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알파벳]] 23번째 글자 == [include(틀:라틴 문자)] -VV(더블 V)가 어원인 것들은 ★ 표시- [[영어]] : --더블브이--double-u (더블 유)[* 더 줄여서 더브(dub)라고도 한다.] [[프랑스어]] : double vé (두블르 베)[* 그러니까 더블 브이(v).]★ [[네덜란드어]] : wee (베이) [[독일어]] : We (베) [[스웨덴어]] : dubbel-v (두벨 베)★ [[스페인어]] : uve doble (우베 도블레)[* 도블레베(doble ve)라고도 한다]★ [[이탈리아어]] : doppia vu (도피아 부)★ [[핀란드어]] : 칵소이스베에(kaksoisvee, kaksois는 두, vee는 브이라는뜻)★ [[에스페란토]] : duobla vo (두오블라 보)★ 여담이지만 [[인터넷]] [[도메인]]의 서두인 www를 발음할때 영어로는 --더브유더브유더브유--더블유더블유더블유 라고 어찌 [[발음]]이 가능하지만 프랑스어로 두블르베두블르베두블르베는 말하기가 너무 힘들어서인지 그냥 트리플 두블르베라고 한다. 반모음 /w/ 발음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영어 외의 언어에서는 발음이 다르다. [[독일어]]에서는 /[[V|v]]/로 발음하며[* 이름도 '''베'''(we /ve/)이다.]([[폭스바겐]] 등), v는 대신 /[[F|f]]/ 발음이 난다.~~그럼 F는?~~[* /f/발음이 난다. ~~왜?~~] 사실 영어의 v와 w 발음은 언어학적으로 비슷한 발음인데, [[히브리어]]에서는 옛날 w 소리가 나던 문자가 지금은 v 소리가 나는 문자로 바뀐 예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여호와]] -> Jehovah(제호바) 또 wagon(웨이건)은 라틴어 veho와 연관이 있으며 이것은 또 vehicle(탈 것)과 관련이 있다.[* 사실 초기 라틴어에서 v는 /u/로 발음했고 시간이 흘러 나중세대에 v가 2개 w마저 /v/로 발음하는 것이다. 이 현상의 대표적인 단어는 'PLVS VLTRA'] 애초에 U와 V는 [[고대 로마]] 때만 해도 분화되지 않았으며, [[중세]] 이후 필기체가 발달하면서 u, v, w가 분화하게 된 것이다. W를 영어에서는 더블유라 부르고, 프랑스어에서 두블르 베(더블 브이)라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시 말 해 u, v, w 세 문자는 모두 고대 [[라틴 문자]]의 'V'에서 분화한 것. 의외로 유럽어에서 '''잘 쓰이지 않는''' 문자이다. 서게르만어군에 해당되는 [[영어]], [[네덜란드어]], [[독일어]]를 제외하면. 일단 [[로망스어]] 계열에서는 고유의 단어에 쓰이지 않는 데다가, [[게르만어]] 중에서도 북게르만어군에 해당되는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아이슬란드어]]에서도 인명이나 지명, 그리고 외래어 계통 단어에만 쓰인다.[* 게르만어 중에서 [[영어]], [[독일어]]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그렇게 단정하게 되는 듯....] 그래서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로 winter라 하는 것도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에서는 vinter라고 한다. 대다수의 [[슬라브어]] 계열에서도 안 쓰인다. 유럽에 기원을 둔 언어 중 한 국가의 공용어로 지정된 언어 중에서 w 문자가 그 언어의 고유의 단어에 널리 쓰는 것은,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폴란드어]] 뿐이다.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는 서게르만어 계통이므로 그렇다치고, 슬라브어계인 폴란드어는 조금 특이한데, 폴란드어에서는 대신 v가 표준 알파벳에 없다. 유럽 이외의 지역에 기원을 둔 언어에서는 대체로 {{{[w]}}} 발음이 나도록 표기한다. 로마자로 표기하게 되어 있는 [[스와힐리어]], [[인도네시아어]] 등에서 그렇게 하고,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도 옮겨 적을 때 그렇게 한다. [[베트남어]]를 표기하기 위한 [[쯔꾸옥응으]]는 이 w를 외래어를 적을 때에 한해서만 사용하고 있다. 반면 [[키릴 문자]]에서는 [[로마자]]의 v에 해당하는 В는 있으나, 이 w에 해당하는 문자는 없다[* 물론 우크라이나어나 몽골어에선 в를 보통 w처럼 읽긴 한다만 대부분 언어에선 v라고 읽는다. [[벨라루스어]] 한정 w에 해당되는 ў가 있다.]. 때문에 [[러시아어]] 등에서는 /w/ 발음이 나는 인명, 지명 및 외래어를 러시아어로 표기할 때는 영어의 v에 해당하는 В로 대체한다. 그래서 러시아 사람들은 위키피디아를 '비키페디야'(Википедия, Vikipediya)라고 부른다. [[팀 포트리스 2]]의 '샌드비치'도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것. 심지어 [[한국]]의 인명, 지명을 옮겨 적을 때에도 w로 표기된 것은 В로 표기한다. 때문에 [[수원시|수원]](Suwon)을 러시아로 옮기면 Сувон이 되고, 이것을 로마자로 옮기면 Suvon~~[[심수봉]]~~이 된다. w가 들어간 고유 명사를 라틴어 쪽으로 옮기면 gu-가 되는 경우가 있다. 영어 윌리엄(William) 혹은 독일어 빌헬름(Wilhelm)이란 이름이 프랑스나 스페인에서는 기욤(Guillaume)이나 기예르모(Guillermo)가 되는 식. 또한 스페인의 지명 중에서도 원래 아랍어로 와디 알 카비르(wadi al-kabir)가 스페인식으로 과달키비르(Guadalquivir)가 되는 식으로 이렇게 되는 경우가 있다. 나무위키에서 문서를 찾아보고자 하나, 나무위키 메인 페이지를 거쳐 문서검색을 하기 귀찮을 경우, namu.wiki/w/찾고싶은 문서 이름 같이 namu.wiki 주소에 나눗셈 기호와 더블유를 추가로 적어 바로 문서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이럴경우 띄어쓰기만 틀려도 리다이렉트 되지 않고 곧장 그 문서의 주소로만 가 없는 문서라고 뜬다. 아무래도 '''더블'''유이기 때문인지 가끔 더블의 약칭으로도 쓰이기도 한다. 특히 [[일본]]에서는 '더블'을 W로 표기하는 용례가 굳어졌다. 예를들어 [[라테일|더블 브레이커를 W브레이커라고 줄여쓴다거나.]] == [[세계와 나 W]]의 옛 제목 == == [w] == 국제음성기호(IPA)에서 labio-velar approximant자음을 나타내는 표기이다. 명칭은 더블 유(double u). 영어 we[wi:]의 w와 같은 자음을 나타낸다. == [[부산광역시]] [[남구(부산)|남구]] [[용호동(부산)|용호동]]에 위치한 초고층 [[마천루]] [[아파트]] == 69층짜리 주상복합 4개동으로 이루어진 247m짜리 고층 건물이다 자세한 건 [[W(용호동)]] 항목 참고 == 국내 3인 일렉트로닉 팝 밴드 [[W(밴드)|W]] == 과거 [[코나(가수)|코나]]로 활동했던 배영준을 중심으로 한재원, 김상훈이 함께 2001년에 결성한 일렉트로닉 팝 [[밴드]]. 자세한 내용은 [[W(밴드)|W]] 문서 참조. == [[SK텔레시스]]의 [[휴대 전화]] 브랜드 == 첫 작품인 SK700은 소셜네트워크 기능을 강조했으며 후속작인 SK800은 메탈바디로 남성미를 강조하였으며 SK900은 상단에 장착된 LED를 강조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과 최신경향에 맞춰가려는 인상을 주는 브랜드이다. 사실, 이 브랜드가 런칭될 때만 해도, 이 브랜드의 핸드폰을 만드는 많은 엔지니어와 기술자들이 [[SKY]]의 [[리즈 시절]]--[[팬택]]의 인수합병 전--을 담당했던 자들이라서... 예전 스카이 매니아들에게 기대감이 생길 뻔했으나... [[노키아|문제는 이게 나온 시기에 시장은 이미 스마트폰 위주로 흘러가고 있었다는 것]]. 뒤늦게 새로운 브랜드로 피처폰을 런칭한 것 때문에 판매량은 그야말로 [[시망]]. 광고모델이 [[비(연예인)|비]]인데, 이것 때문에 '이 휴대폰 출고가는 비 CF 출연료로 다 썼냐' 라고 까였다.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15202&g_menu=020300|이런 기사]] 까지 나와서 이 폰을 팔려고 했으나... 또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2229261g|이런 기사]]까지 나와서 재고를 털어버리려고 하나... [[http://review.cetizen.com/bbs.php?id=mobile&muid=&category=&best=&puid=4677&rcat=review&pid=SK-700&pno=4677&vcat=1&period=&groupid=&where=&keyword=&ikeyword=&os=&orderby=&newwin=0&how=&p=&s=&recnum=&q=view&uid=520169|현실은...]] 이 와중에 이 휴대폰에 '''[[안드로이드(OS)|안드로이드]]를 설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구동 사양에 못 미치는 사양의 휴대폰임에도 불구하고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지|램이 모자라면 외장메모리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라는 식의 주장을 했다(...)] 라고 주장한 [[고등학생]]이 있었고 스마트폰인 줄 알고 이 휴대폰을 샀다가 [[카카오톡]]이 안 돼서 피를 본 사람들(...)이 그 학생을 무슨 [[스티브 잡스]]마냥 추종하기도 했지만, 얼마 안 가 사기라는 것이 드러나기도 했다.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325/read?bbsId=G005&itemId=143&articleId=13039902|#]] 2011년 9월 14일 단말기 생산을 중단하며 사업에서 철수하였다. 따라서, [[흑역사]] 확정. [[http://news.mt.co.kr/mtview.php?no=2011072010323875223|#관련기사]]. ~~덕분에 출시 준비가 다 된 듀얼코어 스마트폰도 묻히게 되었다.~~ SK텔레시스의 진상짓은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이들 때문에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기술이 [[중국]]으로 넘어갈 뻔한 사건이 발생한 것. 내용은 이렇다. 사업 중단 이후 10만대에 이르는 재고 처리에 골머리를 앓던 SK텔레시스는 이것들을 [[중국]] 업체에 넘기기로 결정한다. 그런데 그 [[중국]] 업체가 재고 물량을 받아주는 대가로 소프트웨어 기술 이전을 요구했고, SK텔레시스는 잠시 고민했지만 결국 요구 조건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이 내용이 국정원에 접수되었고, 국정원이 ~~압력~~ 개입해 결국 [[중국]] 업체에 넘기는 것을 취소하게 되었다. [[http://media.daum.net/digital/it/view.html?cateid=1077&newsid=20111208031707251|#관련기사]] ...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체리 모바일'이라는 [[필리핀]] 휴대전화 업체에서 WYNN폰의 재고를 사들여 자사 로고를 박고 소프트웨어를 조금 수정한 뒤 '드래곤 폰'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한 것이 확인되었다.'''[[http://www.cherrymobile.com.ph/products/smart-social|해당 제품 소개 페이지.]] 그 외의 재고들은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 들에게 저렴하게 판매되었다. == [[2ch]]에서 사용되는 웃음의 표현 == [[wwwww]] 문서 참고. ==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다|W라 쓰고 '더블'로 읽는다]] == 일본에서 W는 종종 더블의 약어로 사용되며 이 경우 더블로 읽는다. 작품의 타이틀에 사용된 경우는 두 작품이 있으며 두 작품 모두 주인공이 2명이다. * [[가면라이더 W]] * [[골판지 전기 W]] * [[기어와라! 냐루코 양/애니메이션|기어와라! 냐루코양W]][* 사실 이것도 가면 라이더w 를 패러디한 것이다 자세한 것은 [[기어와라! 냐루코 양/패러디]] 및 [[기어와라! 냐루코 양/애니메이션|항목 참조]] ] == [[헬로! 프로젝트]]의 유닛 중 하나 == 멤버는 전 [[모닝구 무스메]]인 [[츠지 노조미]]와 [[카고 아이]]로 이루어져있(었)다. 활동시기는 2004~2006년(홈페이지에서 삭제된 것은 2007년). 모닝구무스메 활동당시의 '쯔지카고' 이미지로 나름 괜찮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었으나... 카고 아이의 충격적인 흡연 사건으로 활동이 중지되었고 덕분에 레코딩까지 끝마치고 발매만을 남겨뒀던 3집 앨범이 증발당하면서 그렇게 W 활동은 끝났다. 해당 항목 참조) == 두산매거진에서 발행하는 [[잡지]] == [[보그]], [[GQ]] 등을 발행하는 두산매거진에서 발행하는 여성 패션지. 일반적인 잡지보다 판형이 커 시원시원한 화보를 제공한다. 미국판과 한국판 두개의 인터네셔날 에디션이 있다. == Withdraw == 대학교에서 강의를 수강하다가 도중에 수강을 포기하는 것을 뜻하고 학교에 따라 수강포기, 수강철회 등으로 불리운다. 이 경우 성적표에 A~F의 성적 대신 Withdraw의 약자인 W가 나오게 된다. 그래서 수강포기를 하는 것을 "W 띄운다" 라고 표현한다. 수강정정, 취소와는 다르다. 수강정정 및 취소의 경우 가능한 기간이 정해져 있어 일반적으로 학기 시작 후 약 1주일 정도에 한해서만 가능하고, 성적표에 기록이 남지 않는다. 반면 W는 학교마다 다른데, 학기중에 수강철회가 가능한 기간을 정해 놓는 학교도 있고, 학기 중 언제라도 띄울 수 있는 학교도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성적표에 기록이 남기도 하고 어떤 학교는 안 남기도 한다. 학적부에만 기록이 남기도 한다. 그런고로 수강정정 및 취소기간에 미처 수강취소를 하지 못했는데 시간이 지나서 도저히 들을 수업이 못 된다는 판단이 설 경우 수업 내용이 기대와 너무 다르거나 너무 어려울 경우 혹은 이미 출결이나 과제 등에서 [[F]]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오거나, 중간고사 시험을 깜빡했다거나 하는 경우에 W를 띄우게 된다. 이렇게 자신의 성향에 맡지 않거나, 수업내용이 기대와 다르다든지 사고 등으로 중간고사 응시나 출석에 문제가 생겼을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는 원래의 취지와 다르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업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은 학생들이 회피용으로 써먹는 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학교에 따라서 수강철회를 한 경우 소정의 불이익을 주는 등의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주로 장학혜택에서 제외된다거나... 일례로 학기 중후반부인 중간고사 2~3주 후에 수강철회 가능기간을 두던 모학교의 경우 이렇게 'F' 회피용으로 수강철회를 써먹자 수강철회한 과목에 대해서 평생 성적증명서에 따라붙도록 하고, 우등생 선발 등에서 불이익을 주었는데, 수업선택권을 제한하고 평생 [[주홍글씨]]를 남긴다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반발로 'W' 표기를 없애는 대신에 수강철회 가능 기간을 학기 초중반부인 중간고사 2~3주 전으로 앞당겼다. 써먹으라고 만든 제도 이고, 대학생활 중에는 예기치 않는 일들이 항상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써먹어야 하지만, 너무 남용할 경우 [[졸업]] 학점을 채우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듣고 있는 과목이 졸업필수 과목 일경우 결국 재수강을 하여야 한다. [[건축학과]]의 설계과목 같은 경우는 시간표상 다른 학년 과목을 [[재수강]]하기도 힘드니 졸업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니 이 행위를 할 때는 신중히 하도록 하자. == [[아이돌 마스터 SideM]]의 등장 유닛 == [[W(아이돌 마스터 SideM)]] 참조 == ~~전진~~ == ~~[[WASD]] 참조~~ == MBC 드라마 [[W(드라마)|W]] == [[W(드라마)]] 참조 == [[텅스텐]] 의 원소 기호 == [include(틀:주기율표)] [[텅스텐]]의 원소 기호 [[분류:동음이의어/라틴 문자]][[분류:잡지]][[분류:라틴 문자]]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라틴 문자 (원본 보기) 틀:주기율표 (원본 보기) W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