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문서 : [[가수/한국]] http://tv02.search.naver.net/mugc?q=http://blogfiles.naver.net/data12/2005/10/16/84/13%25C0%25CE%25C1%25B6_%25B1%25D7%25B7%25ECI-13%252C%2560%25C7%25D1%25B3%25A2_%25BD%25C4%25BB%25E7%25BA%25F1_10%25B8%25B8%25BF%25F8%2560-asd930501-uridl.jpg ~~현대자동차 [[현대 i30|i30]]과 헷갈리지 말자.~~ [목차] == 개요 == [[대한민국]]에서 활동했던 13인조 [[걸그룹]]. [[2005년]] 10월에 데뷔. 소속사는 라임뮤직으로, [[소방차(아이돌)|소방차]]의 정원관이 기획했다. 당시 13명이라는 멤버수와 평균 연령 15세라는 나이로 상당한 주목을 받았고, 타이틀곡인 <One More Time>이 나쁘지 않은 반응을 얻었으나 1집을 끝으로 활동을 중단하였다.[* 그러나 말이 활동 중단이지 사실상 팀이 해체된 것이다.] i는 [[인피니티]]에서 따왔다고 한다. == 멤버 == ||예명||실명||생년월일||근황|| ||자||이지은||1987년 10월 23일||[[제이큐티]], [[에스더원]]으로 재데뷔|| ||축||백은혜||1989년 2월 13일|| || ||인||금가은||1989년 3월 25일|| || ||묘||김보림||1988년 4월 10일|| || ||모||김보련||1988년 4월 10일|| || ||진||박민정||1990년 2월 3일||[[제이큐티]], [[에스더원]]으로 재데뷔|| ||사||박가진||1990년 1월 10일||[[제이큐티]], [[에스더원]]으로 재데뷔|| ||오||안정윤||1991년 4월 7일|| || ||미||김송이||1992년 5월 1일|| || ||신||남미리||1992년 8월 19일|| || ||유||임효진||1993년 4월 15일|| || ||술||조연진||1993년 8월 4일 || ||해||[[김수진#s-3|김수진]]||1993년 10월 27일 || || 멤버는 이지은, 백은혜, 금가은, 김보림, 박민정, 박가진, 안정윤, 김송이, 남미리, 임효진, 조연진, 김수진, 김보련이었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라는 [[십이지]]에서 따온 것. 나머지 한 명인 김보련은 김보림과 일란성 쌍둥이라는 이유로 '묘'와 발음이 비슷한 '모'를 예명으로 삼았다. 나이가 엄청 차이날 것 같으나 실제로는 이지은(자) 혼자 [[1987년]]생(당시 19세/호랑이 띠), 묘와 모가 [[1988년]]생('''토끼 띠'''로 일치). 축,인이 (빠른) [[1989년]], 진,사가 [[1990년]](중3), 오가 [[1991년]]생(중2). 미,신이 [[1992년]]생(중1/신의 경우 '''원숭이띠'''로 일치). 유,술,해가 [[1993년]]생(초6, 유의 경우 '''닭띠'''로 일치)이었다. [[2012년]]부로 이젠 모두 성인이다. == 안습의 현장 == 망한 이유는 식비 때문이라는 루머가 있을 정도였으니[* 실제로 멤버 13명에 [[코디]] 다섯, [[매니저]] 셋, 운전기사까지 포함해 한끼 식비가 최소 10만원이었고, 특수 제작한 전용 버스가 1억 5천만원에 버스 연료 1회 충전만 55만원이었다. [[http://sports.hankooki.com/lpage/music/200510/sp2005100607314558550.htm|#]]] 13명이라는 멤버 수가 당시에 얼마나 파격적이었는지 알 수 있다. 그런데 한달 후에 데뷔한 12인조 [[슈퍼주니어]]는 대성공했다.. http://thimg.todayhumor.co.kr/upfile/200904/1239195222238_1.jpg 인터넷에는 아이써틴의 팬미팅 사진이 가끔 짤방으로 돌아다니곤 한다. 팬보다 멤버가 더 많은데다가 그나마 팬들도 초중학생이 대부분이라서 보고 있으면 눈물이 아른거린다. 이 그룹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다른 건 잘 몰라도 후렴구의 "원몰타임~"하는 부분에선 팔을 흔드는 경우가 많다(...).[[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4872757|#]] 안무는 나름대로 애썼다.. --[[셔틀버스]] 대기실-- 당시 타고 다니던 버스. [[http://nimage.newsway.kr/photo/2005/10/10/200510101330170001299.jpg|#]] [각주] [[분류:한국 아이돌]][[분류:걸그룹]] I-13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