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대학

1 개요

대한민국 대학의 분류 중 하나로 종합기술전문대학라고도 부른다.

2 역사

1977년에 제정된 기능대학법에서는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으로서 학위 과정과 직업 훈련 과정을 병설하여 운영하는 교육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다. 무슨 말인가하면 다기능기술자공돌이를 양성한다는 목적으로 세워진 전문대학이라는 뜻이다.

2006년 3월에 기능대학들과 전국의 직업전문학교들을 통합하여 세워진 것이 현재의 한국폴리텍대학이다.

다만 기능대학의 운영상 문제라든지 이런 문제들로 없어진 기능대학들도 있는 편인데 대표적으로 한국폴리텍4대학 제천캠퍼스를 들 수 있다. 2008년에는 지역사회에서 철도대로의 병합, 전환 주장을 제기하기도 하였으나 결국 2010년 2월 무기한 휴교조치로 사실상 폐교되었다.

기능장과정이 있어서 이 대학에서 기능장과정을 이수하면 기능장 자격증 응시자격을 총족할 수 있다.

3 특징

기능대학은 여타 다른 전문대학과는 달리 매우 엄격하다. 그까짓 학교 조금만 째야지...하다가는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볼 수 있는 자격을 박탈당하게 되고 F학점 처리가 된다. 거기다가 엄청난 수업시수를 자랑한다. 예를 들어, 폴리텍 6대학의 졸업기준은 2년간 108학점 이상(연간 54학점 이상) 이수이다.[1]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등록금은 싸지만 학점 따기 어려운 전문대학이다. 긍정적으로 말하면 가성비 시간표도 고등학교와 비슷한 시간표를 자랑한다.

예비역들이 많은데 군필자 가산점을 쓰면 쉽게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4 현존하는 기능대학

고용노동부 산하에는 한국폴리텍대학 계열이 있다. 크게 폴리텍 1 ~ 7대학, 특성화대학인 안성대학, 섬유패션대학, 항공대학, 바이오대학이 있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산하의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이 있다.

  1. 서울대의 경우 4년간 130학점 이상(연간 33학점 이상) 이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