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에린 카토가 개발한 [[물리 엔진]]. 이름처럼 2D 상에서의 물리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엔진이다. 참고로 10여 년간 물리 엔진을 개발해온 에린 카토는 현재 [[블리자드]]의 물리 프로그래머이다. [[https://twitter.com/#!/erin_catto|에린 카토의 트위터]] 처음엔 'Crayon Physics'라는 게임으로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 이후 [[앵그리버드]]가 후에 붐을 일으키며 개발자들 사이에선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C언어]]는 물론 [[Objective-C]]나 [[HTML5]] 등 상당히 다양한 언어로 개발 가능하다. 언어간 차이도 적어 이식성도 뒤지지 않는 편. 심지어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버전도 나와있다. [[http://code.google.com/p/box2d/downloads/list|Box2D 구글코드]] [[http://sourceforge.net/projects/box2dflash/files/|AS3.0 버전 소스 다운로드]] 또한 Box2D Lite라는 경량화 버전이 존재하는데, 이는 순수하게 상자형 강체들로 이루어진 물리효과를 시뮬레이션한다.[* 상자형 강체로 이루어져있지만 웬만한 필요한 것들은 다 갖추어져있다. Joint를 이용해 흔들다리라든지, 시소라든지도 구현 가능하다.] 물리엔진 개발 입문자들에게 있어선 한번쯤 건드려봐도 좋을 법한 소스. 여담이지만 참고로 엔진 패키지에 속한 b2vec2 클래스는 2D 상에서 [[벡터]]량를 표현하는 클래스들 가운데에서도 꽤나 표준적인 클래스에 속한다. 용례를 들자면 [[http://www.saltgames.com/2011/2d-shadow-effects/|이것]]과 같이 얼핏 보기엔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구현에서도 쓰인다. Box2D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