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문서 : [[경기도의 중학교 목록]] [include(틀:프로젝트 문서,프로젝트=나무위키 학교 프로젝트)] [include(틀:초중고교)] [include(틀:경기도 안산시의 중학교)] ||<table align=right><-10>http://www.sangrok.ms.kr/hosts/sangrok-ms/logo1.gif?width=510|| ||<#00ced1> '''교명''' || 상록중학교 || ||<#00ced1> '''영문명''' || Sangrok Middle School || ||<#00ced1> '''한문명''' || 常綠中學校 || ||<#00ced1> '''개교''' || 1993년 01월 11일 || ||<#00ced1> '''설립형태''' || [[공립]] || ||<#00ced1> '''소재지'''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본오3동 1122 || ||<#00ced1> '''웹사이트''' || [[http://sangrok.ms.kr]] || [목차] [include(틀:지도,장소=상록중학교)] == 개요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에 소재하고 있는 공립 남녀공학 [[중학교]]. 주로 근교에 있는 상록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진학하고, 그 외로는 본오초등학교, 각골초등학교, 매화초등학교의 학생들이 주를 이룬다. '''허나 [[저출산]] 문제로 2년만에 신입생이 140명이나 줄었다.''' == 연혁 == ||<table width=70%><table bordercolor=green> '''날짜''' ||<width=70%> '''내용''' || || 1993 || 설립, 초대 김철수 교장 취임, 제1회 신입생 652명 || || 1996 || 제1회 졸업식 699명 || || 2011 || 8개 다용도실 증축, 특수학급 신설, 제 8대 김기수 교장 취임 || || 2013 || 제 9대 김은숙 교장 취임 || || 2014 || 제 19회 졸업생 484명, 제 22회 신입생 488명 || || 2015 || 제 20회 졸업생 495명, 제 23회 신입생 387명 || || 2016 || 제 21회 졸업생 496명, 제 24회 신입생 348명 || == 상징 == * 마크 http://www.sangrok.ms.kr/hosts/sangrok-ms/menu/201204/1012.-2.4.1333603756_.jpg ||1. 태양-봉사(항상 베푸는 자세)|| ||2. 대지-정직(거짓 없는 마음)|| ||3. 항목-사랑(변함없는 사랑)|| ||뜻 풀이:태양의 기운을 받고 대지에 중심을 두어 늘 푸른 모습으로 우뚝 선 의지의 표상|| * 교화 http://www.sangrok.ms.kr/hosts/sangrok-ms/menu/201204/1012.-2.5.1333603756_.jpg ||장미|| ||뜻 풀이 : 열정의 표시|| ||1. 포근히 수용하는 너그러운 자세|| ||2. 꿈과 용기, 그리고 희망을 주는 젊음과 패기|| * 교목 http://www.sangrok.ms.kr/hosts/sangrok-ms/menu/201204/1012.-2.6.1333603756_.jpg ||향나무|| ||뜻 풀이 : 변함없는 사랑|| ||1. 늘 푸름을 자랑하는 변함없는 한국인의 정신|| ||2. 안정과 평화와 따스함을 줌|| == 교복 == 여느 학교처럼 하복, 동복, 체육복이 있다. 2014년부터는 생활복도 생겨서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 '''하복''' [[남학생]]은 와이셔츠에 회색 바지, [[여학생]]은 흰색 블라우스에 치마를 입는다. [[남학생]]의 경우 상의는 반팔인데 하의는 긴바지라 여름엔 애로사항이 꽃핀다(...) ----- '''생활복''' 하의는 하복과 같으나 상의가 다르다. 하복은 [[와이셔츠]]인데 반해 생활복은 빨기 쉽고 더 간편한 점이 있어 생활복을 입고 다니는 빈도가 많다. 동복, 춘추복 바지를 대신 입고 다니는 경우도 있으나, 체육복의 하복 반바지를 같이 입고 다니는 경우가 압도적이다. ----- '''동복·춘추복''' [[파일:/20120511_85/smartansan_1336708128681ibQYt_JPEG/%BE%C8%BB%EA%BB%F3%B7%CF%C1%DF.jpg]] [[마이]]를 입으면 동복, 안 입으면 춘추복이다. ----- '''체육복''' 체육복도 마찬가지로 하복과 동복의 구별이 있다. 길이가 긴 게 하복이고 짧은 게 동복이다. [[2016년]] 기준으로 1학년은 {{{#green 초록색}}}~~시금치색~~, 2학년은 {{{#navy 짙은 남색}}}, 3학년은 {{{#red 빨간색}}}~~고구마색~~으로 정해져 있다. 명찰의 색으로 1학년은 {{{#gray 흰색}}}, 2학년은 {{{#green 초록색}}}, 3학년은 {{{#FFFACD 노란색}}}을 사용한다. == 건물 == 본관과 신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 시점에서 봤을시, ㄷ자를 좌우 반전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일반적인 형태와는 반대로 1학년이 5층, 3학년이 2층을 쓰는 형태인데, 15년도까지만 해도 일반적이었으나 16년도에 와서 [[어른의 사정]]으로 이런 형태가 되었다. 아래의 서술은 2016년도 기준으로, 위 신관 아래 본관 기준으로 서술한다. === 1층 === 플랭크실, 체육수업실1, 다솜반, 기계실, 창고, 가람반, 가사실, 서고[* 열람할 수 있는 도서관이 아니다.] 교육행정실, 시설 관리실, 학순위 회의실, 교장실, 보건실, 교직원식당, 당직실, 급식실(전처리실, 보일러실 통합) === 2층 === 스포츠 클럽실[* 탁구 책상과 네트가 있어 실내 체육을 할 시에 주로 탁구를 한다.], 3-10, 3-11, 세탁실[* 손걸레와 대걸레를 쓰고 가져다 놓으면 세탁해 보관하고, 다음에 다시 가져가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용한다. 남자 화장실을 없애고 만든 것이라 옆의 3-10반, 3-11반 남학생은 고통을 받는다.], 화장실(여), 3-12, 3-13, 3-14, 상담실(위클래스) 방송실, 제1교무실(생활 안전부, 학생상담실 통합), 학생ㆍ학부모 자치실, 화장실, 학부모상주실, 수석교사실, 미술실, 기술실 === 3층 === 3-4, 3-3, 3-2, 배움분석실, 화장실, 제2교무실, 3-1, 교육복지실 도서관, 3-9, 3-8, 3-7, 3-6, 3-5, 화장실, 교직원화장실, 여교사휴게실, 과학실1, 과학실2 === 4층 === 2-7, 2-6, 2-5, 2-4, 화장실, 2-3, 2-2, 2-1, 체육수업실2 어학실, 2-12, 2-11, 2-10, 2-9, 2-8, 화장실, 체력단련실, 컴퓨터실1, 컴퓨터실2 === 5층 === 1-6, 1-5, 1-4, 1-3, 화장실, 제3교무실, 1-2, 1-1 음악실, 1-11, 1-10, 1-9, 1-8, 1-7, 화장실, 학생탈의실, 시청각실[* 강당 역할을 주로 수행한다. 2016년 여름방학 기간도중 불이나서 현재는 이용불가능이다. 시청각실 맞은편인 1-1,1-2반도 잠시 이전하였다.] == 학교 생활 == === 시험 === 안산중학교들의 평균보다는 난이도가 낮았던 편이다. ~~성취도평가에서 충격먹었는지 난이도가 올라가는 중이다.~~ ||<table bordercolor=green> ''' ''' || '''과목''' || || '''공통과목''' ||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음악, 미술, 체육 || || '''1학년''' || 사회, 도덕, (한문/정보 중 택1) || || '''2학년''' || 도덕, 역사 || || '''3학년''' || 사회, 역사, (중국어/일본어 중 택1) || === 선도부 === '''2016년 현재 8시 45분까지 복도에서 통행을 금지시키고 있다.''' '''튀는 두발, 화장, 실외에서 실내화, 실내에서 운동화, 명찰 없음''' 등의 교칙을 어기는 학생들을 잡는다, 어느 학교가 그렇지 않느냐 싶겠지만 [[높으신 분들]]이 즐겨하는 행동을 그대로 따라한다. 본인의 인맥이 교칙을 어겨도 무시하고, 눈엣가시만 잡는다던가. 1학기는 3학년이 맡으며, 2학기는 2학년이 맡는다. 당연하지만 선도를 피해가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을 쓰는 경우도 있다. [[존재감 지우기|인파가 많을 때 지나간다던가]] [[개드립|여러]] [[개소리 집어쳐|드립들을 치며 둘러대다 잡힌다거나.]] === 동아리 === [[2016]]년 현재 49개의 동아리가 있다. 댄스 관련 동아리가 제일 많고 그 다음으론 미술 관련 동아리가 많다. 토론이나 언어 관련 동아리도 꽤 있는 편이며 봉사 동아리도 있다. === 급식 === * 아래 기준선 까지의 서술은 대부분 과거형이니 유의하자. 학교 급식을 위탁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운영한다. 1년에 한 번씩 급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며, 후술할 이유 덕에 꽤나 혹평을 받았다. 제일 문제였던 건 영양사가 눈이 이상한지, 급식의 한 부분만 체크한다던가 실제 여론을 읽지 못한다던가 하는 등 사실왜곡을 과도하게 했었다. 국 염도는 매일 체크하던 주제 반찬은 체크할 생각을 않고[* 덕분에 국은 더럽게 싱겁고, 반찬은 더럽게 짰었다. --이건 뭐 반찬을 국에 타라는 것도 아니고...--],2014년 당시 치즈돈까스를 내어 놓았을 때 꽤나 호평이었는데, 얼마 후 별로 호평받지 못한것 같아 고구마돈까스를 내었다라고 한다던가(...) --그 당시 오홍홍홍홍이란 추신은 급식 소식지를 읽던 사람들만 아는 전설-- ----- [[2016년]] 현재의 경우 꽤나 호전되어가는 편이다. --젠장!-- --그런데 돈까스는 나오고 있지 않다.-- === 그 외 === 1주일에 한두시간씩 스포츠활동 시간이 있다. 학년별로 요일이 달라 스포츠활동을 같이하지는 않는다. 스포츠스태킹, 피구, 축구, 웰빙걷기[* 학교 옆에있는 산을 걷는다], 탁구, 농구 등의 활동이 있다. 화장실에 휴지가 없다(...) 휴지를 쓰려면 반에서 걷어서 쓰거나 교무실에 가서 휴지를 가져와야한다. == 학교 행사 == === 체육대회 === 당연하게 5월 어린이날 쯤에 하는 경우가 많다. [[2014년]]의 경우에는 세월호 사건 때문에 연기하다, 10월쯤 축제와 함께하였다. 반티 사용을 허용하지만, 유니폼이 아닌 티셔츠만 허용하고 있다. === 상록제 === 2년에 한번씩 장소를 빌려 전교생이 모여 여는 축제. 10월에 한다. 2년마다 한다는 소리는, 즉 짝수해의 2학년은 축제를 한번만 참가할 수 있다. 인파의 3분의 1은 모두 딴짓을 하거나 수다를 하거나 자는데, 밴드 공연때는 여학생들이 집중하고, 밸리 댄스때엔 남학생들이 벌떡 일어나는 기현상을 볼 수 있다. 올해는 예산이 없단다.그래서 각 반마다 축제부스를 만들어 운영하기로했다. === 수련회 === 정식 명칭은 테마형 수련활동이다. 세월호 사고 이후로 수학 여행대신 가게되었다. [[2015년]] 기준 2학년들이 다녀왔다. 그러나, 이 학생들, 즉 [[2016년]] 기준 3학년은 수학 여행은 커녕 체험활동까지 반 단체로 어딜 갔다온 적이 없다는게 위안이라면 위안. == 교가 == [[http://www.sangrok.ms.kr/hosts/sangrok-ms/song.mp3]] http://www.sangrok.ms.kr/hosts/sangrok-ms/doc/image/1013/song_img.jpg 높은 미까지 올라가는 바람에 실상 남학생들은 립싱크를 하거나, 아예 정신줄을 놓거나, 목을 쥐어짜 부르거나, 고음이 가능해 무리 없이 부르거나(!)의 여러 유형을 보인다. 하지만 사실 학생들중 대부분은 교가가 나와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 기타 == 15년도에 교내/외 페인트칠을 다시 하였다.이로인해 억대가 넘는돈이 들어갔다고 한다. 13년도에 [[전기요금]] 폭탄을 맞고 난 이후 절약을 위해 에어컨을 잘 안 틀어준다. 이에 대해 학생들은 불만이 많은지 행정실을 5층으로 옮기네 교장실은 에어컨 빵빵하네 하며 불만이 많다. [[분류:경기도의 중학교]]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경기도 안산시의 중학교 (원본 보기) 틀:지도 (원본 보기) 틀:초중고교 (원본 보기) 틀:프로젝트 문서 (원본 보기) 상록중학교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