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문서 : [[김해시 시내버스]], [[김해시 시내버스/목록]] [Include(틀:김해시 시내버스)] [[분류:김해시의 시내버스]] [[파일:WrmpdaYr.jpg|width=700&align=center]] --'''{{{#008070 동 부}}}'''가 있어야 할 자리에 아무것도 없는 건 기분 탓?-- 해당 차량은 뒷면에도 회사 표시가 없다. [* 자세히 보면 떼어낸 자국이 희미하게 보이는데, 이전에 저 앞자리에 가야문화축제 광고를 붙였다가 떼면서 사라진 모양.] [목차] == 노선 정보 == ||<-6><:><#00AC6C>{{{#ffffff 김해시 시내버스 72번}}}|| ||<-2><:>기점||<width=300px><:>경상남도 김해시 풍유동(풍유동공영차고지)||<-2><:>종점||<width=300px><:>경상남도 김해시 상동면(고바우)|| ||<|2><width=50px><:>종점행||<width=50px><:>첫차||<:>06:00||<|2><width=50px><:>기점행||<width=50px><:>첫차||<:>06:50|| ||<:>막차||<:>21:50||<:>막차||<:>21:20|| ||<-2><:>배차간격||<-4><:>1일 11.5회[* 풍유동 출발 12회/고바우 출발 11회.]|| ||<-2><:>운수사명||<:>[[동부교통]]||<-2><:>인가대수||<:>2대(예비 0대)|| ||<-2><:>노선||<-4><:>풍유동공영차고지 - [[김해여객터미널]] - 구산백조아파트 - 삼계정수장 - 상동면사무소 - 상동매리농협 - 고바우|| == 개요 == 김해시의 시내버스 노선. [[http://map.naver.com/?busId=2000025|전체 정류장 목록]] == 역사 == 노선의 기원은 [[부원역|시외버스터미널]]-[[가락로(김해)|가락로]]-삼계-상동-봉암 구간을 1일 4회 운행하던 농어촌버스 21번으로, 김해시와 김해군이 통합하게 되어 [[1995년]] [[11월 20일]] 어방동-삼방동-초선대-김해시청-가락로-외동-내동-상동-봉암-매리-여차를 1일 5회 운행하게 되었다. [[1998년]] [[6월 27일]] 개편 당시에는 어방동-지내동-삼방동-인제대-복음병원-가락로-공병학교-상동-봉암/매리·여차 구간을 1일 5회 운행하게 되었다. 그런데 봉암 4회, 매리·여차 2회라고 되어 있는데 1일 5회라고 하니 맞지 않는다. 아마 봉암 4회 중 1회가 여차에서 출발하고, 나머지 3회는 봉암에서 종착하며, 나머지 매리·여차 경유 1회는 봉암을 경유하지 않았다면 말이 된다. [[2000년]] [[4월 29일]] 개편으로 [[김해여객터미널|외동터미널]]-[[분성로]]-삼방동-인제대-복음병원-가락로-구산백조아파트-상동-봉암/여차로 노선이 조정되었으며 1일 7회 운행하게 되었다. 봉암 4회, 여차 2회인 것은 변함이 없었다. [[2001년]] 12월 개편으로 노선번호 71번을 부여받고 외동터미널-김해중부경찰서-농협김해시지부-구산백조아파트-삼계정수장-나전-우계-상동면사무소-봉암 구간을 운행하게 되었다. [[2000년]] [[12월 21일]] [[김해 버스 상동공영2|여차·감로 공영버스]]가 신설되었기 때문에 이 노선에 여차 일대의 수요를 맡긴 듯 하다. 다만 외동행 첫차에 한해 매리 출발로 운행하였다. [[2011년]] [[9월 9일]] 개편 이후 [[김해 버스 4|4번]]에서 운행하던 저상버스 2대를 가져왔고, 기존 본선인 A노선과 매리로 가는 B노선으로 나누어 교대로 배차하였다. 그러나 노선번호는 그대로 71번 하나로 유지하다보니 이용자들의 불편이 가중되었다. 때문에 2012년 이후로 A노선은 71번으로, B노선은 72번으로 분리되었고, [[2015년]] [[6월 5일]] 72번으로 합치며 고바우까지 노선을 연장하였다. 그러나 봉암 출발이었던 71번을 흡수통합하는 과정에서 아무 보상책도 없이 봉암마을을 그냥 지나치다보니 마을주민들의 불편이 생겼는지[* 마을이 도로에서 꽤 떨어져 있기 때문에 걸어서 버스 타러 가기가 힘들다.] 하루 6회 봉암마을 경유 노선으로 노선이 살짝 수정되었다. == 특징 == 봉암에는 외동에서 08:10, 풍유동에서 11:20, 14:20, 16:00, 20:20, 21:50, 고바우에서 06:50, 12:30, 15:30, 17:10, 18:20에 출발하는 차가 경유한다. 또한 고바우 방향 08:10, 풍유동 방향 17:10에는 외동에서 출발/회차하고 있다. 상동면사무소를 거치는 둘 뿐인 노선으로 [[상동 야구장]]을 갈때 이용하면 된다. == 연계 철도역 == * [[부산김해경전철]] : [[봉황역]], [[장신대역]], [[가야대역]]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김해시 시내버스 (원본 보기) 김해 버스 72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