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일본의 청소년 추리소설. 작가는 하야미네 가오루. 세 쌍둥이네 집 옆의 빈집에 건망증 대장 괴짜탐정이 이사와서 생기는 이야기를 담은 책. 전 14권 완결...이었으나 괴짜탐정의 두번째 사건노트가 나오는 중. 문제는 작가가 이거보다 괴도퀸에 더 심혈을 기울이는듯 하다.
2 주요 등장인물
2.1 괴짜탐정의 사건노트
- 유메미즈 기요시로
만우절날 세쌍둥이 옆집으로 이사온 자칭 명탐정. 탐정 주제에 3초 기억력을 자랑하고 먹을 것에는 사족을 못 쓰는데다 몸에 곰팡이가 슬 때까지 방안에 눌러붙어 있지만팩트폭력이사 온 첫날 세쌍둥이의 속임수[1]를 단번에 간파해내는 등 작중 행적을 보면 정말 명탐정이 맞다. 세쌍둥이한테 교수님이라고 불린다. 과거에 어느 대학에서 논리학 교수일을 하다가 그만뒀기 때문이라지만 모두가 잘렸을 거라 한다고. [2]
- 이와사키 아이
세 쌍둥이중 첫째, 문예부 소속으로 3학년부터는 부장을 맡게 된다.작가가 되는 것이 꿈으로 틈틈히 추리소설을 쓰고 있다.이야기의 화자이자 실질적인 주인공 포지션.아무래도 공부를 놓다시피 한 것 같은 동생들과는 다르게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공부도 꽤 성실히 하는 듯하다.
탐정 소설 마니아답게 추리력과 논리가 뛰어나 사건 해결에 근접하거나 정말로 풀어버리기도 한다(!!)미남미녀인 부모님 덕택인지 자매 모두 외모가 예쁘다는 묘사가 자주 나온다.
레치의 대시에 새침하게 반응하지만 작중 묘사를 보면 싫어하는 건 아니다.오히려 서로 호감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14권에서는 졸업하여 마이,미이와는 서로 다른 고등학교에합격하여 진학하였다.
- 이와사키 마이
세 쌍둥이 둘째, 육상부 소속의 만능 스포츠 소녀. 행동파로, 머리쓰는 일은 별로 잘하진 못한다.
- 이와사키 미이
세 쌍둥이중 막내, 점성술 동호회 소속. 신문읽기를 좋아하며 외국 신문도 척척 읽는다. 아이의 말로는 그래봤자 영어성적은 그다지 높지 않다고.
- 나카이 레이치
문예부 소속의 자칭 명탐정 겸 시인 겸 유메미즈 기요시로를 존경하는 자칭 조수. 이와사키 아이의 남자친구라지만 작중 내내 부정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