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0년 후 다른 인생을 꿈꾸는가?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당신이 정말로 잘하는 일은 무엇인가? 지금 이 순간, 머리보다 심장이 먼저 반응하는 일을 찾았는가? 운명을 바꾸는 것은 학력이 아니라 학습이다. |
축구선수 출신으로 독학 2년만에 법무사 시험 수석 합격, 4년차 말에 사법시험 합격을 순수 독학으로 일궈낸 법무법인 정률의 이중재 변호사가 독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공부방법, 노하우와 조언을 담은 책. (2011년, 출판사 토네이도.)
저자인 이중재 변호사는 대표적인 공부로 인생을 역전한 케이스라고 할수있다. 그도 그럴것이, 그는 20살까진 알파벳도 모르는 까막눈이었기 때문. 완전 제로에서 시작해서, 공부의 끝판왕이라고 할수있는 사법시험까지 붙었으니....
그의 신념과 공부자세는 중하위권 학생들이나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도움되고 유용한 조언들이 많다.
2 소개
- 우리나라 최초의 축구선수 출신 법조인으로 많은 화제를 모은 이중재 변호사. 알파벳을 몰라 자신의 이름도 영문으로 쓸줄 몰랐던 그가 2002년 법무사 수석합격, 2004년 사법시험을 합격하자 사람들은 그것을 기적이라고 불렀으나, 이중재 변호사는 그것이 '독학의 힘'덕분이라고 말한다.
- 부상으로 축구선수의 꿈을 접고 좌절해있을때, 여자친구를 만나러 가다가 우연히 서점에 들러 펼쳐본 민법책과 공인중개사 수험서는 한 축구선수의 인생을 바꿔놓았다. 우연히 본 내용들이지만, 당장 이해는 안되는대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알고싶다, 꼭 공부해보고싶다는 마음이 불현듯 떠올랐고, 운동을 위해 그동안 담 쌓았던 공부에 대한 열망이 타올랐다. 그는 생각했다. 자신의 인생을 위해 해야 할 일은 공부가 아닐까? 까막눈인 자신이 공부로 성공할 가능성은 낮아보였다.
- 그날로 바로 독서실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처음엔 시행착오와 실수 투성이였다. 20년동안 책이라곤 한자 본 적도 없고, 남들이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공부하는 세월동안 자신은 축구공을 차면서 보내왔으니.
- 남들이 다 아는것도 자신이 모를때, 마음대로 공부가 되지 않아 좌절할때, 포기하고 싶을때 자신을 잡아준 것은 공부에 대한 재미와 독학의 힘이었다. 민법 내용은 정말 재미있었다. 공부가 진행되면서 의문이 풀리고, 점점 어려운 내용도 읽고 공부할 줄 알게 되자 앎의 즐거움과 끊임없이 도전하고 배우려는 마음이 '할수있다' 는 굳은 신념을 만들어낸 것.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마침내 자신만의 독학 방법을 터득한 뒤, 마침내 법무사 수석, 사시 합격이라는 대 업적을 이뤄낸다.
그는 독학의 힘을 굳게 믿으며, 공부가 재미있어서 한 사람이다. 밥먹는 시간은 뛰어서 가고, 화장실 가는 시간에는 책을 들고 갔으며, 쉬는 시간에도 포스트잇을 보면서 쉬지 않았다. 공부가 재미있었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내가 스스로 재미있어서 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4개월만에 공인중개사에 합격. 처음에 책을 보면 반도 이해가 안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한다. 까막눈이었던 그는 중학교과정, 필요하면 초등학교 책부터 공부해나가면서 12년간 초중고 기초를 다졌다.ㅎㄷㄷ . 그리고 열번도 넘는 반복 끝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이해했다.공부는 어느날 바로 실력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매일매일 점점 쌓아나가는 것임을 잘 깨달아야 한다고 한다.
민법은 재밌는데, 이걸 공부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하지만 우연히 본 내용들은 당장 이해는 안됐는데 알고싶다, 꼭 공부해보고싶다는 마음은 강렬한데 기초상식이 전무 한 상황이다 보니 뭔 소린지 당최 알아들을수가 없었다고. 그래서 초중고 참고서부터 공부했다고 한다. 노력과 열정이 돋보이는 부분.
3 특징
이중재 변호사가 수험을 할 당시인 2000년 ~2004년 사교육시장도 크지 않았고, 학원이나 인강 등의 도움을 받기가 힘들었다.
이런상황에서 알파벳도 모르는 까막눈에 기초가 제로인 상태에서 사시까지 공부할정도로 수준을 끌어올린 것. 대단한 듯. 다른사람이나 학원, 과외의 도움을 받지 않고 이뤄낸 것을 보자면,
- 중~고등학교 수준을 독학으로 마침[1]
- 공부시작 4개월 만에 공인중개사 합격
- 6개월만에 토익 700점(고시 응시자격 충족)
- 2002년 법무사 시험 수석,
- 2004년 사법고시 합격
이사람은 공부와 12년간 담쌓아온 축구선수 출신으로, 천재적인 두뇌를 지닌 것도 아니다! 오로지 독학의 힘으로 혼자 뚫어낸 것.
실제로 책 내용에서, 여러가지 방법이나 노하우를 소개할때 여러 사례나 인물의 말을 인용해서 자신의 논리와 생각을 보충하고 보완하고 있으며, 독학에 대한 거의 모든 조언을 들을수 있다.
4 주요 내용
- Chapter 1. 고민을 줄이고 성취를 즐겨라
- 하고싶은 순간을 놓치지 마라
- 모든 공부에는 때가 있고, 지금 하고싶을때 해야 능률도 오른다.
- -
- 자투리시간을 총 동원하라. (시간이 없어서 공부를 못한다는 말은 핑계이다.)
- 지금 당장 시작하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한다.
- 어설프게 아는 것을 경계하고 확실히 알때까지 반복하라.
- ↑ 단, 고시와 크게 상관이 없는 수학이나 과학 과목은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