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퍼포머

motu_dp7.jpg
Mark of The Unicorn Digital Performer

미국의 방송기기/음향장비 제조회사인 Mark of The Unicorn(MOTU)에서 나온 음악 제작 소프트웨어이다.

원래는 digidesign에서 개발한 음악 제작 시스템(이후 프로툴스가 됨)과 함께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미디 시퀀싱 프로그램이었으며, 원래 이름은 Performer로, 1990년 발표하였다.

1992년에 MOTU는 이 프로그램에 오디오 레코딩/편집/믹싱 기능을 추가하여 Digital Performer라는 이름으로 출시한다. Mac의 CPU가 고성능화되면서, 추가적인 DSP카드의 필요성이 감소하자, MOTU는 Mac과 유기적으로 결합한 독자적인 음악 시스템을 발표하게 된다. 그리하여 MOTU사의 고품질 외장형 오디오 인터페이스 및 MIDI 인터페이스 등 고품질 장비를 동시에 공급함으로서, 이러한 장비와 DP를 Mac과 함께 사용할 때 최고의 안정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특유의 고음질로 이름이 높다.

하드웨어의 경우 PC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Mac에서보다는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는 관계로 사용자가 많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프로툴스와 함께 애플용 음악 소프트웨어로 이름이 높지만 국내에는 사용자가 극히 드물어서 정보를 얻기 힘든 소프트웨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