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계좌

한자 : 假想計座假想口座
일본어 : 仮想口座(かそうこうざ)
영어 : Virtual Account

개요

수많은 고객을 보유한 기업(예를 들어 옥션과 같은 쇼핑몰)의 고객에게 부여하는 입금확인번호로 입출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줬다. 예를 들어 A와 B라는 사람이 어떤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했다치면, A라는 사람에게는 신한은행 012-345-678910, B라는 사람에게는 우체국 102345-678-91011라는 계좌번호를 알려주고 누가 해당 계좌에 입금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그 밖에도 고객별로 가상계좌를 알려주는 것 이외에도 물건을 주문할 때마다 새로운 계좌가 하나씩 생성되는 방식도 있다.

가상계좌의 가장 큰 이점은 고객이 물품 결제 시 자신이 주로 거래하는 은행쪽으로 가상계좌를 형성할 수 있어 수수료 부담이 절감된다는 것. 만약에 해당 기업 입금 계좌가 예를 들어 하나은행이었다면 고객이 신한은행 계좌만 가지고 있어서 하나은행에 송금하면 계좌이체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지만 신한은행 가상계좌를 형성하면 고객은 송금수수료 부담 없이 지불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도 고객 개인별로 가상계좌가 부여되기 때문에 입금 확인이 더 쉬워진다.

가상계좌가 많이 활용되는 곳은 대학교(등록금 등...)와 인터넷 쇼핑몰.

간혹 업체가 관리를 잘못하면 엉뚱한 계좌번호가 떠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당황하지 말고 돈을 받는 업체(또는 대학교 입학처)에 연락해서 사정을 설명하면 해결해 준다.

이 가상계좌의 이용을 위해서는 금융기관과 별도 계약을 맺어야 되는데 계약료라든지 월 사용료라든지를 내야된다. 즉 사업자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가상계좌가 범죄에 이용된 적이 있다고 하니 주의바란다.
‘대포통장의 진화’…가상계좌까지 동원, 입금부터 출금까지
범죄 악용되는 가상 계좌…금융실명제 사각지대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