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경화증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발성경화증
Multiple sclerosis

1 개요

신경세포의 축삭(Axon)을 감싸고 있는 수초(Myelin)이 벗겨지는 질환이다.(쉽게 말해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는 질환이다.) 중추신경계의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아마도 T세포에 의한 자가면역 반응이 병리기전이라 생각된다.
수초가 벗겨져도 축삭은 보존이되기에 다시 수초화가 진행되고 그것이 다시 벗겨지는 것을 반복하기에, 증상이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지만 결국엔 축삭도 망가지게 된다.

2 임상양상 및 경과

증상은 병변의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나, 시신경염, 부분횡단척수염 등이 흔한 증상이다.
경과로는 재발과 완화가 반복되는 재발완화형, 재발과 완화 후 뚜렷한 재발이 없는데도 꾸준히 나빠지는 이차진행형, 재발없이 처음부터 꾸준히 나빠지는 일차진행형으로 나눌 수 있다.

3 진단

2회 이상의 임상적인 발병, 2개 이상의 병터에 대한 임상적 증거, 또는 1개의 병터에 대한 임상적 증거에 과거발병에 대한 타당한 증거 시 진단하게 된다.(결국 2번 이상 증상이 있었고, MRI상 2개 이상의 병변이 발견될 시 진단하게된다.)

4 치료

자가면역질환이기에 급성기에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게되며 그외에도 인터페론 등을 이용한다. 하지만 이차진행형에는 효과가 없어 이 경우엔 미톡산트록이 유일한 약제이다. 완치는 안되는 병이기에 약을 거의 평생 복용해야 하고 증상에 맞는 대증치료 또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