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의
인터레이스(비월주사)방식의 영상을 프로그레시브(순차주사)로 바꾸는 과정을 말한다.
2 인터레이스 영상이란?
tv가 최초로 발명됐을때 부족한 하드웨어 성능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초당 60회이상 화면을 스캔할 수 없었다. 그래서 처음은 홀수번째 줄만 스캔을 하고 그 다음은 짝수번째 줄만 스캔을 하는 방식으로 초당 60장의 영상을 구현하였는데 이것이 인터레이스 영상이다. 하나의 화면에서 반쪽짜리 스캔을 한 인터레이스 영상을 필드라고 하며 필드 2개를 합쳐서 프레임이라고 한다. 프로그레시브 영상은 하나의 화면이 하나의 프레임을 이룬다.
3 인터레이스 영상을 디인터레이싱하지 않으면 무슨일이 일어나는가?
첫번째 필드는 최초 1/60초동안의 화면을 촬영한것이고 두번째 필드는 그다음 1/60초동안의 화면을 촬영한 것이다. 각각 다른 시각을 촬영한 것인데 이것을 하나로 합처버리니 하나의 화면에서 두개의 상이 만들어지게 된다. 물론 움직임이 거의 없는 영상에서는 별로 티가 안나지만 스포츠나 댄스가수 영상에서는 쉽게 이상한점을 알아차릴수 있다. 만약에 디인터레이싱을 하지 않은 상태로 리사이즈를 하게되면 두개의 상이 겹친게 영구적으로 남아버리게된다. 많은 사람들이 디인터레이싱을 하지 않은체로 인코딩을 한 후에 영상을 배포하는것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ex 무한릴)
4 30p->60p로의 변환은 의미가 있을까?
보통 hdtv 방송 원본의 경우 30p(30프레임의 progressive영상)로 표시가되는데 사실은 30p가 아니라 60i(60필드의 interlace영상)다. 60i는 초당 60장의 필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필드를 하나의 프레임으로 확장시켜서 60p로 만들어서 감상하는게 정상이다. 절대 억지로 없는 화면을 부풀리는게 아니다.
5 디인터레이싱의 종류
5.1 weave
아무것도 하지않고 그냥 그대로 화면을 내보낸다.
5.2 blend
주사선을 섞어버린후에 내보낸다.. 그냥 리사이즈만해도 자동으로 blend가 돼 버린다. 2개의 상이 겹쳐서 보이거나 울렁울렁거리는 단점이 있다.
5.3 bob
필드의 세로해상도를 2배로 늘려서 프레임으로 만든다. 결과적으로는 프레임더블링이 된다. 나무위키에는 모션인터플레이션과 합쳐서 나와있는데 애초에 다른 기술이니 분리해서 생각하자. 세로해상도를 늘릴때 단순히 자기복제를 하느냐 아니면 전후 위아래 필드를 참조해서 얼마나 최적의 픽셀을 넣느냐에 따라 품질이 좌우된다. 아날로그시절에는 디인터레이싱을 위해 수천만원짜리 장비가 필요했으나 디지탈시대가되면서 5만원짜리 그래픽카드만 사도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고품질의 디인터레이싱 기능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6 디인터레이싱 방법
6.1 텔레비전으로 감상
모든 디지털 텔레비전에는 자체적으로 디인터레이싱 프로세서가 들어가 있다.
6.2 컴퓨터로 감상
lav코덱을 설치하거나 윈도우 내장 코덱으로 재생하면 자동으로 디인터레이싱이 된다. "lav코덱 60프레임"등으로 검색해보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음팟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디인터레이싱 기본값이 blend로 돼있으므로 motion adaptive 2x로 바꾸거나 하드웨어 디인터레이싱으로 바꾸면 60프레임으로 감상 가능하다.
6.3 인코딩을 할때
영상이 hdtv원본이거나 mediainfo로 봤을때 interlace라고 나온다면 디인터레이싱이 꼭 필요하다. 왠만한 인코딩 프로그램에는 디인터레이싱 옵션이 있으므로 찾아서 꼭 켜주자. 핸드브레이크나 샤나인코더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