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널 판타지 6의 액세서리
한 명만 장비하면 팀 전체의 이동 속도를 빠르게 해 준다. 다만, 필드맵에서는 효과없다.
게임 내 기본 이동속도가 처절할 정도로 느려서 깝깝하기 때문에 딱히 다른 효과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울며 겨자먹기로 장비시켜야만 하는 액세서리이다.
그러나 PS판부터는 기본적으로 대쉬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 액세서리를 장비하면 대쉬가 4배속이 된다. 너무 빠르기에 사실상 필요가 없어진 장비. 그런데 최신버전인 스마트폰 버전에서 슈패 시스템으로 돌아갔다. 보통은 파티 내에서 가장 전투시 존재감이 없는 캐릭터가 장착하게 된다(...).
2 파이널 판타지 13의 액세서리
미션 7번과 스토리 진행상 있는 전투[1]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테트라 크라운, 테트라 티아라[2]를 개조&해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액세서리. 오토 헤이스트 어빌리티가 붙어있다.
이것을 장비하고 전투를 시작하면 처음부터 헤이스트에 걸려있는 상태가 된다. 전투 시작할 때 한번 발동하고 말아버리기 때문에 전투가 일정 시간 이상 길어지면 효과가 사라진다. 하지만 한번 헤이스트의 효과를 체험하면 헤이스트 효과가 없을 때 ATB 게이지가 차는 속도가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하기 때문에 많이들 만들곤 한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2.1 테트라 크라운을 이용한 방법
1. 우선 필요 없는 액세서리를 미리 4개 사둔다.[3]
2. 테트라 크라운을 개조해 Lv.★로 만든다.
3. 미리 사둔 액세서리 4개를 모두 해체한다.
4. 테트라 크라운을 해체한다. 그러면 여러 액세서리와 함께 헤르메스의 신발이 나온다.
5. 헤르메스의 신발을 개조해 Lv.★로 만든다.
6. Lv.★가 된 헤르메스의 신발을 회 티탄석으로 개조한다. 그러면 대쉬 슈즈가 나온다.
2.2 테트라 티아라를 이용한 방법[4]
1. 테트라 크라운과 마찬가지로 필요 없는 액세서리를 4개 사둔다.
2. 테트라 티아라를 개조해 Lv.★로 만든다.
3. 미리 사둔 액세서리를 모두 해체한다.
4. Lv.★가 된 테트라 티아라를 해체한다. 그러면 몇 개의 액세서리와 함께 대쉬 슈즈가 나온다.
왜 필요 없는 액세서리를 굳이 해체하느냐 하면 이건 해체했을 때 필요한 액세서리 잘 나오라고 주는 뇌물(혹은 제물)이다. 3개만 해체해도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3개 해체하고 했는데 안 나왔다는 이야기가 있다. 한번 해체하면 복구 불가능하므로[5] 안전빵 삼아 그냥 4개 해체하는 것이 좋을 듯.
회 티탄석은 9장 이후부터 추가되는 상점인 '광맥당본점'에서 3만길에 살 수 있다. 그렇게 따지만 테트라 티아라만 얻어서 개조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 같지만...테트라 티아라는 11장의 팔씨=다하카가 드랍하는 것과 미션 7번의 비투이투스가 레어 드랍, 초코보 보물찾기로만 얻을 수 있다. 그 중 그나마 확률이 높은 것이 초코보 보물찾기나 미션인데, 보물찾기는 그야말로 랜덤이고 미션은 확률이 매우 낮다.[6] 그렇다고 테트라 크라운이 더 잘나오는 것도 아니다. 그냥 노리고 노가다하지 말고 얻는 대로 개조해서 쓰는 것이 편하다.
참고로 11장에서 오르바 마을에 들렀을 때 파크티를 수리하면 얻는 아이템들이 있는데, 그 중 향수와 금괴는 상점에 팔면 돈을 꽤 많이 벌 수 있다. 모두 팔면 돈이 꽤 넉넉해지므로 회 티탄석의 가격도 그렇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