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남

파일:Attachment/가위남/Example.jpg

ハサミ男

1 개요

슈노 마사유키의 추리소설. 1999년 제13회 메피스토상을 수상하였으며, 2000년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9위에 랭크되었다. 여고생들을 죽이고 목에 가위를 꽂아서 가위남이란 별명으로 불리는 연쇄살인마 주인공이 자신의 수법을 모방한 범인을 추적하는 파트와 형사들이 가위남을 추적하는 파트로 번갈아 서술되는 스토리이다. 2004년 영화화도 되었다.

2 스포일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가위남의 정체는 젊고 예쁜 여자였다. 무뚝뚝한 말투와 자기가 계속 뚱뚱하다고 자학하는 묘사로 인해 배나온 중년남의 이미지를 상상했던 독자들의 선입견을 노린 서술 트릭. 실제로 날씬한 여자들 중에도 자기가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꽤 있기 때문에 딱히 억지스러운 것은 아니다.

게다가 이 책의 중심 살인사건인 여중생 살인사건의 경우, 가위남이 벌인게 아니지만 표적이 되기는 했었다. 결행하려는 날에 누가 이미 자신을 흉내내어 모방살인을 했던것. 수사 용의자 중 뚱뚱한 오타쿠 한명이 있었고 형사들이 주목하고 있던 곳에 이 남자도 있었기 때문에 독자들이 더 착각하기 쉬웠다.게다가 주인공 여자는 이중인격을 가지고 있어서 '의사'라고 칭하는 사람과 자주 대화하나,그(혹은 그녀)는 자신의 또 다른 인격이다.하지만 자기자신의 또 다른 인격이라고 자각하고 있지는 않다.완전히 다른사람인양 말한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아마도 이 의사의 인격은 정신과 의사인 그녀의 아버지를 본딴 듯 하다.주인공에게 여러차례 조언하는 말을하고 전문적인 정신분석학적 내용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