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디펜더스(캐릭터)

던전 디펜더스에는 기본적인 4가지 캐릭터가 있으며, 그외에 여러가지 추가 캐릭터들이 있다.

1 어프렌티스(Apprentice)

마법사지만 견습이라 Apprentice가 정식 직업명이다. 타워디펜스 게임의 전통적인 타워들을 소환하는 캐릭터로서 타워들이 사거리도 길고 데미지도 강력하기 때문에 주력 데미지 딜러의 역할을 맡는다.

캐릭터 본체는 체력이 허약해 쉽게 죽고 공격적인 면에서도 딱히 다른 캐릭터에 비해 두드러지는 면은 없지만 시전 속도가 빠르고 과충전(Overcharge) 스킬의 존재로 인해 전투 중 타워들을 수리/업그레이드 하는 데 뛰어나다.

2차 공격은 기본 공격을 일정 시간 동안 충전 후 발사하여 무기 발사체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발사체는 각각 약간의 폭발성 광역 피해를 입히게 된다.

1.1 스킬

과충전(Overcharge)
쿨타임 5초/마나 8

활성화시키면 지속적으로 마나를 소비하며(초당 8에서 오랫동안 지속시킬 경우 초당 소비 마나가 서서히 증가) 마법사의 시전 속도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켜준다. 주로 전투 중 급하게 수리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스킬 레벨이 올라갈 경우 시전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과충전 상태를 지속하는데 소비하는 마나 역시 감소한다.


마나 폭탄(Mana Bomb)
쿨타임 60초/마나 200

약간의 시전 시간이 있으며 안전하게 시전이 끝나면 마법사가 공중에서 덤블링을 한 바퀴 돌고 바닥에 지팡이를 꽂는다. 마법사 주변의 몬스터들은 모두 상당한 피해(장비 중인 무기의 원거리 공격력 및 속성 공격력, 플레이어 데미지 능력치, 마나 폭탄 스킬 레벨의 영향을 받는다.)를 입으며 멀찌감치 튕겨져 나간다. 스킬 레벨이 올라가면 데미지가 증가한다.

1.2 타워

매직 미사일 타워(Magic Missile Tower)
비용 40/디펜스 유닛 3

매직 미사일을 발사하는 타워다. 다른 타워들에 비해서는 공격력이 약하고 사거리도 짧지만 발사 속도가 빠르고 디펜스 유닛도 적게 차지하며 무엇보다도 속성이 없는 무속성 공격이라는 점이 장점이다. 파이어볼 타워를 보조하는 역할로서 마법사의 주력 타워 중 하나이다.


매직 블로케이드(Magic Blockade)
비용 20/디펜스 유닛 1

오직 길을 막는 용도로만 존재하는 마법의 장벽이다. 체력이 낮은 편이라 내구성도 좋고 공격도 가능한 스콰이어의 장벽들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지만 이 게임에 존재하는 유일한 디펜스 유닛 1짜리 소환물이라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이것 외에는 1짜리는 커녕 2 짜리도 없다.)


파이어볼 타워(Fireball Tower)
비용 80/디펜스 유닛 5

파이어볼을 발사하는 타워다. 강력한 공격력과 적당한 연사속도, 범위 데미지, 괜찮은 사거리까지 여러모로 마법사의 주력 타워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화염 속성이라 화염 면역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다른 타워의 보조가 필요하다.


라이트닝 타워(Lightning Tower)
비용 120/디펜스 유닛 7

체인 라이트닝을 발사하는 타워다. 공격력이 특별히 강력하지는 않지만 최초 공격 대상으로부터 연쇄적으로 여러 개의 대상으로 뻗어나가 동시에 전격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마법사의 능력치가 올라가면 한 번에 수십 개체의 적을 동시에 타격한다.) 주요 거점마다 하나 정도씩 설치해 둘 만하다. 또한 대부분의 타워들과 달리 한쪽 방향이 아닌 전방위를 공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당연히 전격 면역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데들리 스트라이크 타워(Deadly Strike Tower)
비용 150/디펜스 유닛 8

치명적인 마법 화살을 발사하는 타워다. 공격력이 대단히 강하고(다만 캐릭터의 자체 스펙이 올라갈수록 파이어볼 타워와 DPS 차이가 줄어든다.) 사거리가 대단히 길며 무속성 공격에 지형과 상관없이 벽을 뚫고 공격하는 등 장점이 많다. 그러나 연사 속도가 매우 떨어지고 한 번에 한 개체만 타격하기 때문에 주력 타워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다.

2 스콰이어(Squire)

마법사와 마찬가지로 기사지만 아직 견습이라 Squire가 정식 직업명이다. 장애물 용도의 타워가 세 종류나 될 정도로 길 막기에 특화되어 있는 캐릭터이다.

캐릭터 본체는 이 게임 유일의 순수 근접 공격 캐릭터로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월등하게 체력이 높아서 데미지 저항 셋을 맞추지 않아도 인세인 이상의 난이도라도 적들 한 가운데서 어느 정도 살아남을 수 있다. 다만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기본 이동속도가 매우 떨어지는 편이다.

2차 공격은 무기로 방어 자세를 취해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2.1 스킬

회전 베기(Circle Slice)
쿨타임 2초/마나 60

잠시 제자리에 멈춘 뒤에 한바퀴 돌면서 공격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적을 한 번에 공격한다. 공격받은 적들은 멀리 튕겨나게 되고 무기에 넉백 옵션이 붙어있을 경우 더 멀리 튕겨나게 된다. 스킬 레벨이 올라갈 경우 데미지가 증가한다.


피의 분노(Blood Rage)
쿨타임 22초/마나 30

활성화시키면 마나를 지속적으로 소비하며(최초 8초간 초당 30. 이후 30+피의 분노를 활성화시킨 초만큼 추가 마나 소비. 즉, 12초째에는 42의 마나 소비) 기사의 몸이 붉은 색으로 물들고 기사의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대폭 상승한다. 스킬 레벨이 올라가면 공격력과 이동속도의 증가폭이 커지고 유지하는데 드는 마나 소비량도 감소한다.

2.2 타워

스파이크 블로케이드(Spike Blockade)
비용 30/디펜스 유닛 3

몬스터의 이동을 막는 장애물 타워이다. 가시가 박혀있기 때문에 전방의 근접한 적에 대해서는 데미지도 입힌다. 이 게임에 나오는 타워들 중 가장 강한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 길막기 용도로는 최상이다.


바운서 블로케이드(Bouncer Blockade)
비용 40/디펜스 유닛 4

역시 장애물 타워의 일종으로서 몬스터가 가까이 오면 가시 박힌 바퀴 같은 것이 작동해 몬스터를 튕겨낸다. 스파이크 블로케이드에 비해 체력이 낮은 대신 공격적인 부분을 강화했다고 보면 된다. 아주 가끔 몬스터를 튕겨내면서 안쪽으로 들여보내주는 경우가 있어서 곤란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


하푼 터렛(Harpoon Turret)
비용 80/디펜스 유닛 6

작살을 발사하는 타워이다. 작살은 적을 꿰뚫고 날아가기 때문에 일렬로 선 복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데미지나 연사 속도, 사거리 모두 괜찮은 편이지만 마법사의 타워들에 비해 디펜스 유닛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라 마법사가 있을 경우 잘 쓰지 않는다.


볼링 볼 터렛(Bowling Ball Turret)
비용 120/디펜스 유닛 7

석재 공을 발사하는 타워이다. 적에게 명중시 적을 뒤로 튕겨내는 효과가 있으며 명중하지 않았을 경우 명중할 때까지 일정 시간 굴러다니다가 소멸한다. 타워의 공격력도 좋고 연사속도가 무척 빠르기 때문에 계단 꼭대기에 설치해서 계단을 올라오는 몬스터들을 잡는 데 좋다. 타워 자체의 성능은 좋은 편이지만 공중 공격이 불가능하고 지형적 제약을 많이 받는 점이 단점이다.


슬라이스&다이스 블로케이드(Slice N Dice Blockade)
비용 150/디펜스 유닛 8

몬스터의 이동을 막는 장애물 타워 3. 몬스터가 가까이 다가오면 여러 개의 칼날이 서서히 회전하면서 지나가려는 몬스터를 그대로 썰어버린다. 공격속도가 엄청나게 빨라 거의 틈 없이 공격이 가능하고 공격력도 상당해서 굉장히 공격적인 장애물 타워라고 할 수 있다. 내구성은 스파이크 블로케이드보다 꽤 낮고 바운서 블로케이드보다 약간 좋은 편이지만 비용과 디펜스 유닛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유의미한 차이라고 보기 힘들다.

3 헌트리스(Huntress)

마법사나 기사와는 달리 제대로 된 Huntress다. 타워 대신 트랩(Trap)을 설치하는 캐릭터로 마법사의 화력을 뒷받침해주는 보조적인 딜러 정도의 역할이다.

무기에 탄약 제한이 있어서 다 쓸 경우 재장전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귀찮은 부분이 있지만 그만큼 캐릭터 본체의 딜링이 매우 뛰어나 특히 보스전에서 큰 활약을 한다. 또한 무기 종류에 따라 단순히 공격 속도나 공격력 정도만이 아니라 특색이 다양해서 골라먹는 맛이 있다.

3.1 스킬

투명화(Invisibility)
쿨타임 /마나 15

활성화시키면 지속적으로 마나를 소비하며(초당 4에서 오랫 동안 유지할 경우 서서히 초당 마나 소비량이 증가)사냥꾼을 투명하게 만들어 적이 인식할 수 없게(다크엘프 궁수와 거미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만든다. 투명화된 상태에서 안전하게 적을 공격하거나 트랩을 설치하고 타워들을 수리/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보이지 않게 해서 타겟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일 뿐이지 무적으로 만들어주는 게 아니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나 타워를 향해 쏜 화살을 중간에서 가로막거나 광역 공격 등에 휘말릴 경우 똑같이 피해를 입는다.

관통 사격(Piercing Shot)
쿨타임 4초/마나 40

몬스터들을 관통하여 일렬로 선 여러 적들을 한 번에 공격할 수 있는 화살을 발사한다. 발사시 날아가는 화살이 새의 모습으로 변한다. 단순히 관통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데미지 자체가 증가하며 이 데미지는 장비 중인 무기의 원거리 공격력, 캐릭터의 플레이어 데미지 스탯, 관통 사격 스킬 레벨에 영향을 받는다.

3.2 트랩

프록시미티 마인 트랩(Proximity Mine Trap)
비용 40/디펜스 유닛 3

적이 범위 안에 들어올 경우 폭발하는 지뢰이다. 데미지가 괜찮은 편이고 광역 공격이라 사냥꾼의 주력 트랩으로 활용된다. 폭발 이펙트 때문에 화염 속성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속성이다. 날아다니는 몬스터들에게는 효과가 없다.

가스 트랩(Gas Trap)
비용 30/디펜스 유닛 3

적이 범위 안에 들어올 경우 유독 가스를 방출해 주변의 몬스터들을 기절시킨다. 독 속성이라 당연히 독에 면역인 몬스터들에게는 효과가 없으며 날아다니는 몬스터들에게도 효과가 없다.

인퍼노 트랩(Inferno Trap)
비용 40/디펜스 유닛 4

적이 범위 안에 들어올 경우 화염 구름이 방사되어 주변의 몬스터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화염 구름은 일정시간 동안 지속되며 지속되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범위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발동 후 최초로 데미지가 들어가기까지 약간의 텀이 있으며 화염 속성이라 화염 면역인 적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추가로 당연히 날아다니는 몬스터에게도 통하지 않는다.

다크니스 트랩(Darkness Trap)
비용 70/디펜스 유닛 6

적이 범위 안에 들어올 경우 적들은 어둠에 휩싸여 현재의 타겟을 잃어버리고 그냥 무작정 이터니아 크리스탈을 향해 걸어가게 된다. 날아다니는 몬스터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에테리얼 스파이크 트랩(Ethereal Spike Trap)
비용 80/디펜스 유닛 3

적이 범위 안에 들어올 경우 꼬챙이가 발사되어 한 명의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이 트랩을 서로 인접해서 지어놓을 경우 한 개만 발동되도 그 트랩을 발동시킨 적에게 동시에 꼬챙이를 발사한다. 위치만 잘 잡아놓으면 오우거를 잡을 때 유용하다. 또한 사냥꾼의 트랩 중 유일하게 날아다니는 몬스터에게도 반응하여 공격한다.

4 몽크(Monk)

역시 사냥꾼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된 Monk다. 수도승은 타워 대신 일정한 범위에 특정한 효과를 부여하는 오라(Aura)를 소환하는데 덕분에 길을 막을 수단이 없어 싱글 플레이를 한다면 첫 번째 맵에서조차도 고생할 정도이다. 그러나 레벨이 올라갈수록 파티플레이에서 오라의 역할이 크기 때문에 보조 캐릭터로서 큰 활약을 한다.

캐릭터 본체는 유일하게 근접 공격과 원거리 공격을 다 할 수 있는 혼합형 캐릭터이나 어차피 무기 강화는 양쪽 중 하나를 택해서 하기 때문에 괜히 무기 자체의 스펙에 손해만 보는 느낌이다.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1차 공격이 근접 공격이고 2차 공격이 원거리 공격이다.

4.1 스킬

히어로 부스트(Hero Boost)
수도승은 캐릭터 스킬마저 오라 형태이다. 활성화시키면 지속적으로 마나를 소비하며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에 있는 동료 캐릭터들의 공격력을 증가시켜주고 체력을 서서히 회복시킨다.

디펜스 부스트(Defense Boost)
활성화시키면 지속적으로 마나를 소비하며 주변에 있는 타워, 오라, 트랩의 각종 능력을 증가시키고 서서히 수리한다.

4.2 오라

인스네어 오라(Ensnare Aura)
비용 30/디펜스 유닛 3

오라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킨다. 디펜스 유닛도 적게 먹고 효과도 확실하기 때문에 몽크의 주력 오라 중 하나로 사용된다. 독 속성이라 독에 면역인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일렉트릭 오라(Electric Aura)
비용 50/디펜스 유닛 5

오라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에게 주기적으로 전격 피해를 입힌다. 유일하게 직접적인 공격 능력이 있는 오라이며 설치한다면 인스네어 오라와 세트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당연히 전격 면역인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힐링 오라(Healing Aura)
비용 40/디펜스 유닛 5

오라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캐릭터의 체력을 주기적으로 회복시킨다. 나이트메어(Nightmare) 이상의 난이도나 우버 몬스터 페스트(Uber Monster Fest) 같은 챌린지 맵에서 큰 효력을 발휘한다. 건물을 수리하거나 하지는 않는다.

스트렝스 드레인 오라(Strength Drain Aura)
비용 60/디펜스 유닛 6

오라의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의 공격력을 대폭 감소시킨다. 인스네어 오라와 함께 몽크의 주력 오라이다. 다만 다른 오라에 비해 체력이 차이날 정도로 낮아서 관리를 안 해주면 혼자 먼저 터지는 경우가 많다.

인레이지 오라(Enrage Aura)
비용 100/디펜스 유닛 5

오라의 범위 안에 있는 몬스터들끼리 서로 싸우게 만든다. 사실상 데미지 딜링과 함께 몬스터들을 스턴시키는 효과를 겸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화염 속성이라 화염 면역인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5 기본 직업의 성전환 버전들

어답트(Adapt), 카운티스(Countess), 레인저(Ranger), 이니시에이트(Initiate)
별 차이는 없으나, 스킬이 좀 다르다.
그러나 스킬이 다른게 딱히 좋은 편은 아니다.

6 바바리안

7 시리즈 EV

8 서머너

9 제스터

본격 트롤링용 캐릭터.
깜짝상자를 설치할 수 있는데, 이 상자는 스테이지가 시작될 때마다 개봉된다. 그러나 뭐가 튀어나올지 모르는 것이 특징.
그런데 그 튀어나오는 것지 몬스터들도 나오는데, 가끔 오우거 같은 놈도 튀어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