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키바의 각 신체부위에 대한 상세설명을 모아둔 페이지.
1 키바 폼
키바 페르소나
여러가지 정보 수집기관이 집약된 마스크. 다이아몬드에 필적하는 경도의 마금속(魔金属) <루시퍼메탈>로 제작되었다. 120t의 순간충격으로부터도 장착자의 뇌를 보호한다. 또한 생명유지기관에 의해 모든 환경 속에서의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다크네스 초커
'전설의 악마'의 얼굴을 형상화한 목걸이. 몬스터들 사이에서도 강한 자가 장식으로 즐겨 사용한다고 한다.
저급 몬스터들 중에선 이 장식을 보는 것만으로 벌벌떠는 자도 있다고 한다.
블러디 렁 (흉부)
키바의 「힘의 저장고」. 마황력이 가장 많이 축적되기 때문에 진홍빛으로 물들여져 있다.
여러겹으로 뻗쳐있는 "블러드베셀"을 통해 전신에 힘을 전달한다.
블러드 베셀 (혈관모형)
키바의 힘인 마황력을 전신에 분배하기 위한 에너지 유동로.
키밧트벨트를 코어로서, 그곳으로부터 전신을 돌면서, 효율적으로 마황력을 순환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킹 싱글렛 (상반신의 은빛갑옷)
키바의 몸체를 보호하는 강고한 보조갑옷. 동시에 마황력의 폭발을 억제하는 구속구의 기능도 겸한다.
〈루시퍼메탈〉에다 <트라이실버니아 은>이란 '봉인의 은'을 표면에 코팅해서 힘의 폭발을 억제하고 있다.
카테나
봉인의 쇠사슬. 오른쪽 다리와 양어깨에 장비. 〈루시퍼메탈〉에다 〈트라이실버니아 은〉이 코팅돼있고, 표면에는 봉인의 각인을 새겨 넣어서, 힘의 폭발을 플레이트와 함께 이중으로 억제하고 있다.
프테라 플레이트 (어깨갑옷)
키바의 증폭하는 힘을 억누르는 구속구. 키밧트에 의해 활성화되고 마황석으로 증폭된 와타루의 마황력은, 그 위력을 헤아릴 수가 없으며, 키바 그 자체를 자멸시켜버릴 정도의 파워를 발휘한다. 때문에 스스로의 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이 플레이트로 억누를 필요가 있다.
킹 브레스
진홍(紅)빛의 마황석이 박혀있는 마황력 증폭 팔찌. 돌의 힘에 의해 마황력을 몇배로 증폭시켜 키바에게 초인적인 완력을 선사한다. 힘의 컨트롤을 위해서 〈트라이실버니아 은〉으로 코팅돼있다.
도란 메일 (가죽)
흑룡 "가오라 도란"의 피부가죽으로 만든 강인한 이너 슈츠. 작열·혹한 등의 모든 극한 상태로부터 착용자을 보호해준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총탄이나 날붙이로는 손상시키는 것 조차 어렵다. 가공에는 같은 용의 송곳니를 사용한다.
실버니아 니가드
무릅을 보호하는 방호구. 동시에 발끝으로 흐르는 마황력을 컨트롤하기 위한 저항기의 기능도 지녔다.
헬즈 게이트 (오른쪽다리)
봉인의 은 〈트라이실버니아〉로 가공된 플레이트로 굳게 닫힌 오른쪽 다리의 구속구. 「지옥의 문」이란 이명을 가진 이 구속구는, 키바의 투쟁심이 정점에 달했을 때에 열리기 시작하고, 키밧트가 부는 금단의 피리 <웨이크업 휘슬>의 소리와 키밧트의 「웨이크업!!」의 콜에 의해, 카테나(쇠사슬)를 풀어헤치고 완전히 개방한다.
밸런서 앵클러 (왼쪽발목)
오른쪽 다리는 "헬즈 게이트"에 의해서 힘이 봉인돼있지만, 내포한 힘의 강대함은 보통 사람을 까마득히 능가한다. 왼쪽 다리에는 이 앵클러를 착용하는 것으로, 그 오른쪽 다리와 파워밸런스를 균등하게 유지시키면서, 구속상태의 일반적인 킥으로도 약 8t이라는 폭발적인 파괴력을 계속 낼 수 있다.
1.1 오른쪽 다리
마황석(魔皇石)은 통상 2cm라도 있으면 거대 사이즈라고 치는 귀중한 보석으로, 자연계의 모든 힘을 빌려서 마황력(魔皇力)을 축적·증폭하는 파워 스톤이다. 키바의 오른쪽 다리에는 통상 크기보다 몇배 이상의 사이즈의 마황석이 3개나 박혀있다. 이 거대한 마황석의 힘을 가지고, 키바의 신체에 흐르는 마황력이 최대로 증폭되어, 모든 물질을 무(無)로 환원시켜버릴 만큼 강렬한 킥 기술 「다크네스 문 브레이크」을 낳는 것이다.
헬즈 게이트
봉인의 은 〈트라이실버니아〉로 가공된 플레이트로 굳게 닫힌 오른쪽 다리의 구속구. 「지옥의 문」이란 이명을 가진 이 구속구는, 키바의 투쟁심이 정점에 달했을 때에 열리기 시작하고, 키밧트가 부는 금단의 피리 <웨이크업 휘슬>의 소리와 키밧트의 「웨이크업!!」의 콜에 의해, "카테나"(쇠사슬)를 풀어헤치고 완전히 개방한다. 내부에는 거대한 마황석이 3개 박혀있어 강렬한 킥 기술 「다크네스 문 브레이크」을 발동시킨다. 상시 개방은 키바의 자멸을 부르기 때문에, 평상시엔 이 게이트를 굳게 닫고 있을 필요가 있다. 전개하면 날개가 되며, 고공에서 킥을 날릴 때 확실히 표적한테 맞히기 위한 안정날개 역할도 한다. 마금속 〈루시퍼메탈〉로 만든 날개 끝은 다이아몬드 검 수준의 예리함을 자랑한다. 게이트의 안쪽은 마황석의 영향에 의해 진홍빛으로 물들여져 있다. 또한, 킥 시에 반동으로 키바 자신한테 되돌아오는 강렬한 마황력을 외부로 확산·방출하는 역할도 완수한다.
하늘의 마황석(碧)
우주의 정령의 힘을 빌려 마황력을 증폭하는 마황석. "블러드베셀"을 통해 최초로 마황력이 축적되는 부분으로, 다음에 위치한 "물의 마황석"으로 마황력을 증폭해 보낸다. 이 시점에서 이송된 마황력은 통상의 2배로 증폭된다.
물의 마황석 (푸른돌)
"하늘의 마황석"으로부터 이송된 마황력을 받아들이고, 여기서 그 힘을 한층 더 증폭한다.
물의 정령이 머문다고 하며, 그 힘을 빌려서 마황력을 또 2배로 증폭한다. 이 시점에서 노멀 에너지는 4배로 증폭된다.
땅의 마황석 (푸른돌)
땅의 정령의 힘을 빌리는 것으로, "하늘의 마황석"으로부터 흘러온 증폭에너지를 받아들여, 최강 에너지로 증폭 완료한다. 마황력 증폭을 3단계로 분담하고 있는 것은, 한꺼번에 증폭한 에너지로 키바의 소멸을 막기위한 방호책이다. 이 몇배로 부풀어오른 증폭에너지는 이 시점에서 통상의 8배 이상이 되며, 통상시와는 비교가 되지않을 만큼의 강렬한 킥 기술 「다크네스 문 브레이크」을 쓰는 것이 가능해진다.
데몬즈 마운트
마황석을 오른쪽 다리에 고정하고, 한편으론 폭발을 막기위한 고정구. 〈트라이실버니아〉로 코팅돼있기 때문에 본래는 은빛이여야 정상이지만, 마황석의 힘이 너무나 강대한 나머지 진홍빛으로 물들여져있다. 그 모습은 몬스터들 사이에 전승되는 '전설의 마왕'의 얼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골디 베셀
극도로 굵은 "블러드베셀"(혈관)으로, 마황력의 유동경로이다.
"하늘의 마황석"으로부터 "땅의 마황석"까지 병목 효과를 이용해 강렬한 에너지를 흘려보낸다.
마참구(魔斬口)
발바닥에 설치된 마황력의 방출구에는, 진홍(紅)빛의 마황석이 박혀있다.
3개의 마황석으로 증폭된 마황력을 단번에 방출하는 것으로 경이적인 파괴력을 낸다.
2 가루루 폼
코발트 렌즈 (눈)
가루루의 힘의 영향을 받은 것에 의해서 옴니 렌즈는 푸르게 변색한다. 이때, 렌즈는 와타루의 눈인 것과 동시에 가루루의 눈이기도 하다. 가루루세이버로 벨 수 있도록 목표를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게된다.
울펜 렁 (흉부)
가루루의 힘의 영향으로 변질한 흉판. 가루루세이버로부터 얻은 가루루의 힘을 키바에 머물게하며, 가루루폼의 에너지로 전환한다. 강력한 근육조직이 집결되었고, 경이적인 폐활량을 자랑하며, 가루루폼 시의 사납고 맹렬한 와일드액션을 서포트한다.
울펜 숄더 (왼쪽어깨)
가루루의 영향을 받아 변화한 가루루폼의 어깨 아머. 강인하고 유연한 가루루의 털의 성질을 계승한 그 방어력은, 매그넘탄이나 자동소총의 탄환 등으론 전혀 통하지 않는다. 만일 크게 다쳤다고 해도 가루루의 경이적인 회복력으로 최대 12시간 안에 자연치유 해버린다.
와일드 암
가루루의 영향을 받아 변화한 팔의 장갑판·〈가루루 쉴드〉로 뒤덮인 왼팔.
완력은 키바폼보다 약간 뒤떨어지지만, 검을 다루는데 가장 적합한 근육구조로 변질하고 있다.
와일드 엘보
가루루의 송곳니가 변화한 팔꿈치의 타격송곳니.
루시퍼메탈에 필적하는 경도를 갖고 있어, 팔꿈치 치기로 적을 분쇄하는 강렬한 타격무기가 된다.
마황석(蒼)
가루루의 힘을 얻어 푸르게 물든 마황석(魔皇石).
가루루의 힘의 폭발을 미리 막는 것과 동시에, 키바가 가루루한테 지배당하지 않게하는 부적의 역할을 한다.
울펜 클로
왼손의 손가락 끝은 가루루폼이 되면서, 한층 더 경도가 더해져, 적을 베어가르는 무서운 전투 손톱이 된다.
수도(手刀)를 내지르는 것으로 두께 30cm의 철판도 관통하는 파괴력을 작렬한다.
3 밧샤폼
파일:Attachment/Basshaa form.jpg
에메랄드 렌즈 (눈)
밧샤의 엘리먼트의 영향을 받아 초록빛으로 물든 옴니렌즈. 4폼 중에서 가장 높은 시력을 갖고있으며, 사격 시의 강력한 스코프가 된다. 어안렌즈 효과도 가지고있어 전방 240도의 시야를 확보한다.
스케일 렁 (흉부)
수중활동 시, 물 속의 산소를 확보하여 무한하게 활동할 수 있다. 흉판 자체도 강인한 경도를 지닌 밧샤의 비늘이 변질한 것으로, 루시퍼메탈에 필적하는 강도를 갖고있으며, 통상무기로는 흠집마저 낼 수 없다.
아머 핀 (오른쪽어깨)
밧샤의 날카로운 지느러미가 변질한 어깨갑옷. 키바폼 시의 "프테라 플레이트"와 동등한 경도를 가지고있다. 오른쪽 어깨를 강인하게 방어하고, 그외에도 이 부분을 사용해 숄더어택을 날려서 강철도 가르는 예리한 칼날로 쓸 수 있다. 팔뚝에 붙어있는 것도 타격무기로서 유효한 "아머 핀"이다.
스케일 암
밧샤의 영향을 받아 변화한 팔의 장갑판·〈밧샤 스케일〉로 뒤덮인 오른팔.
강인한 밧샤의 비늘이 변질한 장갑으로, 통상무기로는 흠집 하나 나지 않을 정도로 경질이다.
마황석(碧)
밧샤의 힘을 얻어 초록빛으로 물든 마황석(魔皇石).
밧샤의 힘이 폭발하는 걸 미리 막는 것과 동시에, 키바가 밧샤에게 지배당하지 않게하는 부적의 역할을 겸한다.
마린 핑거
끝이 날카로운 강철손톱으로 돼있어, 수도(手刀)를 내지르면 두께 1m의 철판마저도 저항없이 뚫어버린다. 손바닥으로부터 강력한 마황력을 발생시켜, 물이 없는 공간에서도 대기 중으로부터 〈아쿠아 필드〉를 생성해, 밧샤폼의 전투스타일에 유리한 수장(水場)으로 환경을 변화시켜버린다.
4 독가폼
퍼플 렌즈 (눈)
독가의 엘리먼트의 영향으로 보라색에 물든 옴니 렌즈.
시력은 키바폼과 거의 같고, 스피드전을 실시하는 다른 폼보다는 한계치에 뒤떨어진다.
아이언 렁
독가의 주먹이 변질해 만들어진 루시퍼메탈의 흉부 장갑. 하부 장갑과의 이중의 방비가 되며, 절대무적의 강도를 자랑한다. 또한, 이 주먹모양의 장갑 안에선 〈독가 해머〉로부터 얻은 번개의 에너지를 축적·증폭할 수가 있으며, 이것을 해머로 되돌리는 것에 의해 필살기를 쓸 수 있게 된다.
해머 숄더
〈루시퍼메탈〉제의 독가의 장갑이 변화해 만들어진 어깨 아머. 전차의 포격에도 끄덕 없는 초강도를 가지고있다.
근접전에선 숄더어택을 날리는 데 쓰는 강렬한 타격무기로도 된다.
그레이트 암
독가의 영향을 받아 근육이 통상의 10배로 강화된 팔. 거대한 독가해머를 가볍게 취급할 수 있으며, 해머 사용 시의 파괴력은 키바폼의 「다크네스 문 브레이크」와 필적한다.
라이트닝 실드 (팔 갑주)
"해머 숄더"나 "아이언 렁"처럼, 〈루시퍼메탈〉로 이루어진 무적의 금속 토시. "그레이트 암"의 완력과 같이, 전차의 포격을 산산조각내고, 철갑탄 등이 착탄해도 마치 엿가락처럼 찌부러트려 버린다. 독가의 장갑은 인류의 통상병기론 흠집 하나 낼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황석(魔皇石) (紫)
독가의 파워를 몇배로 증폭하기 위한 마석.
동시에 키바가 독가에 의해서 지배당하지 않게 하는 부적의 역할을 담당한다.
썬더 핑거
독가의 완력·악력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으며, 통상의 펀치력도 4폼 중에서 최고의 파괴력을 자랑한다. 손바닥에는 무수한 접속기관이 있어, 독가해머의 손잡이로부터 힘을 100&로 흡수할 수 있다. 한번 잡으면 웬만해서 손에서 떨어지지 없는 경이적인 그립력을 자랑한다.
블러드 베셀 (혈관모형)
독가해머를 손에 쥐는 것으로 접속되고, 거기로부터 얻은 파워를 전신에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에너지 유동경로.
5 도가바키 폼
파일:Attachment/Dogabaki form.jpg
가루루 암
가루루의 힘을 품은 왼팔. '가루루 세이버'를 사용할 수가 있다. 탁월한 검 솜씨는 가루루폼과 동등.
밧샤 암
밧샤의 힘을 품은 오른팔. '밧샤 매그넘'을 사용할 수가 있다.
밧샤를 품은 것에 의해 옴니렌즈의 시력도 향상하여, 장거리 정밀 사격을 실시할 수 있게된다.
독가 브레스트
독가의 힘을 품은 가슴. 명의 몬스터 중에서 가장 체력 좋은 독가를 중앙에 품는 것으로, 도가바키폼의 파워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다. 양팔에 독가(폼)의 형상은 출현하지 않지만, 파워 컨트롤을 하는 것으로 독가해머를 사용할 수 있게된다.
헬즈 게이트 (오른쪽다리)
도가바키폼 때에서도, 기초를 키바폼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크네스 문 브레이크」는 사용 가능하다. 3폼의 특성을 살린 공격으로 상대의 체력을 떨어트린 다음 키바폼의 파워로 마무리를 짓는다, 라는 것이 도가바키폼의 배틀 스타일이다.
6 엠페러 키바
파일:Attachment/Emperor kiva.jpg
엠페러 페르소나
이마에 거대한 〈크리센트 티아라〉를 가진 가면. 키바의 본래의 무시무시한 용모를 지니고있다.
키바의 무서움을 아는 팡가이아는 이 가면을 본 것만으로 전의를 상실해 버린다고 한다.
임페리얼 아머
전신의 〈루시퍼메탈〉은 개방된 마황력의 영향에 의해 황금빛으로 빛나고, 그 방어력은 통상의 5배로 올라간다. 재질은 어디까지나 루시퍼메탈이며, 루시퍼골드과는 다르다. '키바의 갑옷'를 형성하는 〈루시퍼메탈〉은 장착자가 지닌 거대한 마황력이 개방되는 것에 반응하여 변색하는 성질을 지닌 물건이다. 개방된 '키바의 갑옷'의 방어력은 확실히 철벽이며, 핵폭발의 중심에 있어도 상처 하나 나지 않을 만큼 견뢰하다. (※루시퍼골드 - 마황력을 효율 좋게 유동시키는 장식에 사용하는 금속. 키밧트의 페르소나(가면)나 가루루세이버 등에 사용되었다.)
도란 메일
엠페러 키바의 파워를 억누르는 이너 슈츠. 노멀 키바의 것과 똑같은 도란 메일이지만, 파이널 웨이크업에 호응한 것에 의해, "블러드베셀"이 변동하여 증폭된 마황력의 유동에 적합한 모형으로 변화한다.
블러디 윙
엠페러 키바를 고공으로 비상시키는 망토. 필살기 「엠페러 문 브레이크」를 날릴 때의 안정날개이기도 하다. 이 망토에도 증폭된 마황력이 흐르고 있기에 색깔이 새빨갛게 물들여져 있다. 루시퍼메탈에 필적하는 강도를 가진 "그레이트 와이번"(캐슬도란의 원형)의 날개를 가공한 섬유로 돼있다.
헬즈 브레스트 (흉부)
개방된 3개의 마황석을 거대한 "데몬즈 마운트"로 고정하고 있다. 중앙의 "골디 베셀" 을 통해 '키바의 갑옷'의 전신에 증폭마황력을 효율적으로 유동시키고 있다. 오른쪽 다리에 있었을 때보다 거대화한 "데몬즈 마운트"는, 상시개방된 키바의 힘을 안전하게 컨트롤하기 위한 것으로, 강대한 마황력의 영향으로 새빨갛게 물들여져 있다.
마황석
노멀 키바의 오른쪽 다리에 봉인돼있던 하늘·물·땅의 3개의 마황석. 봉인이 풀려 신체의 중앙으로 이동했다. '파이널 웨이크업'(궁극각성)한 갑옷의 힘으로, 지금까지 상시개방이 위험했던 3개의 마황석에 깃는 거대한 마황력을 마음대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다. 신체의 중앙에 위치시키는 것에 의해서, 증폭마황력의 거대한 힘을 전신에 확산시킬 수 있게되며, 통상의 킥력에서도 「다크네스 문 브레이크」를 능가하는 파괴력을 낼 수 있게된다.
골디 숄더
궁극변화한 〈루시퍼메탈〉의 어깨 아머. 전체적으로 예리하게 갈아진 칼날과 같은 형상을 갖고있어, 돌진 공격만으로도 상대에게 치명상을 입힐 정도로 강렬한 경도를 가진다.
실버 니클로
무릎을 방호하는 〈루시퍼메탈〉제의 무릎 보호대.
클로를 전개하는 것에 의해서 강렬한 '니 크래쉬'(무릎차기)를 날릴 수 있다.
루시퍼즈 나이프
뒤꿈치에 장착된 〈루시퍼메탈〉제의 나이프. 닿기만해도 강철을 두부처럼 잘라버릴 정도로 극한까지 연마돼있다. 이 부위에 전신의 마황력을 쏟아, 발바닥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의해서, 엠페러 키바의 최대 필살기의 「엠페러 문 브레이크」가 발동한다. 그 파괴력은 150t에 달하는 무서운 기술.
7 비상태 - 엠페러 배트
파일:Attachment/flight style.jpg
헬즈 크라운 (머리)
하늘·물·땅의 3개의 마황석을 내포한 채로, 엠페러 키바의 가슴에서 비상태 머리부분으로 이동한 "헬즈 플레이트". 강대한 마황력을 증폭·방출하는 3개의 거대마황석을 머리에 지닌 것으로 의해, 뇌골수와 직결하여 와타루가 지닌 모든 마황력을 극한까지 끌어내는 일에 공헌하고 있다.
배트 스코프 (눈)
2000m 상공에서 지상의 개미마저도 확인할 수 있는 초시각을 지닌다.
전방 160도의 넓은 시야를 갖고있으며, 격렬한 공중전 시에 유리하게 사용한다.
빅 쟈
직경 300mm의 강철봉을 아무런 저항없이 두부처럼 물어뜯어버리는 날카로운 송곳니. 구강 안으로부터 초음파를 발사해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그외에도 「헬즈 플레임」이란 마황력으로부터 생성한 화염을 내뿜는 것도 가능하다.
골디 하트
비상태로 변신하는 것으로 초강화된 심폐.
만약 성층권 밖으로 뛰쳐나와 진공 상태가 되어도, 대기권 안과 같은 활동을 가능하게 해준다.
도란 메일
'키바의 갑옷'의 이너슈츠 부분은, 비상태의 전신을 감싸듯이 변질하여 강인한 검은 갑옷이 된다.
성능은 엠페러 키바의 것과 거의 동등.
블러디 윙
엠페러 키바의 망토기 변질하여 비상태의 날개가 된다. 마하 3.4의 초고속비행이 가능하다.
또한 공중에 떠있기 위한 날개짓만으로 순간풍속 40m의 강렬한 돌풍을 일으킬 수 있다.
골디 암
"블러디 윙"의 프레임을 형성하는 비상태의 팔부분. 엠페러 키바의 장갑의 강도가 그대로 계승돼있어, 인류가 사용하는 현용 병기로는 상처 하나 낼 수 없는 강인한 갑옷이다.
비공마황석(飛空魔皇石) (양쪽 날개 끝에 1개씩 달림)
비상태의 비행력을 안정시키고, 한층 더 초고공으로 떠오르게 하는 보조 부력장치적인 마황석.
소닉 클로 (날개쪽)
거대한 손톱. 휘두를 때에 생기는 충격파만으로 대형 여객기도 분단할 수 있다. 예리하게 갈아진 〈루시퍼메탈〉로 만들어져있어, 양측의 클로를 가위 자르듯이 사용해 공격하는 「데몬 프라이어」를 쓸 수도 있다.
루시퍼 클로 (다리쪽)
비상태의 강인한 다리는, 자신의 체중을 훨씬 넘는 중량 50t 정도의 물건을 하늘높이 들어올릴 수가 있다.
또한 발끝에 달린 날카로운 발톱은 순식간에 전투기를 갈기갈기 찢는 위력을 가진다.
임페리얼 테일 (꼬리)
주로 고속비행 시의 방향키 역할을 담당. 하지만 힘도 강력하고, 적이 날린 무기를 튕겨내거나, 이 꼬리를 사용해 강렬한 타격을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