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목차] {{{+3 Windows Explorer}}} [* 이 때문에 영미권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헷갈리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http://en.wikipedia.org/wiki/File_Explorer|'File Explorer'라고 한다.]]] == 개요 == [[Microsoft Windows]]의 기본 프로그램. Windows 95부터 들어갔으며, Windows 3.1까지 있던 [[파일 관리자]]와 [[프로그램 관리자]]를 통합·대체하는 [[셸]] 프로그램이다. 작업 표시줄이 도입되었고 트리형 구조로 폴더를 관리하는 능력이 파일 관리자보다 더 쉬워졌다. 단축키는 'Win키 + E'. 폴더나 내 컴퓨터 아이콘 더블클릭하면 뜨는 창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탐색기를 띄울 때는 실행 옵션을 다르게 집어넣어 트리형 폴더 구조가 오른쪽에 뜨게 만들어 둔 것이다. 실제로 폴더나 내 컴퓨터 창을 띄웠을 때 그 창에서 옵션 조정하면 탐색기와 같은 창으로 돌변한다. [[Windows Vista]]부터는 탐색기 형태의 왼쪽에 트리형 폴더 구조가 같이 뜨는 창이 기본 형태가 되었고 폴더 보기 방식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기능이 들어갔는데 끌 방법이 없어 불편해하는 사람도 늘었다. 수동으로 설정해놔도 CD롬 같은 거면 설정이 기억되지 않는다! 물론 파일 탐색용으로는 어딘가 모자란다는 느낌도 많기에, [[http://www.ghisler.com/|Total Commander]], [[http://flychk.com/|flyExplorer]], [[http://www.mucommander.com/|muCommander]]([[http://wp.me/po5hm-34|기능 소개]]), [[http://xiles.net/|NexusFile]], [[http://www.freecommander.com/|FreeCommander]] 같은 별도의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쓰는 사람들도 많다. 관련 유머론 [[빌 게이츠]]가 탐(Tom)을 싫어해서 탐색기(탐 새끼)란 이름을 붙였단 우스개 소리가 있다.[* 혹은 개발팀장이었던 탐을 직원들이 싫어해서 이런 이름을 붙였다는 바리에이션도 있다.][* 물론 한국 한정. 영어로는 Explorer이기 때문.] 간혹 오류 등으로 탐색기가 강제 종료되거나 이 프로그램 파일 이름으로 된 프로세스(explorer.exe)를 프로세스 종료하면 작업 표시줄 및 바탕화면이 사라진다. 다만 작업 관리자는 계속 실행 가능하므로, 컨트롤+알트+딜리트로 작업 관리자를 띄우고 새 작업에 explorer를 입력후 실행해 다시 실행시킬 수 있다. 여담으로 탐색기의 도구모음은 Windows 95때부터 있었지만 비활성[* 디자인도 Windows 98때와는 달랐다. 이때는 아직 액티브 데스크톱이 없었기 때문]이였고 Windows 98부터 상시 활성화됬다. [[Windows 10]]에 이르러서는 "File Explorer(파일 탐색기)"라는 이름이 붙었다. 게다가, 이제는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 종료도 불가능하고 다시 시작만 가능하다!~~작업 표시줄 못 지우게 하려는 건가~~ [[분류:Windows]] Windows 탐색기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