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던전/Shifting Passages

1 개요

Shifting_Passages.jpg
600px-Shifting_Passages_2.png

이름난이도해금 조건퀘스트추천 직업
Shifting PassagesHard 130%??어쌔신, 로그, 워로드

출현 몬스터와 보스:

이름특성
Dragon_Spawn_Monster_Icon.png Dragon Spawn체력 125%, 마법 공격
Goat_Monster_Icon.png Goat체력 90%, 마법 저항 25%
Wraith_Monster_Icon.png Wraith체력 75%, 언데드, 무혈, 마나 번, 마법 공격, 물리 저항 30%
기본 몬스터 중 하나
Changeling.png Changeling클래스에 따라 다름
Djinn.png Djinn체력 110%, 마법 공격, 파이어볼 반격
Minotaur.png Minotaur넉백 50%, 분노 50%
Gnome_Bloodmage.png Evolvia선제공격, 블링크, 랜덤(대미지를 입을 때마다 바뀜)
랜덤 보스

2 특수 룰

이 던전에서만 나타나는 Changeling은 입장한 직업에 따라 최대한 엿을 먹이는 방향으로 특성이 바뀐다.

직업Changeling의 특성
파이터데스 프로텍션 1겹
버서커35% 추가 공격력
워로드레벨만큼의 데스 프로텍션
시프30% 추가 체력
로그선제공격
어쌔신독성
프리스트50% 추가 체력
몽크빠른 회복
팔라딘물리 저항 50%
위저드마법 공격
소서러파이어볼 반격
블러드메이지무혈
기타 직업특성 없음


처음에 던전에 입장하면, 벽이 좀 있긴 있지만 통행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군데군데만 박혀 있다. 몬스터를 죽이면 그 주변에서 벽이 생성되며, 결국 중후반이 되면 생성된 벽이 모두 이어져서 완전한 미로를 만들게 된다. 보스에게 블링크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는 더 큰 문제가 된다. 대신 벽이 생성되어야 할 자리에 플레이어나 몬스터가 있으면 벽 생성 자체가 취소된다.

보스 Evolvia는 특이하게도 플레이어의 모습을 좌우대칭한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선제공격과 블링크에 더해 랜덤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Evolvia는 대미지를 입을 때마다 파이어볼 반격, 물리 저항 80%, 데스게이즈 100%, 언데드, 독성 중 하나를 랜덤으로 가진다. 물론 새로운 능력을 얻으면 원래 있던 능력은 사라진다. 참고로, 언데드인 상태일 때는 독을 걸 수 없지만 이미 독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언데드 특성을 얻었다고 독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3 전략

가장 문제가 되는 건 역시 미로 형성이다. 벽을 부술 방법이 없는 이상 IMAWAL을 사용하는 건 자살 행위다. 벽이 다 생성되고 나면 엄청나게 높은 확률로 석상이 길을 막아 버릴 것이다. 마찬가지로 어스마더를 쓰는 것도 식물이 길을 막아 버릴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

Evolvia가 도망다니다가 다른 보스 뒤쪽으로 숨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Evolvia보다는 다른 보스를 먼저 처리하는 것이 좋다.

Evolvia의 특성은 물리 공격만 하기에는 물리 저항과 데스 게이즈, 중독이 신경쓰이고 BURNDAYRAZ만 날리기에는 파이어볼 반격이 신경쓰이므로, 특성에 따라 일반공격과 BURNDAYRAZ를 적당히 섞어서 때리는 것이 좋다.

3.1 벽 생성 막기

벽이 많이 생성되면 돌아다니기도 방해가 많이 되고, 가끔 갇혀 버려서 자살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도 하며, 어찌저찌 보스전에 도달했어도 강한 몬스터들이 길을 막고 있으면 보스를 쫓아가기 어렵게 된다. 다행히도 벽이 생성되어야 할 곳에 몬스터나 플레이어가 있으면 벽 생성이 취소되므로, WEYTWUT 등의 자리 이동 글리프를 사용해서 벽이 생길 곳에 몬스터를 가져다 놓거나, 아니면 벽이 생길 곳에 서서 몬스터를 잡으면 벽 생성을 최대한 늦출 수 있다. 그렇다면 어디 벽이 생길지 예측해야 한다.

첫째, 가장 오른쪽 줄과 가장 위쪽 줄은 반드시 벽이 생기는 타일이다. 이걸 사용해서 벽 생성을 확실히 막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오른쪽에서 2번째 줄에 있는 몬스터를 가장 오른쪽 줄에 서서 잡으면 벽이 생기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있다.

둘째, 가장 오른쪽 위 지점부터 아래로 짝수 칸, 왼쪽으로 짝수 칸 떨어진 타일 역시 반드시 벽이 생기는 타일이다. 미로가 완성된 모습을 보면 왜 그런지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거리를 잘 세자.

셋째, 위의 스크린샷에서 알 수 있듯이 완성된 미로는 반드시 1칸 너비에 2칸 단위의 길이로 되어 있다. 또한 플레이어를 최대한 엿먹이기 위해 모든 칸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오직 하나의 경로로만 서로 연결된다[1].

이 사실들을 조합하면 어느 타일이 나중에 벽이 될 타일인지 대강은 알 수 있을 것이다. 몬스터를 죽일 때 다른 몬스터나 플레이어 자신이 근처에 있는 벽이 생성될 타일 위에 서 있게 해서 벽 생성을 막도록 하자. 다만 미노타우로스는 넉백 특성이 있으므로 플레이어를 밀쳐낸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사실 그런 거 없이 아예 깡으로 벽을 부숴도 되긴 된다. The Labyrinth의 경우처럼 빈로르를 준비해서 벽 타일들을 죄다 박살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생성된 벽을 부수고 나면 그 자리에는 다시 벽이 생성되지 않으므로 미로에 구멍을 뚫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궁극적인 방법은 Titan Guitar를 준비해 오는 것이다. Titan Guitar는 준비해 오면 던전의 모든 벽을 박살내는데, 이렇게 모든 벽이 박살나고 나면 더 이상 벽이 생성되지 않는다.

3.2 직업

어쌔신은 레벨 10에만 도달했으면 길을 막는 적들을 단숨에 해치우고 Evolvia를 쫓을 수 잇으므로 상당히 좋은 직업이다. 이 던전은 검은 칸도 상당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회복싸움을 하기 좋으므로 다른 보스를 Frank the Zombie나 Tormented One만 아니라면 편하게 잡고 Evolvia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다. Evolvia를 잡을 때는 언데드가 아닐 때 IPHEELSIK을 열심히 걸어 두자. 레벨 10에 도달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블린이 좋으며, 레벨을 올릴 자신이 있다면 인간이 좋다.

로그는 체력을 높이는 게 중요하지만, 체력만 충분히 높일 수 있다면 보스전을 빠르게 끝마칠 수 있다. 드워프를 택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제호라 제헤유의 체력 확장 권능을 이용하거나 글로잉 가디언의 사면 권능, 트롤의 심장이나 드워븐 건틀렛 같은 아이템을 이용해서 체력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면 오크가 좋다.

노움 워로드는 물리 저항 80%를 제외한 모든 Evolvia의 특성을 무시하고 연속으로 열심히 때려댈 수 있어 상당히 좋다. 물리 저항 80%는 BURNDAYRAZ를 써도 되고, 글로잉 가디언의 정화 권능을 이용해도 된다. 문제는 Changeling이 굉장히 짜증나는 특성을 얻는다는 것이다. 워로드는 스트라이커로, 데스 프로텍션 상대로는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높은 레벨의 Changeling은 잡을 수가 없다. 따라서 빈로르를 준비하든 ENDISWAL같은 좋은 글리프를 발견하든 WEYTWUT으로 Changeling을 한쪽으로 치워놓든 길을 뚫을 방법을 찾아야 한다.
  1. 즉, 그래프 이론에서의 Tree의 정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