グリモア~私立グリモワール魔法学園~/대항전

게임 グリモア~私立グリモワール魔法学園~의 대항전에 대해 설명합니다.

1 개요

현재까지 유일한 그리모어의 PvP 컨텐츠. 아마 앞으로도 유일할 것이다.
언제나 메인 메뉴의 대항전을 통해 접근할 수 있고, 특정 이벤트[1]에서도 거의 똑같은 시스템을 채용한다. 일반적으로 이 게임에서의 '강함'이라는 기준은 이 대표선발전의 전력으로 구분되고, 따라서 이에 민감한 유저들이 많다.

2016년 9월 기준으로 개편된 시즌제(シーズン制)를 기준으로 서술합니다.

2 파티 편성(パーティー編成)

x450px

대항전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파티를 만들어야 하며, 이는 학생 탭의 파티 편성(パーティー編成) 메뉴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다. 최대 5개의 파티를 지정할 수 있으며, 파티의 이름 및 구성원을 직접 수정할 수 있다.

파티는 크게 전위(前衛)후위(前衛)로 나눌 수 있다.

  • 전위는 5개의 반(班)으로 나뉘며, 각 반은 스테이터스(HP, 공격력, 방어력)과 턴을 공유한다. 각 반은 평상시에는 반장(班長) 1개를 포함해 3개, 시즌제에는 보좌(補佐)역으로 2개가 추가되어 5개의 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전위에 있는 카드들만 스킬을 발동할 수 있고 스테이터스도 100% 반영되므로, 당연히 파티 편성의 중심은 전위를 잘 구성하는 것이다.
  • 후위는 이렇게 전위 카드를 모두 배치하고 남는 카드들을 배치하는 것으로, 스킬을 발동하지 않고 깡스탯(...)으로 전위의 각 반에 들어가는 카드들이므로, 주어진 코스트 내에서 최대의 전투력을 뽑아내도록 하면 된다. 보통 코스트 대 스탯비가 높은 카드 순서대로 배치하면 큰 무리가 없다. 이쪽은 하다보면 생각없이 해도 잘 된다

이렇게 하고 나면, 전위와 후위의 전투력을 합산해 상단에 띄워주며, 여기에 이미지 최상단에 있는 미니캐릭터 편성치를 더해주면 기본적인 전투력이 된다.

전위를 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요한 것들을 위주로 서술한다.

  • 스테이터스 : 후위의 스테이터스는 각 반에 16%씩 나눠서 배분되므로, 모든 반을 다 쓴다고 해도 80%밖에 반영되지 않는다. 높은 스테이터스인 카드를 앞에 배치하는 것이 전투력을 올리는 것에 도움이 된다.
  • 스킬 : 전위의 카드들만 스킬(서포트 스킬 포함)을 발동하므로,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는 카드들을 전위에 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 스킬의 일반적인 우선 순위는 공격계(공격, 독) > 리제네 > 힐 >> 나머지(공,방 상승, 마비 등등) 정도의 느낌이지만, 스킬의 위력 역시 결국 반의 스테이터스에 비례하므로 스탯이 심하게 낮은데 무리하게 넣을 필요는 없다. 반장으로 둘 경우 스킬 발동 확률이 높아지므로, 제일 좋은 스킬이 있는 카드들은 반장으로 두도록 하자.
  • 보좌 : 시즌제 대항전에서 추가된 자리로, 여기에 추가되는 카드들은 프리 코스트 이다. 스킬도 정상적으로 발동하므로, 고코스트, 고스테이터스 카드들을 이쪽에 넣으면 효율적인 전투력 향상을 이룰 수 있다.
  • 연대 스킬(連帯スキル) : 동일한 반에 설정상, 스토리상 접점이 있는 2명의 캐릭터를 넣으면 대항전 시작시 일정 확률로 보너스 전투력을 얻을 수 있다.[2] 이 전투력은 반 하나의 전투력을 올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올라가는 수치 이상으로 발동 유무가 크게 체감되는 편. 레어도에 따라서 증가폭이 늘어나는 것도 있고[3] 일정한 것도 있지만 결국 이 상승폭은 (해당 학생의 원래 스테이터스의 n%) 형태로 주어지므로 레어도가 높을 수록 상승폭이 큰 건 변함없다. 초연대스킬 등장 이후 다소 빛이 바래긴 했지만, 여전히 사용되며 초연대스킬의 너프 이후로는 여전히 연대 스킬에 의존하는 사람도 많은 편. 연대스킬의 목록은 위키(일본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한 반에 여러 개 연대 스킬 조건을 만족하도록 반을 짤 수는 있지만, 그래도 연대 스킬의 발동 확률은 일정하며 오히려 좋은/나쁜 연대 스킬 중 랜덤으로 발동하게 되는 꼴이므로, 각 반에 연대 스킬은 가장 강력한 하나만 남기는 것이 좋다. 초연대 스킬을 맞춘다면 거의 불가능하지만...
  • 초연대 스킬(超連帯スキル) : 시즌제 대항전의 출시 이후 새로 추가된 스킬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연대스킬의 강화판이다. 2명의 학생으로 발동되는 연대 스킬과는 다르게 반에 있는 5명의 카드 모두가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대항전 중 일정 확률로 발동된다. 반이 초연대스킬의 조건을 만족한다면 위와 같이 반의 배경색이 무지개색으로 바뀐다. 출시 초기에는 극대 스킬들을 발라버릴만한 스킬 위력과 높은 발동 확률 등으로 안 쓰면 이길 수가 없는(...) 정도의 위상이었지만, 바로 칼너프를 당해 현재는 위력도 많이 줄고 발동 확률도 줄었으며, 대항전 1회당 최대 3번밖에 발동하지 않는 등, 초기만하진 못하다[4]. 그러나 여전히 특대 스킬의 위력을 약간 상회하면서 추가 턴 소모를 하지 않는다는 점은 매력적이므로, 가능하면 최소 3개의 반에는 초연대스킬을 맞추는 것이 좋다. 초연대스킬의 목록은 위키(일본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초연대스킬의 스킬 위력은 반을 구성하는 카드 중 가장 낮은 레어도를 가진 카드의 레어도에 의존한다.

3 대항전 메뉴

메인 페이지나 기타 탭에서 들어갈 수 있는 대항전에 들어가면, 자신의 일종의 랭킹 포인트인 크라운(クラウン) 수, 랭킹, 그에 따라 정해진 현재 등급 및 그 등급을 유지할 경우의 시즌 종료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대전(対戦)을 통해 바로 대전 메뉴로 넘어가거나 도움말(遊び方), 시즌 랭킹(シーズンランキング), 보수(報酬), 메달 교환소(交換所)등을 할 수도 있다.

BP가 있는 상태에서 대전을 들어가면 자동으로 자신과 비슷한 크라운을 가진 사람을 찾아서 보여준다. 만만한 이길 만한 상대를 찾기 위해서는,

  • 우선 프로필 아이콘을 보자. 롱 로그인 SSR이나 보급 SSR, 혹은 그냥 SR 등으로 지정한 유저들은 무과금 유저인 경우가 많으므로 레벨 차가 어느 정도 나더라도 과금했으면 이길 수 있다. 특히 N카드나 R카드로 지정하거나, 닉네임에 강등(降格) 등이 들어있다면 거의 100% 강등을 목적으로 약한 파티를 세워놓았으므로 -꽁승- 확실히 이길 수 있다고 봐도 된다. 물론 지정만 그렇게 해놓고 실제로는 엄청 세거나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
  • 프로필 이미지만으로 애매하다면, 길게 눌러서 그 사람의 프로필을 조회해보자. 거기에 전투력이 나오므로, 자신보다 크게 높다면 피하도록 하자. 다만 전투력이 많이 낮다고 항상 자신보다 약한 건 아니다. 이유는 후술.
  • 마땅한 상대가 없다면 나갔다 다시 들어오는 방법으로 상대를 리셋시킬 수 있다. 사람이 많은 구간에서는 이렇게 하다보면 이길 상대가 나오겠지만, 점수대가 자신의 적정 위치보다 많이 높을 경우 찾기 힘들 수도 있다. 그럴 때는 파티를 약하게 해놓고 잠시 기다리면 빠르게 크라운 수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름에 강등(降格) 등을 붙여놓고 파트너를 N이나 R카드로 바꿔놓으면 효율적.

아무튼, 이렇게 해서 상대를 정하고 나면 상대의 전위 카드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전투하거나 다시 나올 수 있다. 전위 카드를 보고 스킬상 절대 이길 수 없을 것 같으면 나오는 게 좋다. 스킬 구성이 좋은 파티는 어느 정도의 전투력 차이는 아주 무난히 뒤집을 수 있으므로...

4 대항전의 진행

아무튼 이렇게 해서 결국 대전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대항전이 시작되며, 다음 순서로 진행된다.

  • 우선 양 플레이어는 전위 카드의 스탯을 가진 채로 시작.
  • 인연 폭발 보너스 : 인연 폭발한 캐릭터가 전위에 있을 경우 해당 학생이 속한 반에 해당 학생 스탯의 10% 추가
  • 생일 보너스 : 생일인 학생을 배치할 경우 해당 학생이 속한 반에 해당 학생 스탯의 30% 추가.
  • 서클 시설 보너스 : 서클의 투자 상태에 따라 다르다(최대 10%). 대표선발전의 경우 서클 내 임직 및 추가 시설 보너스를 받는다.
  • 콤보 보너스 : 대표선발전의 경우에만 가산. 쥐꼬리만하다
  • 연대 스킬 : 반에 연대 스킬이 설정되어 있다면, 일정 확률로 발동되어 효과가 발동된다.
  • 후위 보너스 : 각 반에 후위 스탯의 16%가 가산된다.
  • 미니모아 보너스 : 미니모아에 의한 스탯이 각 반으로 나뉘어 가산된다.[5]

이후 본 대항전이 진행된다. 본 대항전은 총 5턴으로 진행되며, 각 턴마다 자신과 상대방의 5반씩 총 10반이 랜덤한 순서로 차례를 갖게 된다.[6] 각 반의 차례는 스킬 발동-서포트 스킬 발동-초연대 스킬 발동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스킬이 발동하지 않으면 통상공격을 하게 된다. 초연대 스킬이 발동할 경우, 무지개색 배경과 함께 학생들이 이런저런 대사를 하며 스킬명이 뜨는 연출이 있다.

모든 종류의 스킬은 최대 1회 발동된다. 스킬이 아무리 좋아도 한 번 씩밖에 발동하지 않으므로 다양한 스킬을 가진 카드를 잘 배치하는 것이 필수적.

대항전의 결과 HP의 비율이 많이 남은 쪽이 승리.

원래는 모든 과정을 1배속으로 보거나 스킵하거나 해야 해서 스킵하는 일이 많았는데, 시즌제 업데이트 이후 대항전 과정의 배속(2,3배속)이 생겨서 스킵하지 않고 보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렇게 보면 당연히 5개 반을 꽉꽉 채워서 초연대 스킬도 받고 후위 스킬도 받고 턴도 전부 받아서 쓰는 쪽이 효율적일 것 같지만, 사실 항상 그런 것도 아니고 오히려 상위 유저로 갈수록 2~3개의 반으로 잘만 이기는 유저들이 많아진다. 그 이유는

  • 미니모아 전투력의 집중 : 보통 미니모아에 의한 전투력 치가 600000 내외라는 것을 감안하면 5개 반 대신 2개 반을 넣을 경우 두 개의 반의 전투력은 18만(12만->30만)만큼 추가 상승한다. 최상위 유저들도 5개 반에서 한 개 반에 100만을 넘기는 경우가 많지 않음을 생각하면 이는 상당히 큰 수치가 된다.
  • 고스탯, 고효율 스킬 카드의 집중 : 5개의 진을 연대/초연대 스킬을 지켜가면서 넣으려면 좋은 스킬을 가진 카드들이 분산되며, 이에 따라 각 반의 전투력도 낮아서 좋은 스킬의 효율이 낮아지게 되며, 잉여 스킬밖에는 없는 반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소수의 반을 운영하면서 그 반의 스탯을 최상으로 유지한다면 적은 턴수로 인한 디메리트는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 특대 후 특대공격같은 최상위 스킬들과 서포트 스킬들을 가진 카드들로 채워놓는다면 턴 소모고 뭐고 첫 턴에 엄청난 데미지를 누적해 KO시켜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이상의 내용은 적어도 특대공격 SSR+만으로 한 반을 만들 수 있을 정도의 핵과금최상위 유저들에게 해당하고, 아닐 경우 솔직히 스킬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초연대스킬도 맞추고 5개 반 꽉꽉 채워가면서 가는게 그나마 낫다...

5 등급

현재 크라운 수와 랭킹[7]을 기준으로 등급이 산정되며, 이에 따라 승리시 메달과 시즌 종료 후 보상이 진행된다. 10월 퍼스트 시즌 기준으로 다음과 같다.

등급등급명크라운 요구량순위 요구량승리시 메달주요 보상
SSS시조십가[8]급(始祖十家級)2500102002000골드, SSR 티켓(총 13%), 스킬 특훈 소재(초상급) 3개 등
SS군최강급(軍最強級)2400501801800골드, SSR 티켓(총 8%), 스킬 특훈 소재(초상급) 2개 등
S학원최강급(学園最強級)23001501701600골드, SSR 티켓(총 6%), 스킬 특훈 소재(초상급) 2개 등
A군상위급(軍上位級)22004001601500골드, SSR 티켓(총 5%), 스킬 특훈 소재(초상급) 1개 등
B군중견급(軍中堅級)21001000150700[9]골드, SSR 티켓(총 2%), 스킬 특훈 소재(초상급) 1개 등
C군부대원급(軍部隊員級)20002000140650골드, SSR 티켓(총 2%), 스킬 특훈 소재(초상급) 1개 등
D선발생도(選抜生徒)19003000130600골드, SSR 티켓(총 2%) 등
E준선발생도(准選抜生徒)18004000120550골드, SSR 티켓(총 1%) 등

이 아래부터는 숫자 등급으로, 크라운 제한도 물론 있지만 일반적으로 순위에 의해서 결정된다[10]

물론 시즌 중에 받을 수 있는 메달이 바뀐다는 점에서 그리고 실시간으로 순위가 보인다는 점에서 평상시에 높은 등급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자신이 대전을 걸 때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대전을 걸어서 자신이 지더라도 크라운 수가 내려가고 그에 따라 등급이 계속 바뀌므로 등급의 변동폭은 이전 대항전보다는 훨씬 커지게 되며, 등급 보상 자체는 시즌이 끝날 때에 지급하는 것이므로 결국 시즌이 끝날 때의 경쟁이 제일 치열해지게 된다.[11] 시즌 기간을 꽤나 널널하므로 초반부터 BP포션 빨면서 크라운 늘리지 말고 마지막에 몰아서 쓰자...

6 보상

대항전의 결과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보상은 다음과 같다.

  • 크라운 변화 : 당연히 이길 경우 증가하고 낮을 경우 감소하는데, 본인보다 낮은 크라운을 가진 사람과 대전해서 이기면 조금, 높은 크라운을 가진 사람과 대전해서 이기면 많이 증가해 11~19크라운 증가하며, 질 경우 역시 그 정도 감소한다. 참고로 이는 베타 시즌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너프된 것.
  • 메달 보상 : 이길 경우 위의 '승리시 메달'에 해당하는 양만큼, 질 경우 그 양의 10%만을 받는다. 메달 교환소에 가서 여러 아이템들과 보상할 수 있다.
  • 크라운 달성 보상 : 일정 크라운을 달성하면 아이템들을 주는데, 1100~1500크라운의 매 100크라운을 달성할 때마다 보좌 슬롯이 해방되며 특히 1500, 2000 크라운에는 SR 친애도 돌파 소재를 주기 때문에 2000크라운은 꼭 달성하도록 하자. 10월 퍼스트 시즌 기준 2500 크라운에 SSR 티켓 보조권[12]이 추가되었으나, 크라운 수치 너프로 인해서 최상위권 유저를 제외하면 어려워 보인다[13]
  • 시즌 종료 보상 : 위에서 언급한 시즌 종료시 보상을 시즌 종료시 등급에 의거해 지급한다. 골드를 꽤나 정기적으로 주는 수단이 생겼다는 건 꽤나 고무적인 일. 물론 최상위 유저들은 한 달에 2000G 두 번 받아봤자 간에 기별도 안 가긴 한다...
  1. 대표선발전, 대항전 로얄, 매지컬 크리에이트
  2. 상대방 반을 일정 확률로 마비, 상대방 반의 스테이터스 감소 등 예외도 있다.
  3. 보통 I, II, III과 같이 로마자가 붙고, 공/방 한쪽을 업할 경우 해당 학생 스테이터스의 50, 90, 120%, 양쪽을 업할 경우 30, 50, 70%의 증가폭을 보이며, 해당 학생들이 각성시 여기에 5%가 추가된다.
  4. 더군다나 5개의 카드 조건을 모두 맞추느라 원하는 카드를 넣지 못하고, 연대 스킬이 뒤죽박죽 섞이면서 그에 따른 디메리트도 있는 편이라, 그냥 이를 포기하고 기존과 같이 연대 스킬을 가진 고스탯 카드들로 구성하는 상위 유저들도 많다.
  5. 언뜻 보면 후위와 작용 방식이 비슷해 보이지만, 상당히 다르다. 5개 반을 채우지 않는 파티가 유행하는 원인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이는 적용된 반 수에 반비례하여 분배되므로 적은 반(3개 이하, 극단적으로는 1~2개)만을 배치한다면 이 수치는 적은 수의 반에 집중된다.
  6. 5개 반을 다 채우지 않았을 경우 반의 수만큼만 턴이 돌아간다.
  7. 크라운 수와 랭킹을 둘 다 만족해야 한다.
  8. 시조십가란 스토리상 마법이 발견될 때부터 마법을 사용한 전 세계의 10개 가문으로, 현재 가장 강력한 마법사들의 가문이다.
  9. 급격한 드롭을 설정해놓은 걸로 봐서는 이 쪽을 주요 경쟁지로 본 것 같다.
  10. 사실 거의 모든 등급의 크라운 제한은 장식이고 순위에 의해서 결정된다. 크라운 2000에서는 져도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 보정이 걸려 있으므로, 어느 정도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모두 크라운 2000은 달성하기 때문. 실제로 베타 시즌 기준 크라운 2000을 달성한 유저는 15000명 수준으로, 딱 2000크라운으로 끝낸 유저는 C급과는 한참 떨어진 7~8급에 위치하게 되었다.
  11. 실제로 베타 시즌 종료 1시간 전부터는 변동폭이 너무나도 커서 분명히 이겼는데 그 사이에 여러 명이 자신을 이기고 가서 크라운은 내려갔더라... 하는 상황을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다.
  12. 10매를 소비해 SSR 확정
  13. 베타 시즌 기준으로 2500크라운은 대충 500위, 그러니까 B~A 사이의 커트였으나, 크라운 수치 너프가 일어난 10월 퍼스트 시즌은 개시 일주일이 되어가는 2016년 10월 3일 기준 2500크라운을 넘은 유저는 단 7명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