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항목 : [[학교 관련 정보]] [[서울특별시의 중학교 목록]] [include(틀:초중고교)] [include(틀:서울특별시의 중학교)] [include(틀:서울특별시 강남구의 중학교)] [include(틀:학교 정보, 교명=대왕중학교, 영문교명=Daewang Middle School, 한문교명=大旺中學敎, 로고=www.trophyzon.com/upload/bbs/36164_1.jpg, 개교=1994년 5월 12일, 유형=공립학교, 성별=남녀공학, 운영형태=공립, 교장=윤**, 교감=채**, 교훈=푸른 꿈/따뜻한 마음/실천하는 대왕인, 상징=교화: 장미 / 교목: 은행나무, 관할교육청=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수=913, 교직원수=49, 기준일=2016년 8월 1일, 소재지=서울특별시 강남구 광평로20길 7, site=www.daewang.ms.kr)] [목차] == 학교 개요 == === 학교 정보 ===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일원본동]]에 위치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의 [[공립]] [[중학교]]이다. --가끔 대왕중학교의 대왕을 '大王'으로 아는 사람들이 있다--[* 정확히는 '''大旺'''이다. 학교가 있는 지역이 [[서울특별시]]에 편입되기 이전의 지명인 '경기도 광주군 대왕면'에서 유래되었다. 세곡동에 있는 대왕초등학교도 마찬가지.]대모초등학교, 왕북초등학교 학생들이 이 학교로 진학해 오고 [[중동중학교]][* 중동중학교 문서의 이전 판에서 '대왕중과의 관계' 문단이 있었는데, 거기서 '''대왕중 < 중동중'''이라는 투의 내용이 작성되어 대왕중과 중동중 위키러들 간의 수정 전쟁이 벌어진 적이 있었다.]가 약 3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서울로봇고등학교]]도 약 500m 떨어진 곳에 있다. 주위가 아파트 숲이지만 학교 남쪽에 대모산이 있어 경치가 좋다. 상당히 모범적인 학생들이 많이 모여 있다고 하고 강남 8학군 내에서 알아주는 곳이다. 학교 구조가 특이하다. 1층은 반지하로[* 학교 구내 주차장의 애매한 위치로 인한 것이다][* 2016학년도 1학기가 끝날 때쯤 1층 복도에 혼자 있거나 남녀가 쌍으로 있는 것을 금지했다], 현관이 2층에 있다. === 교가 === --개교 당시에 만든 듯한 화질과 음질을 갖고 있다.-- || 1절. 대모의 억센 줄기 정기를 타고 한강물 맑은 흐름 쉬임 없도록 푸르른 수풀 속에 배우는 젊은이 씩씩하고 씩씩하도다 우리의 기상 --부르지도 않는-- 2절. 수서의 들녘에 주인이 되어 선열의 남기신 뜻 이어감으로 이름을 온 누리에 휘날릴 젊은이 높고도 높도다 우리의 이상 || === 학칙/규정 === [[http://www.daewang.ms.kr/normal/board.do?cmd=view&bcfNo=551185&contentNo=116215397|2015학년도의 최신판]]을 참고하자. === 학교 부근 === 주변에 아파트가 많고 유해 시설은 없다.[* 양재대로 이남 지역이라 시설 자체가 부족한 게 문제이다.] 또한 [[삼성의료원]]도 코앞이며[* 덕분에 메르스 사태가 터진 직후에 거의 2주간 학교를 나가지 않았다! --수행평가+방학기간 단축은 덤--][* 메르스 사태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인근 대모초등학교로, 당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황우여]]가 대왕중학교를 방문하였다.], 자연 녹지와 공원이 있는 대모산도 있어 건전한 교육과 편안한 생활을 위한 환경은 거의 다 갖춰진 셈이다. 다만 이번에 신축 중인 [[삼성생명]] 업무시설 빌딩 공사로 인해 주위 아파트들은 일조권을 방해받을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세곡 2지구 학생들은 대왕중으로 올 때 산길을 걸어서 등교하는 경우가 많다.[* 산길로 오지 않을 경우 세곡 2지구 -> 수서동 성당 -> 수서청소년수련관으로 이어지는 조금 먼 길을 가야하기에 세곡 2지구에 사는 학생으로서는 조금 불가피한 선택. 한번은 어떤 학생이 산길 쪽에 있는 학교 뒤쪽 담장을 넘다가 걸려서 처벌받는 일도 있었다.] === 교통 === ==== 철도 ==== 코앞에 [[3호선]] [[일원역]]이 있고, --[[수도권고속선]](SRT)--[* 2016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3호선]], [[분당선]] [[수서역]]도 멀지 않은 곳에 있다.[* 학교에서 어디를 가게 되면 보통 일원역을 이용하거나 버스를 이용한다.] ==== 버스 ==== * 일원역.일원본동주민센터 정류장 (ID : 23-381) [[하남 버스 16]] [[서울 버스 333]] [[서울 버스 401]] [[서울 버스 402]] [[서울 버스 462]] [[서울 버스 N37]][*A 심야버스] [[서울 버스 3413]] [[서울 버스 3425]] [[서울 버스 3426]] [[서울 버스 4419]] * 일원역.일원본동주민센터 정류장 (ID : 23-384) [[하남 버스 16]] [[서울 버스 333]] [[서울 버스 401]] [[서울 버스 402]] [[서울 버스 462]] [[서울 버스 N37]][*A] [[서울 버스 3413]] [[서울 버스 3425]] [[서울 버스 3426]] [[서울 버스 4419]] * 시립수서청소년수련관 정류장 (ID : 23-450) [[하남 버스 16]] [[서울 버스 333]] [[서울 버스 401]] [[서울 버스 402]] [[서울 버스 462]] [[서울 버스 N37]][*A] [[서울 버스 3413]] [[서울 버스 3425]] [[서울 버스 3426]] [[서울 버스 4419]] == 역사 == * 1994년 1월 5일 설립인가 * 1994년 5월 12일 개교 * 2006년 12월 29일 ICT 활용 교육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수상 * 2007년 12월 28일 특별활동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수상 * 2008년 12월 3일 [[강남구]] 아름다운 --교직원 전용--화장실 최우수상 수상 * 2008년 12월 10일 환경보전시범 최우수학교 강남구청장 표창 수상 * 2008년 12월 31일 영어교육/환경교육 부문 교육감 표창,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대한민국 교육부|교육부]] [[장관]] 표창을 동시 수상 * 2010년 12월 31일 ICT 활용 교육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수상 * 2011년 12월 20일 환경보전시범 우수학교 강남구청장 표창 수상 * 2011년 12월 31일 생활지도 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수상 * 2012년 12월 17일 환경보전시범 우수학교 강남구청장 표창 수상 * 2012년 12월 20일 학교평가 교육경영 교육장 표창 수상 * 2012년 12월 31일 교육활동 우수학교 교육장 표창 수상 * 2013년 12월 20일 환경보전시범 우수학교 강남구청장 표창 수상 * 2013년 12월 30일 진로교육 우수학교 교육장 표창 수상 * 2014년 12월 31일 학생상담 우수학교 교육장 표창 수상 * 2015년 1월 5일 학교보안관제 운영 우수학교 강남구청장 표창 수상 * 2015년 11월 9일 다시 학교보안관제 운영 우수학교 강남구청장 표창 수상 == 학교 교육/환경 == === 교육 환경/내용 === 이 학교는 주변 학교들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지만, 교육열이 뜨겁고(모든 강남 학교가 그렇듯이) 우수한 교육 환경, 유해 시설이 전무하다는 것 등이 특징이다.--모범생들의 천국-- 이 학교의 선생님들은 각마다의 고유의 유행어(?!)[*또는 눈에 띄는 특징이나 수업방식 등]를 가지고 있다.[* 학생들도 따라하는 경우도 많다.] 2016학년도부터 실시되고 있는 학생자치활동으론 최근 대의원 회의 신설, 학교소식지 코너 신설, 학급 회의 정례화, 자치 법정 개최 등 활성화[* --덕분에 학교의 예산 상태가 어떠한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되고 있다. --그런데 [[망했어요|망해가고 있다지]]...-- 홈페이지에서 학교 소식지 기자부가 자기들이 학교 행사 등에 대해 쓴 기사를 올리고 있다. --[[그런 거 없다|하지만 조회수가...]]-- 하지만 2010년대 들어 시험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고[* 문제 수준이 강남 3대 깡패 중 하나다.], 영어.수학 분반[* 수학 분반은 2, 3학년 때 2학기에만 진행한다.][* 성적이 높은 순대로 A-B-C-D 순인데, D반은 3개의 반이 1개의 분반이 되었을 때 만들어진다.]이 있는데, 이로 인해 개인 간의 차별이 일어나고 학습 의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 학교 시간표 ==== || '''등교''' ||<:> ~08:20[* 다른 학교에 비해 일찍 오는 편이다.]|| || '''아침 조회 및 독서'''[* 화, 수요일에 [[네모바지 스폰지밥|스폰지밥]] 영어방송[* 그걸 응용해가지고 연말에 시험을 본다. 물론 수행평가에 해당은 안 된다.]을, 목요일에 상설 동아리를, 그리고 금요일에 학급 회의를 실시한다.] ||<-4><:> 08:20~08:40 || || 쉬는시간 ||<-4><:> 08:40~08:50 || || 1교시 ||<:> 08:50~09:35 || || 쉬는시간 ||<:> 09:35~09:45 || || 2교시 ||<:> 09:45~10:30 || || 쉬는시간 ||<:> 10:30~10:40 || || 3교시 ||<:> 10:40~11:25 || || 쉬는시간 ||<:> 11:25~11:35 || || 4교시 ||<:> 11:35~12:20 || || '''점심시간''' ||<:> 12:20~13:20 || || 5교시 ||<:> 13:20~14:05 || || 쉬는시간 ||<:> 14:05~14:15 || || 6교시 ||<:> 14:15~15:00 || || 쉬는시간 ||<:> 15:00~15:10 || || 7교시 ||<:> 15:10~15:55 || 월, 금요일은 6교시이며 화~목요일은 7교시이다.[* 목요일에 동아리 시간이 있을 때에는 7교시다.] === 학교 내 문화 행사 === * 대왕제 동아리 발표를 중심으로 한 학교 축제이다. 매년 전시회와 공연을 열어 학생들을 들뜨게 한다.--거의 형식적이고 반복만 되는게 [[함정]]-- * --미스 대왕-- 미스코리아의 대왕중판이다. 2014년 대회를 끝으로 폐지[* 예산 문제+학생 품위 유지 문제 때문인 듯하다.]되었다. 2016학년도 현재의 3학년생들은 이 대회의 부활을 간절히 원하고 있었으나... 부활시키지 않기로 하면서 미스대왕에 대한 향수는 조금씩 사그라들 듯 하다. 하지만 2016년 3학년축제때 3학년만 한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 * 체육대회[* 2015년도에는 10월, 2016년에는 5월에 열렸다. 아마 번갈아 가며 열리는 듯 하다.] 줄다리기, 단체 줄넘기 등이 어우러진 매우 일반적인 체육대회이다. 최근에는 '사제 동행 3인 4각 달리기'[* 학급 임원+담임 선생님이 서로의 다리를 묶고 뛰는 종목이다. --하지만 짜증만 내고 만다--] 종목을 추가해 단조로움이 다소 없어졌다. * 교과의 날[* 체육대회의 전날/다음날 같이 세트로 열린다.] 백일장과 사생대회를 통합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하는 일종의 대회이다. 각 과목별 다양한 과제가 있는데, 그 중 1개를 골라 실시한다. * 대왕 축구/농구 리그+대왕컵[* 2학년은 농구, 3학년은 축구(+대왕컵)이다.] 리그는 주로 프로 스포츠에서 하는 리그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왕축구컵의 경우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 진로의 날 자유학기제 시행으로 매년 7월 중반 또는 9월 초반쯤 1일 진로 체험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각자 다른 곳을 선택하거나 혹은 진로 관련 검사를 통해 적성에 맞는 곳을 가곤 한다. === 교복 === 교복은 우측 상단에 대왕중의 교표와 이름표가 있다. 학생들 사이에서 교복 디자인을 바꿔달라는 여론이 강하게 나타난 적이 있다가 잠잠해졌다. 이름표는 2016년 현재 1학년 노란색, 2학년 파란색, 3학년 초록색이다.[* 해가 바뀌면 신입생들이 작년 3학년의 이름표 색깔을 이어받는다. 노란색 -> 초록색 -> 파란색 -> 노란색....이런 순서이다.][* 보아하니 이는 여러 중학교가 마찬가지인 것 같다.] 체육복은 2015년까지 잘 사용하다[* 학년별로 체육복에다 긋는 줄의 색깔이 다름(이름표 색깔과 동일). 줄 외엔 전부 검은색.] 2016년부터 회색--범벅--에 흰 줄, 그니까 학년 구별이 사라진 체육복이 등장했다.[* 이 때문에 당시 2, 3학년생들이 난리를 쳤었다!] === 시설 === * 운동장 평범한 운동장이지만 학교 뒤쪽에 있는 산 때문에 조금 좁은 느낌이 난다.[* 다른 몇몇 중학교들보다는 넓은 편이라고 한다.] 일부 학생들은 잔디를 깔아달라 --[[빼애액|떼를 쓸 정도로]]-- 할 정도[* 2016년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예산 문제로 무산되었다.]로 학생들이 질려하고 있다. 농구 골대[* 농구장은 없지만 육상 트랙에 골대가 있다.]와 축구 골대, 체육 시설실이 있다. --그냥 평범한 운동장이다-- * 강당 다른 학교와 비슷한 강당이다. 거기도 농구 골대가 있고 주요 스포츠부의 연습 장소이다.[* 야구부도 이곳에서 연습했으나, 훈련 후 정리를 안 했다는 이유로 사용이 금지되었다.] 주요 학교 행사의 개최 장소이다. * 방송 시설은 굉장히 좋지만 막상 대부분의 교실에는 쓴 지 몇 년 된 빔 프로젝터가 설치되어 있어 방송을 시청할 때 매우 불편하고 화질마저도 뭔가를 구별하기도 힘든 수준이다.[* 한번은 어떤 반에서 수업을 하다가 빔 프로젝터가 '''갑자기 굉음을 내며 맛이 가버린 일도 있었다고 한다!''' 이후에 프로젝터가 교체되면서 화질과 밝기가 엄청 좋아졌다고 한다.][* 특히 야외나 강당에서 찍으면 뭘 찍는지 아예 모를 정도라고 하니... 근데 예산 문제 땜에 [[망했어요]]...] * 교실 2016학년도 개학 직전에 사물함을 교체했다. 빔 프로젝터를 키려면 리모컨을 사용하거나 직접 올라가서 킨 다음, 컴퓨터 뒷쪽을 버튼을 눌러 빛을 비추는 천막이 아래로 내려오게 해야 한다. 하지만 2017학년도부터 칠판에 바로 빔을 쏘게끔 개선한다고 하니 더 간단해질 것이다. 컴퓨터가 조금--이 아니라 많이-- 느려서 수업에 방해가 될 정도이며[* 한 때 어떤 반은 Windows 버전이 [[Windows XP|XP]]에 가까웠다(!)], 원래 천장에 선풍기가 있었으나, 최근 [[석면]]으로 인한 안전 문제로 인해 제거하고 대신 교실 양 가운데 옆과 앞문 쪽에 선풍기를 배치했다.--만세! [[드라군 놀이|하지만 선풍기 바로 밑 자리라면 어떨까?]]-- * 특이 사항 학교 건물의 형태가 ㄱ자이고(북쪽을 바라보며 하늘에서 볼 때 기준), 반지하 형태이다. 예를 들어 현관은 2층이며, 그 위는 총 3개 층이 있다. 1층은 반지하 및 학교 주차장이다. * 기타 음악실 2개실, 과학실 2개실, 수준별 교실 2개실[* 영어, 수학 분반시 사용], 컴퓨터실 1개실, 교사용 휴게실 2개실(남/여), 회의실 1개실[* 협소하다. 학교 소식지 기자부의 동아리 활동과 --다 망한-- 학생회 회의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방송실 1곳, 그리고 Wee상담실 --즉 체육 시간에 물 먹으러 가는 곳-- 등이 있다. 교실은 28개실, 업무 전용실 11개실이다. == 사건사고 == * 세곡 2지구 임대주택 거주 학생 편입 논란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20510504701419&outlink=1|'''배정 문제에 대한 학부모 항의 내용''']] --[[지역이기주의]]의 폐해-- == 출신인물 == * [[하니(EXID)|하니]] (안희연)[* 여담이지만 대왕중 학교 소식지 기자부에서 이를 알고 그녀와 인터뷰를 시도하려 했었다고 한다(!)] [[분류:서울특별시의 중학교]]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서울특별시 강남구의 중학교 (원본 보기) 틀:서울특별시의 중학교 (원본 보기) 틀:초중고교 (원본 보기) 틀:학교 정보 (원본 보기) 대왕중학교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