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온P

ドリ音P

2008년도에 첫 투고를 한 아이돌마스터/보컬로이드 계열 니코동 업로더. 인력 보컬로이드[1]UTAU를 이용한 영상을 주로 올리고 있다.
비슷한 다른 업로더와의 차별점이라면 역시 조교의 질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 어설프게 들으면 깜빡 기계로 짜낸 인간 목소리라는 걸 잊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그 퀄리티는 올리는 동영상들마다 여러 사람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겨 주었다. 이는 동영상에 상투적으로 붙는 태그만 봐도 짐작이 가는 게 "테토의 진가" "자연스러운 게 부자연" 등등...

최근에는 거의 대부분 인력 보컬로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2012년에 최신작을 업로드하였다.

P명의 유래는 "ドリルの回転音P(드릴의 회전음P)"이라고 한다.

1 인력 보컬로이드

처음에는 차용 음원으로 인한 저작권 삭제크리를 먹은 매드무비에 대한 대체수단으로서 제작하였다. 때문에 도리온P가 올린 매드의 영상은 다른 P의 매드무비에서 가져온 부분이 많았다.

그 중 제일 유명세를 떨친 작품. 노래는 이렇게 가까이에서.... 영상은 ekaoP의 작품.

요새는 동영상 없는 쪽으로도 많이 손을 뻗은 듯하며, 타카츠키 야요이 버전 백금디스코로 아직 죽지 않고 건재하다는 사실을 과시했다.

2 UTAU

주로 카사네 테토를 조교하였다. 업로드한 영상 개수 자체는 많지 않지만 인력 보컬로이드에서 보여주었던 자연스러움은 여전하다.

  1. UTAU의 원형. 말 그대로 음성을 애니메이션 녹음이나 노래 같은 데에서 수동으로 직접 뽑아내 수동으로 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