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지(웹툰)

파일:Attachment/5 4.jpg
그런지
글/그림김이랑
연재 사이트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2010년 11월 16일 ~ 2012년 4월 04일 [1]
연재 요일수요일
링크네이버 웹툰 그런지

1 개요

수요일마다 연재 되었던 네이버 웹툰.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만화매니지먼트 선정작.

잘 안 나가는 밴드를 주제로 삼은 만화, 공감형 밴드 만화다.음악을 하는 등장인물들이 나와서 음악으로 엮인 네 사람 + 주위 사람의 삶을 담담하게 그려낸다. 외모로 인한 차별, 돈 문제, 열등감, 이루기 힘든 꿈 등 살아가면서 느낄 수 있는 문제를 다루며 공감을 주고 그 공감으로 재미를 준다. 밴드하면 고생하고 일만 생기는 전개는 BECK과도 흡사하지만 작품의 개성이 뚜렷해서 보면서 BECK같다는 느낌은 없다.

만화의 외적인 특징은 인디 만화를 떠올리게 하는 특이한 화풍과 채도 낮은 색상으로, 언뜻 보면 깔끔하게 다듬어지지 않아 대충 그린 것 같지만 잘 보면 여기저기 채워서 그린 것이 보인다.

음악하는 사람이라면 "아, 여기구나" "아, 그거구나" 하고 가볍게 웃으며 볼 수 있는 실제 장소, 인물, 제품들이 간간히 나온다.

2 등장인물

  • 대일밴드
    • 김이랑
대일밴드의 드러머이자 홍일점. 근데 그렇게 안 보인다는 게... 옷도 그다지 여성적으로 입지 않기 때문에 초반부터 총각 소리를 듣고 있다. 작중 신체 능력은 최강급. 딱히 액션 묘사가 없기도 하지만, 어른 키를 훌쩍 뛰어넘거나 하는 걸 보면 범상치 않아 보인다. 작가와 이름이 같다. 자신의 실력과 역할,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차츰 이야기의 주역이 된다. 얼굴선도 부드러워지고 홍조를 띄우기도 하는 등 점~점 변신 중. 아스란영웅전의 세라핀 백부장과 비슷한 케이스려나...
  • 이인우
작중 묘사가 개 얼굴을 한 사람이다.(...) 아마도 못난 외모 그 자체를 상징하는 것으로, 그 때문에 상처도 많이 받은 인물. 학원에서 기타를 가르치고 있었지만 관둬버렸다. 밴드에 대한 책임과 욕심이 커서 딴 길로 새버리기도 했다.
  • 고해인
금발의 청년. 인우, 이랑과는 학창 시절 친구로 오랫동안 밴드를 이뤄 왔다. 대일밴드의 주요 거처인 합주실에서 일하고 있다. 거의 시종일관 유쾌한 성격. 알고 보니 아버지로부터 기업 경영을 물려받게 될 처지인 것 같다. 밴드는 취미로 하라는 말말말에 겉으로는 내색 않지만...
이름의 유사성(고해인->코베인)때문에 커트 코베인을 모티프로 한 캐릭터가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 배이수
이름에서 포지션을 알 수 있다(...). 가장 늦게 영입된 멤버. 머리카락이 희끗희끗한 통칭 '아저씨'인데 베이스 실력은 절륜. '엄청난 실력자'였다. 블루스 기타도 멋지게 연주할 수 있다. 하고 싶은 음악만 해서 어머니를 고생시키는 아버지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딸 지밀[2]과의 갈등 구도가 주로 그려진다. 배철수를 모티프로 만들어진 캐릭터다.

3 트리비아

  • 완결 후기에 따르면, 40% 정도 실화이며, 등장인물 김이랑은 김이랑 작가 본인이 투영된 캐릭터라고 한다. 작가 본인 항목 참조.
  1. 베스트 도전 기간은 2010년 03월 12일 ~ 2010년 11월 05일
  2. 배지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