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요
국내 온라인 게임 던전 앤 파이터가 노무현을 조롱하는 고인드립을 했다는 논란과 더 나아가 관련 직원들이 일베저장소 회원이라는 의혹으로 번진 논란이다.
2 상세
2015년 5월 17일부터 5월 31일까지 던전 앤 파이터 에서는 총 4회차에 걸친 'Get Time' 이벤트를 한 바 있는데 이중 이벤트 안내 페이지중 2회차에서의 이미지가 문제가 된 것.
'노블레스 칭호'라는 글자 옆에 '단진'이라는 게임 내 NPC가 떨어지고 있는 듯한 모습을 하고있는 것에 시작된 논란이다. 의혹으로 지적된 논란들은 다음과 같다.
- 단진이 거꾸로 떨어지고 있는 듯한 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엉이 바위에서 거꾸로 떨어져 자살한 것을 희화화한 것이라는 의혹
- 1. 다른 1회차, 3회차, 4회차 이미지 박스 안에는 다른 캐릭터들이 없는데 굳이 단진만 2회차 이미지 안에서 떨어지고 있는 모션을 취하고 있다. 정작 단진이라는 캐릭터건 이벤트 내용이건 '떨어지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기에 저렇게 떨어지는 듯한 모습의 이미지 배치는 상당히 부자연 스러운 상황이다.
- 2. 단진이 원래 입고있는 옷은 망토를 두르고 있는 패션이다. (단진 전신 스프라이트 참고) 그리고 단진이 SD 캐릭터도 상의 하의 전부 검은색 패션인데(이미지 참고), 문제가 된 해당 이미지에서만 단신의 모습은 아이보리색 상의의 검은색 하의가 되어있는데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주 입던 패션과 비슷하다.(이미지 참고) 굳이 이벤트 안내창에서만 모습을 수정하여 등재할 특별할 이유가 없는 이상 캐릭터 의상을 수정해서 넣은 의도가 의심스러운 부분이다.
- 단진이 하필이면 '노'글자 바로 왼쪽에 위치해있다.
- 2회차 이벤트날짜인 5월 23일은 노무현 사망일과 일치한다.
- 2회차 이벤트 내용중 '64가지 칭호 중 1개 지급'이라는 말이 있는데 자살 당시 노전 대통령의 나이는 64세이다.
이와같이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딱 들어맞는 근거들로 인해 이벤트 관련자중에 일베 회원이 있으며 노무현 대통령을 희화화 하려고 이런 것들을 의도해서 배치한게 아니냐는 의혹이 발생했다.
3 사과
결국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문제가 된 단진의 이미지는 지워졌고 (의혹으로 지적된 5월 23일과 64 숫자에는 변동이 없었다.) 네오플 대표이사가 직접 사과문을 작성했다.
네오플 대표이사 이인입니다. 현재 저희 이벤트 페이지 이미지 사용과 관련해서 많은 걱정을 드리게 된 점 우선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Get Time 이벤트 페이지와 관련하여 드릴 말씀이 있어 직접 말씀 올리게 되었습니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있어서 저희 게임을 사랑해 주시는 모험가분들께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고 판단되어 현재 해당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우선 저희가 사전에 이런 오해를 불러 일으킬 소지가 있는 부분을 충분히 고민하지 못하고 유저분들께 보여지게 되어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저희는 순수하게 즐거운 게임과 즐거운 컨텐츠, 그리고 재미 있는 내용의 문화 콘텐츠를 생산하는 게임 업체로서 이러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함에도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다시 한 번 반성하는 계기로 삼도록 하겠으며, 많은 유저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실무진들이 앞으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내부 실무진들의 제작 과정과 내부 조사를 통해 의도한 바는 전혀 없었다는 점을 꼭 이해해 주십사 부탁의 말씀 함께 올립니다. 결과적으로 오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서는 일말의 변명의 여지가 없으며, 네오플에, 던전앤파이터에 많은 기대와 응원을 보내주시는 고객님들께 개발사로서 좋은 모습만 보여드려야 함에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저희 실무진과 회사를 대표하여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다시 한 번 이러한 오해를 야기시킨 부분에 있어서 많은 유저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더 면밀하게 준비하고 더 좋은 컨텐츠로 보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준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명을 살펴보자면, 관련 직원들 중 누구도 고인드립을 의도하고 넣은 것은 아니고 그저 우연히의 일치일 뿐이지만, 논란의 소지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미리 고지하지 못한 부분은 사죄한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