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이 문서는 한글판 번역 명칭인 [[7명째의 스탠드사]]로도 들어올 수 있다. [include(틀:프로젝트 문서, 프로젝트=나무위키 쯔꾸르 프로젝트)] [include(틀:RPG 쯔꾸르 시리즈)] '''7人目のスタンド使い''' [[파일:attachment/7번째의 스탠드유저/Package.gif]] [[파일:attachment/bandicam_2014-07-25_05-47-15-508.png]] [[http://clayman.net/game/|제작자 공식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7thjojo|한글판 번역 공식 카페]] [[http://www43.atwiki.jp/7thjojo|일본어 공략 위키]] [[http://7thjojo.wikia.com/wiki/Main_Page|영어 공략 위키]] [목차] == 개요 ==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인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를 기반으로 만든 [[RPG 쯔꾸르 2000]] [[동인 게임]]. 제작 동기는 "죠죠 3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원작 파괴 [[흑역사]] 게임 [[죠죠의 기묘한 모험(SFC)]]를 보고 역으로 원작에 충실하게 게임을 만들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서" 라고(…) 한다. 2006년에 제작을 시작하여 2008년에 PC가 망가져 2년 간의 작업이 '''송두리째''' 날라가고, 여러 사정으로 2년 간 패치가 나오지 않다가 2010년 작업을 재개하여 3년 간 꾸준히 패치하였다. 게임 자체의 스토리는 2010년 12월 25일에 배포된 Ver 1.0에서 완성되었고 이후 패치는 엔딩이나 이벤트, 장비 추가에 주력하여 3년 이상 패치가 계속되고 있다. 여러모로 근성 넘치는 훌륭한 [[죠죠러]]다. 2015년 3월 21일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Ver 2.48b이며 아직도 개발 중이라고 한다. == 스토리 == 평범한 주인공이 운명에 휘말려 [[쿠죠 죠타로|죠]][[죠셉 죠스타|스]][[카쿄인 노리아키|타]] [[무함마드 압둘|일]][[장 피에르 폴나레프|행]][[이기(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7번째 동행자로서 죠죠 3부의 스토리대로 모험을 하는 이야기이다. 무대는 제 3부의 배경인 1989년, 그러나 어딘가 시간축이 어긋난 이질적인 세계. 다른 시대의 사람들이 혼재하는 이 세계는 [[메이드 인 헤븐(죠죠의 기묘한 모험)|시간의 가속]]에 의한 "몇 순째의 세계"인 것인가? 모든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를 쥔 [[DIO]]를 쓰러트리기 위해, 그리고 이 세계를 원래대로 돌려놓기 위해, 주인공은 운명에 맞서 싸운다. == 특징 == === 흑백 [[게임보이]]풍 그래픽 === [[파일:attachment/bandicam_2014-07-25_05-49-56-693.png]] 이 게임은 죠죠 3부가 연재 될 당시에 나온 게임보이를 의식하고 원작의 흑백 만화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GB [[사가 시리즈]]의 도트를 토대로 흑백으로 제작되었다. === 오리지널 스토리 === http://clayman.net/game/if05.gif?width=350 원작의 전개를 충실히 재현한 동시에 게임 오리지널 스토리가 준비되어 있다. 다만 난이도는 원작 스토리와 비교하면 다소 높기 때문에 사전 정보가 없다면 상당히 애를 먹게 되므로 주의할 것. 또한 스토리 진행 도중에 나오는 이벤트는 대다수가 원작을 의식한 전개로 나오기 때문에 원작을 알고 있다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예를 들면 죠셉이 먹물 스파게티를 먹을 때나 [[시저 체펠리|비눗방울을 가지고 노는 아이]]를 보고 옛날 생각이 난다고 한다. 이것 말고도 상당히 많다.] === [[7번째의 스탠드유저/오리지널 스탠드|오리지널 캐릭터]] === http://clayman.net/game/avdur02.gif 주인공의 이름 뿐만 아니라 성별, 외모, 말버릇, 말투까지 설정할 수 있고 주인공의 스탠드는 성격 테스트를 통해 총 18가지 중 하나로 결정된다. 스토리 상에서 스탠드(성격)와 성별에 따라 이벤트에도 차이가 나서 성별 2종류 X 스탠드 18종류 = '''총 36가지''' 패턴의 이벤트가 있다. 또한 이 게임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스탠드들이 등장하며, 몇몇 적 스탠드의 경우 유저들에게 모집받아 채택한 것이다. 제작자 말로는 게임이 이미 완성된 상태기에 '반드시 등장시키고 싶다고 생각되는 적 스탠드 이외에는 더 이상 채용할 수 없다'고 한다. 오리지널 스탠드 일람은 [[7번째의 스탠드유저/오리지널 스탠드]] 항목 참조. === 꽉 짜여진 난이도 === http://clayman.net/game/jojo-game7.gif?width=350 기본적으로 주인공의 장식품 이외에는 아무 장비도 변경하거나 강화할 수 없다. 일부 스탠드를 제외하고 회복 기능은 없다. 다만 게임으로서의 난이도 및 밸런스는 [[영 좋지 않다]]. 비판 문단 참조. === 다양한 미니게임 === http://clayman.net/game/kakurenbo.gif 원작 전개에 따른 미니게임이나 기타 요소들이 들어가 있다. 주인공의 방에 있는 패미컴으로 [[테렌스 트렌트 다비]]와 승부할 때 나오는 레이싱 게임 F-MEGA mini와 플레이 도중 얻은 게임팩으로 2주차부터 [[드래곤 퀘스트 3|Dragon Question Ⅲ]]를 할 수 있고, 스토리 후반부에 [[다니엘 J. 다비]]와 승부할 때에는 [[역전재판|역전도박]]을 할 수 있다. === 우호도 수치 === 특이하게도 이 게임에서는 거리를 다닐 때 동료 중 1명과 함께 다닐 수가 있으며, '''우호도'''라는 수치가 존재한다. 동료와 함께 다닐 시 특별한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우호도 역시 특수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선택지로 상승하게 되어 이벤트나 주인공에 대한 태도가 변화한다. 또한 우호도는 엔딩에 큰 영향을 준다. 특정 캐릭터와의 우호도가 높다면 조건에 따라 [[미연시|그 캐릭터의 개별 엔딩을 볼 수 있다.]] 게임의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원작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으나 우호도 수치나 선택지에 따라 원작과는 다른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다. ~~미연시 링크가 걸려있지만 게임에서는 어째 우호도가 올라갈 수록 대하는 태도가 남녀 변함이 없게 된다~~ === 대전 모드 === http://clayman.net/game/taisen.gif 플레이어끼리 패스워드를 사용한 대전이 가능하다. 직접 조작할 수는 없고 미리 설정해둔 명령과 우선 순위에 따라 자동으로 진행된다. === 난이도 설정 가능 === 게임 시작 시 3가지 난이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쉬움 - 처음부터 경험치 1000P, 각종 아이템과 자금 10000G 추가. 그러나 동료와의 우호도는 '''모두 -10.'''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초기 우호도가 상당히 낮으므로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발생시킬 수 있는 모든 우호도 이벤트를 보지 않는 이상 회차 플레이를 노리긴 힘들다. 2회차부터는 선택할 수 없다. * 보통 - 아무런 혜택도 손해도 없는 모드. 초기에 제공되는 아이템은 삼각김밥, 녹차와 100G. * 어려움 - 동료와의 우호도는 '''모두 -10''', 초기에 제공되는 아이템과 돈은 전무하고 회차 플레이 시에는 회복 아이템 몰수, 주인공과 동료 초기 능력치 저하, 적의 공격 기술 강화 버전. 아군 약화와 적군 강화가 동시에 이루어져 매우 어렵다. 우호도도 낮으므로 회차 플레이를 노리려면 상당한 실력이 필요하다. 대신 Ver 2.4 이후부터는 어려움 모드를 클리어하면 우승자의 증표를 '''3개'''나 받을 수 있다. 하지만, 1회차부터 이 난이도를 하면 지옥을 느낄 수 있다. === 전투 관련 === * 거리 표현 - 적 이름 옆에 -S, -M, -L이 붙는 건 거리 표현이다. 압둘-M은 중거리에 있는 압둘이란 의미. * 적은 전투 중에 실시간으로 거리를 바꾸고, 적 이름도 거리에 따라 다르게 표시된다. [* 예를 들어 중거리에 있는 압둘은 '압둘-M'이지만, 근거리로 다가오면 모습이 커지고 '압둘-S'로 명칭이 바뀐다.] * -S : 근거리 (Short) / -M : 중거리 (Middle) / -L : 원거리 (Long) * 이벤트 전투 중일 때 나오는 '''"생각"'''을 택해서 원작 재현 이벤트를 볼 수도 있다. ~~다르게 말하면 '''"힘든 전투를 날로 먹을 수 있다."'''고 할 수도 있다.~~ * 속성 - 불꽃, 냉기, 전기, 물, 대지, 바람, 태양, 암흑으로 총 8가지 속성이 있다. 태양 속성을 빛 속성으로 보면 [[RPG 쯔꾸르 2000]]에서 나오는 속성을 가져왔다는 게 보인다. * 권총, 기관총, [[자외선 조사장치]], 바주카포, 미사일, 핵탄두, 극약, 에메랄드 소드(아슈켈론), '''[[아바차]]'''(…) 등 아이템 상태로 존재하는 특수 무기도 있다. 그중 최= === 원작 반영 및 [[카메오]] 캐릭터들 === 설정상 이 게임에서 3부의 캐릭터들 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양의 다른 부 캐릭터들도 등장한다. 엑스트라나 NPC로 출연하는 다른 부 캐릭터를 찾는 것도 이 게임의 묘미다. 주목할 점은 제작자의 [[죠죠러]] 정신이 상당해서 그런지 맵을 돌아다니는 NPC들이 일이나 날짜에 따라서 변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또 원작 재현과 여러가지 IF로 인해서 죠죠를 알면 즐거울만한 전개가 많다. --반대로 말하면 죠죠를 잘 모르면 제대로 재미 못 느낀다-- 예를 들어 [[나르시소 아나수이]]를 만나는 부분은 혼자나 다른 동료는 상관없는데 죠타로를 데리고 가면 '왠지 모르게 살인 충동이 느껴지는 녀석'이라고 평한다. --본능적 경계-- 또한 [[쿠죠 죠린]] DISK를 사용해서 죠린으로 플레이중이라면 아나수이가 죠린에게 은근슬쩍 호감을 표시한다. 죠셉의 경우 [[엔야 할멈]]의 호텔에서 폴나레프의 숨겨진 자식 농담에 화를 내거나,[* 여캐 한정] 이집트 어촌 점쟁이가 '''[[히가시카타 죠스케|아들]]이라는 점괘를 내놓자''' "그 점, 뭔가 잘못된 거겠지! '''돈 물어내! Shit~! Shit~! Shit~!'''(…)" 이라고 격렬하게 부정하는 등 숨겨둔 자식이라는 말에 자꾸 반응한다.[* 참고로, 이 예언에서 죠타로는 "불가사리"라고 나오고, 카쿄인은 [[테렌스 T. 다비|"게임"]], 폴나레프는 [[코코 잠보|"거북이"]], 압둘은 [[크림(죠죠의 기묘한 모험)|불길한 미래]]가 있다고 나오며 압둘은 이에 질새라 이 점쟁이는 먼 미래에 [[점쟁이#s-2|뒷 골목에서 추하게 죽게 된다]]는 예언을 낸다. 이기는 그때 합류하지 못하므로 못 본다.] 폴나레프를 만나기 전 중국 식당의 왼편에 주인공 일행이 있는데 이 반대펀에는 5부의 죠르노 일행이 보인다. === [[7번째의 스탠드유저/엔딩|멀티 엔딩]] === [[멀티 엔딩]]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19가지''' 엔딩이 있다. 각 엔딩에 관련된 정보는 [[7번째의 스탠드유저/엔딩]] 항목 참조. * [[배드 엔딩]]도 하나의 엔딩으로 인정된다. 단, 회차 플레이는 불가능하다. * 개별 엔딩 후의 후일담이 엔딩 주체와 주인공의 스탠드에 따라 달라져서 동료 6명 X 9가지 패턴으로 무려 '''총 54가지''' 후일담이 존재한다. * 우호도의 합계가 높으면 숨은 엔딩을 찾을 수 있다. * 한번에 플레이로 모든 이벤트를 보기란 불가능하기에 특수 아이템을 이용하여 회차 플레이가 가능하고 특전도 준비되어있다. === 우승자의 증표 === 통과하기 어려운 이벤트나 숨겨진 이벤트를 클리어하면 '''우승자의 증표'''를 얻을 수 있다. 우승자의 증표는 사용 시 총 11가지 효과가 나타난다. 여기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면 5000EXP가, 폭발해서 주인공 파티를 죽기 직전으로 보냈다면 10000EXP가 벨링과 엘리샤에게 들어간다. 성공한 엔딩을 보기 위해 필요한 벨링과 엘리샤는 성공한 엔딩이 아닌 이상 경험치 노가다가 불가능한 것을 감안하면 어마어마한 혜택. 우승자의 증표를 안 쓰고 클리어하면 개발실에서 특전과 교환이 가능하다. 1개로 2주차 플레이를 이어서 하거나, 3개로 특정 이벤트를 스킵할 수 있는 시작형 킹 크림슨, 5개로 스타 플라티나 더 월드, 9개로 원작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해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죠린/죠스케 DISK를 얻을 수 있다. 99개를 모으고 클레이맨의 남편인 골렘에게 말을 걸면 주인공 보정이라는 치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유령의 방 === 각 마을마다 [[버닝 다운 더 하우스(죠죠의 기묘한 모험)|건물의 유령]]이 존재하고, 유령의 방에 들어가면 [[엠포리오 엘니뇨]]를 만날 수 있으나 엠포리오에게 말을 걸어도 딱히 특별한 이벤트는 없다. 유령의 방 왼쪽 문을 통해 저승으로 갈 수 있다. 유령의 방에서 특기할 점은 다음과 같다. * 죠셉의 레벨이 40 이상이면 수정구를 통해 숨겨진 적인 와무우와 싸울 수 있다. 압둘, 카쿄인 또는 폴나레프의 레벨이 40 이상이면 수정구에서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 나왔던 사악의 화신 디오!!와 싸울 수 있다. 둘 다 이기면 우승자의 증표 하나를 드랍한다. 이기는 수정구에 관한 특수 이벤트가 없다. * [[쿠죠 죠타로]]의 레벨이 40 이상이라면 [[사가 시리즈]] 초기 작품 "마계탑사 SAGA"의 최종 보스인 '''신'''과 싸울 수 있다. 신을 이기면 디버그룸에 들어갈 수 있다.[* 이 이벤트가 시작될 때 나오는 음악과 전투 BGM도 마계탑사 SAGA와 똑같다. 신의 스프라이트 역시 똑같다. 다른 적들과는 다르게 거리가 안 뜨는것까지.] * [[세트신]]전을 끝낸 후에는 저승에서 [[카즈(죠죠의 기묘한 모험)|어떤 적]][* 2회차부터는 [[완전생물]]로 나타나기 때문에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지만 2회차 이후라고 해도 롤링 스톤즈 미로에서(그것도 길을 알아내기만 하면 손쉽게 갈 수 있는 곳에 있다.~~그 길을 알아내는 게 문제지만~~) 완전생물이 아닌 상태와 싸울 수 있다.~~아니면 열심히 핵탄두를 쓰면 된다~~]을 이기고 '''[[전기톱#s-5.2|신을 쓰러트릴 무기]]'''를 얻을 수 있다. 사용하면 이름 그대로 신을 '''한 방에 순살시켜 버린다'''. 이 또한 마계탑사 SAGA의 패러디. 단 이벤트로 쓰러트리는 것이기 때문에 경험치와 돈은 입수할 수 없다. * 게임을 3번 이상 클리어한 채로 뷘즈전에서 져서 죽었으면 저승에 문이 한 개 더 생기는데, 새로 생긴 문을 통해 '''환상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단, 저승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나갈 수 없다. [[7번째의 스탠드유저/엔딩#s-2.4.2.1|엔딩]] 항목 참조. ==== 롤링 스톤즈 미로 ==== 카이로에서 DIO의 저택을 발견했을 때 곧바로 들어가지 않고 다시 돌아오면 유령의 방 오른쪽 문을 통해 '''[[롤링 스톤즈(죠죠의 기묘한 모험)|롤링 스톤즈]] 미로'''에 들어갈 수 있다. 2주차부터는 롤링 스톤즈 미로에서 '''[[D4C]] 미궁'''에 들어갈 수 있다. [[찰지구나|나갈 때는 마음대로 못 나가지만,]] [[퍼니 발렌타인]]을 이기면 [[디에고 브란도]]의 머리를 얻고 나갈 수 있다. Dio의 머리는 [[스틸 볼 런|원작]]에서 나온 [[D4C|아주 간단히 이루어지는 지독한 행위]]로 [[DIO]]를 [[순살|한방에 죽이는 데]] 쓰인다. ==== 디버그룸 ==== 원작 캐릭터들의 보행 그래픽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완전 회복, 소지금 조정, 주인공 및 동료 레벨 조정, 동료의 우호도 조정, 동료 영입, 외모 및 스탠드 변경, 선택형 킹 크림슨[* 한글판에서는 어째서인지 2주차 플레이가 되었다.] ON/OFF, 모든 엔딩 및 후일담 열람 등이 가능하다. 돌아다니다 보면 서기 애니를 통해 싸울 수 있는 강화된 타로 카드의 스탠드사들이 랜덤으로 나오며 이외에도 강화된 DIO, [[아라키 히로히코|작가]][* 그래픽은 [[ 키시베 로한]]이다.]와 싸울 수 있으며, [[엔리코 푸치|푸치]] 신부에게 말을 걸면 주인공 스탠드의 기술을 초기화시킬 수 있다. 그 외에도 7주차부터는 스탠드와 주인공의 보행 그래픽을 볼 수 있고, 11주차부터는 뷘즈가 출현해서 환상의 세계로 데려다 주고, 아나수이를 통해 주인공을 성전환할 수 있으며 게임 제작자인 클레이맨과 진심으로 싸울 수 있다. 진정한 클레이맨과 싸워 이기면 파이날 디버깅 시스템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디아볼로(죠죠의 기묘한 모험)|디아볼로]]가 있는 방에는 '마음껏 죽이십시요'라는 글이 있고, 디아볼로에게 말을 걸면 디아볼로를 죽일 수 있다. 그리고 디아볼로는 몇 초 뒤 부활하지만, 죽여서 맵 상에서 잠깐 사라진 상태에서도 [[시체 훼손|계속 죽일 수 있다.]] === 개발실 === 회차 플레이가 허용되는 엔딩을 보고 나면 '''개발실'''에 들어갈 수 있다. 개발실의 자판기에서는 우승자의 증표로 교환하여 여러 특전을 얻을 수 있는데, 1개로 회차 플레이를 이어서 하거나, 3개로 특정 이벤트를 스킵할 수 있는 시작형 킹 크림슨, 5개로 스타 플래티나 더 월드, 9개로 원작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해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죠죠 DISK를 얻을 수 있다. 3주차부터는 회차 플레이를 하는데 우승자의 증표가 필요 없어지고 회차를 거듭할수록 개발실에 있는 캐릭터가 바뀌거나 라디오에서 우승자의 증표 1개와 교환해서 저장할 수 있고 11주차부터는 자판기에서 [[소프트&웨트|이상한 비누방울]]을 구매할 수 있다. 사용하면 상대에게서 대여섯턴 정도 마찰을 빼앗아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 그 외 이것저것 === * 전투에 강한 스탠드는 전투가 편한 대신 이벤트가 적고, 전투 전용이 아닌 스탠드는 대신 서브 이벤트가 많다. 전투에 특화된 스탠드일수록 스킬 습득이나 대화 이벤트, 전투 유리 판정이 적어지고 반대로 보조형 스탠드나 좀 애매한 스탠드일수록 다른 이벤트가 많은 형식으로 밸런스를 맞췄다. * 날짜 경과의 경우 예를 들어 일본에서 5~7일 정도 가량을 보내면 적 스탠드사 중 하나가 '이제~세계는~망했어~'라는 대사를 하거나 몹들이 생기거나 하고 '너 대체 여기서 뭐하는 거야!'라고 질책하는 NPC도 생긴다. 그 외 전 세계에 이런 게 사소하게 있으며, 심지어 아무것도 없는 곳인줄 알았는데 투명한 NPC가 서있는 경우도 있다. * 특정 장소나 대화, 혹은 아이템 획득 후 이상한 메모를 사용하면 [[메이드 인 헤븐(죠죠의 기묘한 모험)|14개의 단어들]]이 나온다. 다만 아직까지는 이걸 발견한다고 무슨 이벤트가 일어난다거나 하는것은 발견되지 않아서 단순 이스터에그일 가능성도 있다. == 난이도에 대한 비판 == ~~일단 제작자는 [[야리코미|파고들기]] 요소라고 하지만 이런 밸런싱으로는...~~ 이 게임의 밸런스는 게임으로서는 좋지 않다. 일단 약한 스탠드는 특수 이벤트 빈도가 많게 했다는 것은 '''너무 약해서 깰 수가 없는 경우''' 앞에서는 의미 없다. 한편, 적들이 사용하는 공격들은 '강한' 공격과 '약한' 공격이 '''너무나도 극명하게''' 대비되는데 그런 것들을 '''그냥 랜덤하게''' 사용한다. 게다가 약으로도 풀 수 없는 일부 위험한 상태이상은 턴이 지날 때 '''운 좋게''' 풀리기를 빌 수밖에 없다. 또한 거리에 따라 공격의 위력이 극명하게 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주인공측이 적과의 거리를 조절할 수가 없어 근거리형 스탠드일시 싸움에서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다. 다만 적과의 거리 조절 커멘드를 개발중이라는 발언이 있어 차후 업데이트가 기대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진행할 때에는 '생각' 혹은 '도망'을 이용해서 원작 시나리오가 있는 어려운 전투를 생략할 수 있지만, 직접 이겨보고자 한다면 실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운빨로 이겨야 한다. 마지막으로, 어떻게든 2주차를 열어서 얻을 수 있는 개발실의 자판기와 시작형 킹 크림슨을 얻은 후의 라디오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핵탄두가 추가되면 어떨까? ~~[[드라군 놀이|핵! 탄! 두!]]~~ 실제로 핵탄두는 스탠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적에게 통하고, 스탠드에게는 데미지가 없어도 각종 상태이상은 걸리기 때문에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게임의 난이도가 급격히 낮아진다. 힘들게 정공법으로 플레이했으면 [[무다무다|허무허무]]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 패치 내역 == 사이사이의 패치 과정을 한번에 축약해서 정리하고 추가하였다. * '''Ver 1.0''' 스토리 완성 버전. 2010년 12월 25일에 완성되었다. 개발을 시작한 2006년에서 4년만의 완성. 기나긴 시간이었다. * '''Ver 2.0''' 2012년 3월 16일에 완성되었다. 패스워드로 대전할 수 있게 되었고, 여러 이벤트가 추가되었다. 또한 4부의 주인공, [[히가시카타 죠스케]]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루트가 추가되었다. 원래 주인공 선택 화면에서 남자 주인공의 4가지 비주얼 중 죠스케의 모습이 있기는 해도 [[크레이지 다이아몬드]]를 스탠드로 사용하는 게 불가능했지만, 클리어 후 우승자의 증표와 교환한 어떤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원작의 죠스케랑 크레이지 다이아몬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 '''Ver 2.45''' 2013년 7월 28일경에 배포되었으며, 이 패치를 기점으로 갱신이 되고 있지 않지만 개발은 계속된다고 한다. * '''Ver 2.48''' 2014년 12월 26일에 배포, 콤비네이션 어택을 추가했다. 이 사이에 여러 버그가 수정되고 엔딩과 후일담이 대거 추가되었으며 새로운 장비들이 추가되었다. 정확히 언제 추가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쿠죠 죠린]]&[[스톤 프리]]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 데이터는 없지만 DISK론 [[키라 요시카게]][* 보스라서 그런지 데이터 상으로 남아있는 스틸의 시작 대화가 유일하게 적대적이다. 마지막에 "자네의 최후를 이 폐가에서 천천히 지켜보도록 하지."(…) 라는 대사도 있다.], [[니지무라 오쿠야스]], [[히로세 코이치]], [[하시자와 이쿠로]], [[자이로 체펠리]][* 이 이벤트에서만 본작의 스틸이 7부의 그 [[스티븐 스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죠나단 죠스타]][* 이쪽은 폐가에서의 이벤트 데이터 자체가 없다.]의 DISK도 있다. ~~언젠가는 나오려나.~~ 또한 작가의 트위터에서 이르길 러버즈 전에서 진짜로 죠셉이 데미지를 입든말든 댄을 두들겨 팬다던가 미들러 전에서 진짜로 본체를 꼬신다던가 하는 카오스 모드(...)를 추가할 지도 모른다고 == 한글화 == [[파일:attachment/bandicam_2014-07-25_05-52-05-207.png]] [[파일:attachment/bandicam_2014-07-25_05-53-32-569.png]] [[http://zhook.blog.me/220062436104|번역 완성 소식]] [[http://cafe.naver.com/7thjojo|한글판 번역 공식 카페]] 2014년 7월 16일, 게임 원작자의 허락을 맡고 진행한 유저 '책벌레공상가'[* 이 사람은 지금은 묻혀졌지만 과거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초반에는 [[창조도시]] 등에서 게임 제작은 물론 각종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며 개인 홈페이지도 운영하던 국내 [[쯔꾸르]]계에서는 나름대로 네임드였던 사람이다. 녹색 모자를 쓴 소녀가 마스코트 캐릭터.]에 의해서 한글화가 완료되었다! 번역된 명칭은 '''7명째의 스탠드사'''. 한국어판 쯔꾸르에서는 한글 입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름과 말투는 미리 만들어 놓고 선택하는 형식으로 제작했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이름의 경우 제시되는 4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1번째는 스탠드별로 붙는 디폴트 네임, 2번째는 디폴트 네임의 여성형, 다른 두 이름은 번역자가 해당 스탠드와 비슷한 능력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타 작품 캐릭터의 이름을 사용했다고 한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cafe.naver.com/7thjojo/644|이 글]]을 참고.] 그 외에 게임 내의 뷁어 표시나 버그 제보를 받고 있으며 그때마다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있다. 다만 한글판 제작자가 일본어를 몰라서 번역기와 사전에만 의존해서 만들었기에 [[번역체 문장]]이나 오역 등이 좀 많은 편이다.[* 예를 들면 내가나 나가가 가끔 다르게 나와 '나가 하겠어' 이러는 기묘한 문장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래도 [[왈도체]] 수준으로 심한 건 아니기에 딱히 플레이에 지장은 없다. 오역에 대한 피드백도 꾸준히 받았기 때문에 잔오역과 직역체까지는 어쩔 수 없어도 치명적인 오역은 없다고 봐도 된다. [각주] [include(틀:죠죠의 기묘한 모험 게임 일람)] [[분류:동인 게임]][[분류:쯔꾸르 게임]][[분류:죠죠의 기묘한 모험]] 7번째의 스탠드유저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