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데스티니

1961년도 처음 나온 DC 코믹스의 악당 캐릭터. 본명은 존 디.

천재적인 두뇌를 가진 악당이었으나 저스티스 리그에 패배해 아캄에 수감됐다. THE SANDMAN 1권 서곡과 야상곡에서 아캄을 탈출 후 Dream의 힘이 담겨진 보석으로 세계를 혼돈으로 빠트린 인물. 어느 음식점을 점령 후 24시간 동안 사람들을 보석의 힘으로 마음대로 조종하며 온갖 퇴폐적이고 추악한 짓거리를 자행하게 만든다. 그 와중에 보석의 힘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 온갖 막장 사태를 저지르고 있을때 꿈이 보석을 되찾기 위해 나타난다. 꿈은 그를 꿈속 세계로 데려가 대결을 펼친다.

닥터 데스티니는 보석의 힘으로 꿈의 세계를 파괴하며 꿈을 도발한다. 결국 참지 못하고 모습을 드러낸 꿈의 힘을 흡수하며 닥터 데스티니는 절대적으로 유리한 싸움을 펼쳐나간다. 닥터 데스티니는 보석이 꿈의 생명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보석을 깨트린다. 보석은 엄청난 폭발을 일으키며 주변을 없애버렸다. 그럼으로써 꿈 역시 사라진 줄 알았으나, 꿈은 오히려 거대한 모습으로 그를 손에 올려두며 나타난다. 보석이 폭발하면서 해방된 힘이 모두 꿈에게로 돌아왔던 것이다. 꿈은 루비를 파괴함으로써 힘을 되돌려준 그를 죽이지 않고 오히려 고마워하며 아캄으로 되돌려 놓는다.

저스티스 리그 애니메이션에서도 등장. 여기서는 마법이 아닌 기계를 통해 능력을 얻어 히어로들을 공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