難 어려울 난!

알투비트 곡 정보
곡명難 어려울 난!작곡가Sonz
난이도
보름달
X71216

નરત્રશ

알투비트의 곡. 아티스트는 Sonz이다.

어떻게 불러야 할지 애매하다.난어려울난느낌표 유저들은 주로 '어난', '구어난[1]', '어려울난' 이런식으로 부른다.
난이도는 해 기준 16(별 8.0개)이다. (보름달12 달7)

참고로 해곡의 노트 수는 894개이다.

이름대로 꽤나 어렵다.[2]
요즘이야 워낙 사기급으로 어려운 곡이 나름 많아져서 그런지 크게 어렵다는 느낌은 없지만 이래봬도 알투비트 한중전 대회에 빠짐없이 등장했던 수록곡이다.

전형적인 Sonz다운 노트 패턴도 보이지만 낯선 변형 패턴도 꽤 존재하는 곡. 그래서인지 고수들도 쉽게 올콤보를 하지 못한다.그래도 하는 사람은 잘만 한다.
게다가 판정 찍는 것도 어려워서 98%를 기록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이 곡을 해서 판정이 95%만 나와도 초고수 소리를 들을 정도이니...
무엇보다 Sonz의 곡의 흔한 특징이 후반 부분은 항상 극악으로 어렵게 만드는데 이 곡도 당연히 해당된다. 이 곡의 후반부는 이 곡에 익숙한 유저가 아니라면 고수들도 어려워서 당황하는 정도이다. 물론 괴물들은 그런 거 없다.

보름달로 넘어가면 난이도가 12(별 6개)지만 13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어렵다. 같은 Sonz곡인 'No Way Out'과 노트패턴이 유사하지만 어려울난 쪽을 다들 어렵게 느낀다.
근데 No Way Out은 이 곡보다 난이도가 한 단계 높은 13이다(...). 바꿔치기

별도 만만치 않은데 후반부에 가면 별이 일렬로 늘어져 있는데 익숙하지 않은 해유저도 가끔 당황해서 틀린다 카더라.
  1. 후속곡으로 어려울난難 (club mix) 버전이 있기 때문이다. 이쪽은 '어난클믹'으로 불린다.
  2. 해는 물론이고 보름달도 여려운 편이며 달 쪽은 별 시절에 꽤 어려운 곡으로 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