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워크래프트 3 유즈맵 CHAOS의 센티널 일반 영웅.
1 기본 정보
민첩영웅으로 사정거리는 650, 기본 공격속도는 1.5초, 기본 이동속도는 300이다.
레벨업시 능력치 상승은 힘 2 / 민첩 2.5 / 지능 1.5
초기 능력치는 체력 550 / 마력 405 / 공격력 38-44 / 방어력 4 / 힘 16 / 민첩 22 /
지능 17
2 기술 정보
2.1 목표 설정
- 쉐도우 스트라이크 기반. 대상 적 유닛을 자신의 목표로 설정한다. 목표가 된 유닛은 방어력이 감소되고 나래의 공격에 피해를 더 입는다. 대상 유닛의 위치가 밝혀지며, 은신 또한 탐지된다. 지속시간 7초. 쿨다운 14초.
- 1레벨 - 목표가 된 유닛은 방어력이 3만큼 감소한다. 또한 나래의 공격에 5%의 피해를 더 입는다. 마나소비 80.
- 2레벨 - 목표가 된 유닛은 방어력이 5만큼 감소한다. 또한 나래의 공격에 7%의 피해를 더 입는다. 마나소비 90.
- 3레벨 - 목표가 된 유닛은 방어력이 7만큼 감소한다. 또한 나래의 공격에 9%의 피해를 더 입는다. 마나소비 100.
- 목표 설정이라는 이름답게 설정된 목표의 방어력을 깎고 피해를 더 주며 은신탐지까지 되는 스킬.
2.2 번개 화살
오브 기반, 마법 면역에 사용 불가. 자동 시전 가능. 수동 사용 시 사정거리 750.
- 1레벨 - 공격할 때마다 10의 공격력을 추가하며, 25% 확률로 직선상으로 흐르는 번개를 발사한다. 번개는 30의 마법피해를 입힌다. 매 공격시 마나 소비 3
- 2레벨 - 공격할 때마다 20의 공격력을 추가하며, 25% 확률로 직선상으로 흐르는 번개를 발사한다. 번개는 60의 마법피해를 입힌다. 매 공격시 마나 소비 6
- 3레벨 - 공격할 때마다 30의 공격력을 추가하며, 25% 확률로 직선상으로 흐르는 번개를 발사한다. 번개는 90의 마법피해를 입힌다. 매 공격시 마나 소비 9
- 오브류 기반의 기술이라 번개의 검, 둔화의 검, 피의 갑옷, 흡혈 조합등의 아이템들과 중복이 불가능하다. 특이점으로는 수동으로 사용시 최대 750의 사정거리를 가져 악령의 탑(700)을 아무런 방해없이 때릴 수 있다. 단 자동 시전시에는 원래의 사정거리로 사격한다. 추가 피해는 물리공격 취급.
- 다래의 화염 화살과 비슷하다.
2.3 강화된 활
- 패시브 스킬. 공격 속도와 체력 회복, 마력 회복 속도가 증가한다.
- 1레벨 - 공격 속도가 10% 증가하며, 체력 회복 속도가 2, 마력 회복 속도가 1만큼 증가한다.
- 2레벨 -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며, 체력 회복 속도가 4, 마력 회복 속도가 2만큼 증가한다.
- 3레벨 - 공격 속도가 20% 증가하며, 체력 회복 속도가 6, 마력 회복 속도가 3만큼 증가한다.
- 초보자로서 수비적으로 라인에서 성장하기 위해 찍어두면 좋은 패시브 스킬. 1, 2 레벨만 찍어 두어도 상당히 괜찮다. 하지만 나래의 능력치상 체력 자체는 매우 적으므로 이 패시브만 믿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기는 힘들다.
2.4 신궁 강림
- 버서크 기반의 스킬로 사정거리, 공격속도, 공격력이 증가한다. 또한 번개 화살의 확률이 증가한다. 음속 이동 스킬이 활성화 된다. 지속시간 25초, 쿨다운 75초.
- 1레벨 - 신궁을 자신의 몸에 강림시킨다. 사정거리가 100,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 속도가 0.1초 감소한다. 또한 번개 화살의 확률이 10% 증가한다. 음속 이동 스킬이 활성화 된다. 마나 소비 없음.
- 2레벨 - 신궁을 자신의 몸에 강림시킨다. 사정거리가 100,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 속도가 0.2초 감소한다. 또한 번개 화살의 확률이 10% 증가한다. 음속 이동 스킬이 활성화 된다. 마나 소비 없음.
2.5 음속 이동
- 신궁 강림 배울시 사용 가능.
- 1레벨 - 해당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단순 이동이므로 투사체를 회피 할 수는 없다. 사정거리 600, 쿨다운 6초. 마나 소비 60.
- 2레벨 - 해당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단순 이동이므로 투사체를 회피 할 수는 없다. 사정거리 600, 쿨다운 5초. 마나 소비 70.
일반 블링크가 아니라 빠르게 이동하는 스킬이므로 스턴흡수, 데미지흡수가 안된다. 대신 이동기 이므로 정찰안된 암흑지역으로의 이동이 가능하다.(블링크는 암흑지역에 사용이 안된다.) 또 블링크 쿨다임 7초, 달빛배기 쿨타임 9초 에 비해 쿨타임이 상당이 짧은 편이다. 사정거리는 블링크나 달빛보다 짧은 편.
3 성능 및 평가
- 한명을 점사하는 지속 데미지딜링 능력에서는 상위권. 피해를 늘려주는 목표설정, 추가 물리데미지에 확률로 마법 데미지를 가하는 번개 화살, MP 회복 보조 + 공속 증가의 강화된 활, 나래의 전체적인 능력 상향 + 기동성 증가의 신궁 강림 등,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마법데미지가 받쳐주므로 딜링 아이템에 대한 의존도가
'래'자 돌림 영웅들 중에서는많이 낮다. 실제로 지속 딜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영웅의 생존력인데, 나래는 딜링이 보장된다는 점 때문에 방템을 착용해도 초중반에는 딜링 능력이 큰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초반에는 방템 위주로 편성하는 경우가 많다. - 초반 라인전에서도 강화된 활의 HP, MP 회복효과 덕에 유지력이 상당한 편. 적 견제가 쉬운편은 아니나 강화된 활 2레벨 + 거미여왕의 팔찌만 착용해도 딜교환은 나래가 질래야 질수가 없다. 또한 갑작스런 적의 낚시에도 신궁 강림의 부가 기능인 음속 이동으로 대처가 가장 용이하다. jsa로 넘어가거나 언덕 위로 피해버리는 음속 이동은 생존기 측면에서는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
- 다만, 비슷한
'래'자 돌림포지션에 위치한 가래와 다래와 비교했을 때 두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이 있다. - 첫번째로, 건물에 대한 데미지증가는 거의 없어서 테러력이 일반적인 민캐와 다를게 없는 수준이라는 것.
- 두번째로, 주력 딜링 스킬인 번개 화살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 딜링 아이템을 맞춰도 데미지딜링 성장이 가래나 다래만큼 이루어지지 않는 점이다.
그래도 실크같이 아예 평타딜링 보조가 없는 캐릭만큼은 아니다. - 위 두가지 단점으로 인해, 나래는 변수 생성능력이 상당히 떨어진다. 다래의 경우 압도적인 기동성으로 적 진영을 테러하는 등 흔들기가 가능하고 한타에서는 속사를 활용한 순간 폭딜 능력이 나래에 비해 월등하며, 가래는 화살 폭탄이라는 궁극기의 존재가 불리한 상황에서 적의 낚시를 할 수 있는 주력 스킬이 되는 반면, 나래는 지속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아군이 밟히고 혼자 음속 이동으로 초라하게 도망다니는 것밖에는 할 수 있는게 없어지게 된다. 즉, 나래 이외의 라인이 열세에 처하는 과정과, 이후 게임 자체가 불리하게 흘러가는 구도에서는 나래가 할 수 있는 것이 상당히 제한이 된다는 것이다.
- 종합해보면, 나즈그렐보다 딜링 안정성은 뛰어나되, 변수 생성능력은 줄어든 영웅이라 할 수 있다.
3.1 아이템과의 시너지
- 올빼미 : 초반 라인전과 성장 안정성이 괜찮기에 올빼미를 달아봄직 하지만, 올빼미를 달고 나서가 문제. 팀이 말리는 순간, 올빼미가 상당한 타격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돈도 못벌고 어정쩡한 딜러가 되기 십상이다. 그렇다고 올빼미의 장점인 풀이속이 나래의 생존에 도움이 되냐 하면, 그것도 글쎄올시다.. 음속 이동의 존재 때문에 도주능력이 최상위권이고, 골드 수급 능력은 보통인 나래이기에 올빼미가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체력, 방어 아이템 : 나래의 번개 화살은 신궁 강림의 활성화 상태에서 충분히 상대에게 피해를 입힐 수준의 화력이 나온다. 특히나 참새, 나이샤 등의 장시간 지속되는 스턴 동안 딜링을 충분히 넣을 능력이 되기 때문에, 민첩영웅의 최대 약점인 탱킹력을 올려주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특히나 적의 원거리 딜러가 잘 컸다면, 엘룬의 방호는 반드시 달아두는 것이 좋다. 초반에는 기본 딜링이 보장된 나래의 성장 안정성을 위해 체력 아이템 위주로 세팅하는 유저들도 많다.
- 공격속도 아이템 : 공격 속도만 단독으로 올려주는 것은 나래의 지속딜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공격 속도를 너무 많이 맞추다가 마나 고갈로 인해 음속이동을 못쓰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 공격력 아이템 : 번개 화살이 기본적인 딜링 능력을 받쳐주지만, 결국 후반에 가면 주력 딜러인 나래의 특성 상 공격력을 올려두기는 해야 한다. 보통 초중반에는 정신 파괴의 검 정도만 맞춰두다가, 후반에 엘룬 시리즈로 갈아타는 편.
- 마나회복 아이템 : 일단 나래가 민첩영웅이니 기본 마나회복에 %로 보너스를 부여하는 아이템들은 초반에 쓸모가 없고, 강화된 활의 추가 마나회복은 무려 초당 +3이기 때문에, 어지간한 마나회복 아이템으로는 나래의 마나회복이 크게 증가했다는 효과를 못 본다(...) 나래의 마나관리가 정말 안된다면 가볼만한 마나회복 아이템은 대현자의 지팡이. 대현자의 지팡이 자체가 민첩영웅에게 꽤 주는 보너스가 있어서 괜찮다. 향상된 악마의 검은 체력을 준다는 점을 제외하면 대현자의 지팡이보다 성능도 낮고, 마나회복 옵션도 크게 와닿지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