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t=

유튜브에서 고화질 영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마법의 주문.(이었다.)
유튜브에서 HD 영상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에 HD 영상을 보기는 쉽지만, 그 상태로는 다운받을 수 없는데 이 주문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다운받을 수 있다.

사용방법은 영상 주소에 &fmt=를 붙이기만 하면 되며,
영상의 해상도에 따라 뒤에 다른 숫자를 붙여줘야 하는데
일반 화질의 영상에는 18을, HD 영상에는 22를 붙여주면 된다.

사용 예시.

[アイドルマスター 美希 ロボットハニー PV風【HD 720p】 일반적인 재생상태.]
[アイドルマスター 美希 ロボットハニー PV風【HD 720p】 HD 옵션을 켠 상태.]

크고 아름답지 않은가?
2015년 현재는 &fmt= 기능이 없어졌기 때문에 둘 중 어느 것을 눌러도 320p 영상으로 연결된다.
참고로 해당 영상의 제작자는 와카무라P. 괜히 고퀄리티가 아니었어...

유튜브 영상을 다운받는데 웹 브라우저로 모질라 파이어폭스를 사용한다면 에드온인 Download Helper를 사용하면 받을 수 있다. 2011년 2월 기준으로(버전업이 될 때 다운받을 수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방식이 자주 바뀌는 편이다.) 유튜브 페이지로 들어간 후 위 도구창에 있는 다운로드 헬퍼 아이콘의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다운받을 수 있는 확장자의 목록이 뜬다.

자세한 코덱 정보는 [영문 위키페디아 항목] 참조.
참고로 해상도 목록 중에 4096x3072가 보이는데 실제로 지원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직접 올린 4k 영상 목록.]
당연하겠지만 어지간한 사양의 컴퓨터가 아니라면 위의 방법으로 다운받아서 보아도 뚝뚝 끊긴다. 그리고 4k 영상을 지원하는 카메라도 아직 개인이 가질만한 물건이 아니기에 아예 안 보일 정도. 현재로선 지원한다는데 의의를 두자.
그러나 Red One이라는 초고화질 디지털 카메라가 영화인들 사이에서 히트를 치면서 보급형 이야기도 나오고 있고, 실제로 캐논이나 파나소닉도 이쪽 연구를 하고 있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보급형 Ultra HD 캠코더도 머지 않았다.

2010년 12월을 기하여 유튜브는 &fmt= 기능을 없애버렸다. &fmt= 기능만 없어졌을 뿐, HD 영상은 여전히 지원하니 걱정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