카드 무료환승 거부[* [[창원시 시내버스]]는 예전부터 마이비를 도입하여 무료환승을 실시했는데, [[김해시]]가 김해포유카드 이외에는 무료환승이 안 되게 하자, 보복조치로 무료환승을 막아 버렸다. 현재 논의 중이기는 한데 과연 언제 될 지는...]. 지금은 [[창원 버스 170]]과 [[김해 버스 58]], [[김해 버스 59|59]][* 이 둘은 원래 [[창원시 시내버스]] 노선이었다.], [[김해 버스 97|97]], [[김해 버스 98|98]][* 이 둘은 [[김해시]]와 [[창원시]]가 공동배차하던 노선이다.] 진영에서는 [[창원 버스 30번대 노선|창원 버스 35]], [[창원 버스 40번대 노선|창원 버스 45]]번이 오고간다. 2015년 6월 5일 노선개편에 맞춰 외동차고지 노선도 인근의 임시차고지로 옮겨가게 되었는데 이 부지의 사용을 놓고 근처 모 아파트 200여세대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며 외동임시차고지의 폐지를 요구했었다.[* 임시차고지로 이전 영업을 시작한 2015년 6월 5일, 아파트 주민들이 --비 오는데도 물러서지 않고-- 차고지에서 영업운행을 위해 출고하는 버스를 막아서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걸 없애면 몽땅 풍유동으로 보내야 하고 이로 인한 승객들 불편이 생기는 만큼 보상책 이외에 주민들 요구가 받아들여질 확률은 낮다고 보아야…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차고지 완공으로 12월 29일부터 임시차고지가 폐지된다. 여담으로, 승객을 무시하는 듯한 노선개편이 많이 보인다. 내외동을 관통하는 황금노선인 [[김해 버스 5-1]]의 배차간격이 '''23분'''이라거나[* 김해 시내버스 시내노선은 거의 15분 간격.], [[김해 버스 21]]의 생명과도 같은 주촌 구간을 다 잘라먹고 풍유동 허허벌판을 경유하게 바꾸고[* 이는 사실 장유 인구가 늘어나면서 김해시내와 장유시내간 표정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개편된것. 그러나 이렇게 개편하면 주촌의 버스 교통편이 없어지게 되어 21-1번이 장유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환승센터(장유농협)에서 돌아나오게 신설되었다.], 그 떨어져나간 주촌구간을 구간운행하는 [[김해 버스 21-1]]의 배차간격을 5-1과 같은 23분으로 늘이고[* 주촌 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은 오지노선인 [[김해 버스 30]]과 이 21-1밖에 없다.], 김해 버스 5-1의 노선은 흥동 - 내외동 승객이 많은데도 차고지를 외동차고지 존치하지 않고 '''흥동과 내외동의 중간지점인''' 풍유동차고지로 옮긴다던가...[* 현재는 흥동구간 환원.] --'''적어도 버스 기사나 버스 동호인이 아닌 일반인 입장에서는''' [[안동시 시내버스/비판|얘보다]] 더 심하네.-- 2015년 [[부산광역시]]도 김해시민들을 무시하는 개편을 하고 있어, 김해시의 버스교통은 불편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내버스 수송량과 수입 자체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 어떻게 하기도 곤란한 듯. ~~부산시 버스관련 부서의 이러한 행태는 부산 301번 구간 중 양산 구간만 대폭 단축시키는 바람에, 양산시민들과의 사전협의도 없이 무시하는 판국에~~ [[부산김해경전철]]이 버스정보시스템에 추가된 적이 있었다. 노선이름은 [[경전철]]. 그런데 도착 정보는 뜨지 않았다. 현재는 경유~~역~~정류장이 삭제된 상태지만, 아직도 경전철 노선 데이터가 남아있다. == [[폐선]] 목록 == * 5번 : [[2001년]] 개편 때 내외신도시 순환노선으로 신설되었는데, 이후 여러 번의 변경을 거쳐 [[김해 버스 5-1|5-1번]]에 흡수당했다. 폐지 당시에는 5-1번과 다른 점이 일동한신아파트 단지 내 경우 여부[* 5번의 처음 기점이 일동한신아파트여서 단지 내에 버스 정류장이 있었다. 통합 당시에는 5번만 경유했으며, 통합 후에도 일부 시간대에 경유하다가 현재는 완전히 폐지하고 택시 정류장으로 쓴다.]와 투입하던 차량[* 5번은 [[글로벌 900]], 5-1번은 저상 [[뉴 슈퍼 에어로 시티]]를 썼다.] 외에는 없었다. * [[김해 버스 19|19번]] : 진영신도시와 진영읍내를 이어주던 노선이었다. [[2011년]] [[9월 9일]] 폐선하고 [[진영역]], [[봉하마을]] 셔틀이던 [[김해 버스 10|10번]]의 노선을 조정했다. * 22번 : [[2001년]] 개편 당시 계획되었던 노선으로, '''실제 운행한 적은 없다.'''[* 개편 직전 발행된 김해시보에서는 언급되지만 개편 직후 발행된 김해시보에서는 언급되지 않는다.] 계획되었던 노선 자체는 [[김해 버스 44|44번]]이 외동터미널에서 장유로 가는 경로와 거의 같다. 원래 44번을 현재의 [[김해 버스 21-1|21-1번]]처럼 주촌면을 경유해 장유로 가도록 구상했는데 노선 중복의 문제가 있어[* 개편 직전 공지되었던 노선도를 보면 터미널에서 장유면사무소까지 21번과 44번의 노선이 '''완전히 똑같았다.'''] 22번을 없애고 44번에 그 역할을 맡겼던 것으로 보인다. 이 노선이 개통되지 못했기 때문에 '''22번은 2001년 개편 이후 지금까지 계속 결번인 상태로 남아있다.''' ~~[[김해 버스 220|220번]]으로 때운건가?~~ 당연히 개편 이전의 22번(한림면 신천~김해시내~대동면 덕산)과는 무관. * [[김해 버스 72|71번]] : 종점을 살짝 다르게 운행하던 72번에 2015년 6월 5일 노선개편 때 흡수당했다. 원래는 이쪽이 본선인데… * [[김해 버스 207|207번]] : 적자누적, 수요 저조로 폐지 * 삼계순환, [[김해 버스 내외순환|내외순환]]: [[2011년]] [[9월 9일]] '''200원'''이라는 엄청난 요금을 내세워 신설되었으나 수요가 매우 저조해 얼마 가지 않아 1000원으로 요금이 인상되었고 전용으로 투입하려고 도입했던 저상버스들도 차고지 신세를 면치 못하다가 타 노선으로 전출되는 끝에 결국 전부 폐지되었다. 그 외 9, 9-1 등 다양한 노선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추가바람. [각주] [[분류:경상남도의 시내버스]]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경상남도의 시내버스 회사 (원본 보기) 틀:김해시 시내버스 (원본 보기) 틀:김해시 시내버스 요금 (원본 보기) 틀:동남권의 대중교통 (원본 보기) 틀:부산-김해 버스 (원본 보기) 틀:창원-김해간 버스 (원본 보기) 틀:프로젝트 문서 (원본 보기) 김해시 시내버스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