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정보
근접 공격의 민첩영웅으로 기본 공격속도는 1.5, 기본 이동속도는 330이다.
레벨업시 능력치 상승은 힘 2 / 민첩성 2.5 / 지능 1.5
초기 능력치는 체력 525 / 마력 405 / 공격력 39-45 / 방어력 4 / 힘 16 / 민첩성 24 / 지능 15
2 기술 정보
2.1 백스탭
재사용 대기시간 5.5초. 투명상태에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는 일반적인 영웅들의 한계이속인 450을 초월해 최대 522의 이동속도를 가질 수 있다. 공격시 영웅의 뒤(일반적인 그래픽 상으로 볼 때) 45도의 각도에서 타격시 추가 데미지를 준다(backstab 데미지) 데미지는 모두 마법피해.
- 1레벨 - 투명상태로 변하며 이동속도 +10%. 적 공격시 추가피해 150+뒤 공격시 50을 주며 투명상태 해제. 지속시간 20초. 마력 소모 80.
- 2레벨 - 투명상태로 변하며 이동속도 +40%. 적 공격시 추가피해 200+뒤 공격시 100을 주며 투명상태 해제. 지속시간 40초. 마력 소모 100.
- 3레벨 - 투명상태로 변하며 이동속도 +70%. 적 공격시 추가피해 250+뒤 공격시 150을 주며 투명상태 해제. 지속시간 60초. 마력 소모 120.
윈드워크 기반으로 사용시 투명해지며 공격과 동시에 추가피해를 주며 투명상태가 해제된다. 추가피해는 평타 + 추가피해 방식으로 들어간다.
쿨다운이 지나면 공격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래퍼드나 대다수의 윈드워크 소지 영웅들은 2연타를 통해 높은 순간데미지를 뽑을 수 있으며 래퍼드의 최대 데미지는 800으로 라인에서 방심하고 있다가 훅 간다. 그러나 2연 백스탭을 맞추는 것은 꽤 어려우므로 악동의 헥스 등의 강제매즈기가 없으면 혼자서 넣기는 쉽지 않은 편.
그리고 2백스탭을 맞추고도 적이 죽지 않았을 경우에 래퍼드는 잠시 무방비가 되므로 백스탭만으로는 맞아도 안 죽는 중반부터는 달려가 장렬하게 백스탭을 꽂기보다는 틈을 봐야 한다.
뒤에서 공격시 추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래퍼드가 추적해올 경우 요리조리 스탭을 밟으면서 백스탭 데미지를 덜 받아 사는 것도 가능하다. 무턱대고 도망가다가 백스탭데미지로 죽는것보다야....
다른 순수한 윈드워크스킬과 다르게 공격시 윈드워크 해제+마법피해를 가하는 방식이므로 다래나 레이든과 다르게 백스탭을 맞추는것만으로 거미여왕의 독팔찌 독성피해를 를 편하게 줄 수 있고 평타 공격도중 단축키W를 눌러 사용시 곧바로 백스탭이 해제되며 데미지를 입힌다. 덕분에 레이든과 다래와 달리 사용이 편한 편이며 이들영웅 특유의 버벅거림이 거의 없다. 이런 점은 그롬도 동일한 방식. 근접캐 우대로 보인다.
래퍼드의 생존기 1호로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마구 달려서 우월한 이속으로 도망을 가며 슬로우스킬 한두개 맞아도 여유롭게 도망이 가능하다.
백스탭모드 상태에서는 브로켄의 결계를 통과한다.
2.2 리얼 팬텀
미러이미지 기반 스킬로 실상같은 허상을 만든다=분신 1개체 소환.
- 1레벨 - 본체의 60% 효과를 발휘하고 2배의 피해를 입는 분신을 30초 동안 소환. 마나소모 100, 쿨다운 32초
- 2레벨 - 본체의 80% 효과를 발휘하고 2배의 피해를 입는 분신을 30초 동안 소환. 마나소모 120, 쿨다운 26초
- 3레벨 - 본체의 100% 효과를 발휘하고 2배의 피해를 입는 분신을 30초 동안 소환. 마나소모 140, 쿨다운 22초
잘큰 래퍼드가 가끔 테러를 하는 일도 만들어 주는 스킬(....)[1] 래퍼드의 생존기 2호로 미러이미지의 특성인 시전시간동안 무적상태에 돌입하는 걸 이용해 스킬회피용으로 많이 쓴다. 예를들어 파워메테오를 피한다거나 한타에서는 파워메테오를 보면 무적을 씁시다 우리편이 쓸림 쓴사람이 반사적으로 한번 이랬다가 욕을 바가지로 그렇게 나온 분신은 라인으로 보내 앵벌이, 크립, 정찰, 순수 뎀딜 목적으로도 무난하게 쓴다. 참새나 나이샤에 본체인것처럼 속이는 분신낚시를 걸어 성공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다. 리얼팬텀이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3레벨에 본체의 80% 효과로 리얼답지 않은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 왔으나 E버전에서 100%로 다시 상향.
2.3 배틀 마스터리
패시브 기술. 공격시 마법피해추가와 회피만 붙은 단순한 스킬이다. 마법피해 추가는 상태창에는 나타나지 않고 타격시에는 적용된다. 면역인 적에게는 마법피해가 안 들어간다.
- 1레벨 - 타격시 9 마법피해, 5% 회피
- 2레벨 - 타격시 17 마법피해, 10% 회피
- 3레벨 - 타격시 25 마법피해, 15% 회피
상당히 심심한 스킬. 셀렉 잘 되는 래퍼드에 대한 페널티급의 스킬로 3스킬 마스터인 정식 스킬치고는 대단히 암울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도 회피가 붙어서 래퍼드 생존기 3호
타격시 피해의 경우 이전까지는 50%/75%/100%로 발동이라는 구린 스킬을 더 구리게만드는 쓸데없는 부가조건이 있었으나 E버전에서 무조건 발동인 100%로 고쳐지고, 3레벨기준 30피해가 25로 줄어버렸다.이게 뭐하는 짓거리야
여러모로 심심한 스킬이지만 그래도 래퍼드와 평타싸움하면 꽤 아픈 이유. 립돌때도 조금은.... 정말 조금은 좋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마법피해 추가는 분신은 발동하지 않으며 회피는 적용된다. 바람의 띠 회피만도 못하다고 까이지만.
2.4 피의 결계
보이지 않는 존재를 소환하여 범위 무적을 걸도록 시키는 스킬이다. 그 때문에 아주 약간의 적용 대기 시간이 있다.
•1레벨 - 범위 안 아군 4초동안 완전 무적화. 마력소모 150.효과 범위 800. 재사용 대기시간 165초.
쉐도우 헌터의 봉인기빅 배드 부두를 타게팅도 안되는 소환물에게 시키면서 가뜩이나 채널링 끊는 스킬 많은 카오스에서 더 암울해질 뻔한 스킬을 살렸다.
물론 그 탁월한 성능으로 각종 지탄을 받으며 버전이 올라갈 때마다 하향만 먹는 스킬이기도 하다. 래퍼드는 죄가 없고 나이샤가 죄스펙자체는 나이샤와 완전히 동일하다. D버전 전까지는 나이샤는 개인무적까지 가져 래퍼드보다 우월했으나 지금은 삭제되었다.
소환-사용의 방식이므로 디바인쉴드 등과 달리 사용즉시 무적이 되지 않으며 이 짧은 시간동안 기술 맞아 죽는게 래퍼드 초보들의 태반이므로 절대 최후의 발악으로 사용하지 말자. 스킬날리고 사망하면 망신이다.
못큰 래퍼드는 나이샤와 마찬가지로 궁기계가 된다. 아무튼 카오스의 근간이라 할 수 있으며 래퍼드의 생존기 4호.
3 성능 및 평가
2셀로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조합이라 평가되는 래퍼드+악동의 콤비는 워냑 사용이 간편하고 악랄하여 카오스가 시작된 이래로 무수하게 기용되었다. 물론 그래서 둘 다 신나게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명콤비. 래퍼드가 다수의 생존기....를 보유했다 해도 근접해서 백스탭을 자유롭게 쓰기가 좀 힘들기 때문에 악동이 없으면 조합에는 무적이 필수요소가 아닌 언데드인 만큼 기용률이 떨어지는 편.
등장 초기부터 암흑신공이라는 사파의 비술[2]로 인기를 떨쳤으며 친목대회에서 사용하다가 있는걸 쓰는거다vs버그사용 난감요로 키보드배틀이 펼쳐지기도 했다. 제작자 초고수는 여러번 수정을 했지만 잘 고쳐지지 않았으며 가끔씩 버그가 부활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은 아무일도 없다. 그 외에도 모든스킬이 하향만 먹는 불쌍한 모습을 보였다지만 예전의 악랄한 래퍼드를 생각하면 이 쪽이 정상적일 지도 모르겠다.
운영방식은 역시 초반 피없는(또는 피있어도 지능캐인)라인먹는 적을 라인캐와 합세해 포탈or킬을 이끌어내는 방식. 근접캐이기 때문에 암살 나가다가 타워에게 두들겨 맞는 게 일상이기 때문에 초반 래퍼드는 치즈를 입에 달고 살게 되며 라인캐들이 자꾸 포탈만 탈 경우 기분이 심히 암울해진다.... 물론 윈웍 영웅들이 다 그렇지만 암살만 시도하다가 자기 레벨을 못 올릴 경우 초반에 자기가 손쉽게 따던 영웅에게 역관광 당히기 십상이니 암살도 좋지만 크립도 꾸준히 먹어 레벨을 관리해야 한다.
나엘이든 언데드든 타워가 다 밀리는 중반시점부터는 본격적인 한타싸움이 벌어지기 시작하며 한타났다 하면 래퍼드는 1순위의 점사대상이므로 풀피나 설령 빨피인 영웅이 보일 지라도 과감하게 달려가 백스탭을 꽂기보다는, 몸을 사려 무적 타이밍을 노리는 게 좋을 때가 많다. 일단 체력이 많다면 도망이든 무적이든 쓰고 생존할 수 있기에 자신이 없다면 피템을 착용하자.
피의결계=무적의 사용 타이밍은
1. 점사받는 아군 구출
2. 적이 장판기(거의 궁극)를 날림. 파워메테오,썬더필드,토르의심판,하늘의분노 등등
3. 중보와 수호신 방어(건물은 무적효과를 안 받으나 이들은 건물이자 유닛취급이라 무적효과를 받는다)
무적시간이 계속해서 너프(10초에서 4초까지 너프)됨에 따라 장판기흡수->무적->역관광이라는 시나리오는 갈수록 덜 나오게 됐고, 그냥 언데드:ㅌㅌ가 될 상황이 많아지고 있다. 그래도 순간데미지+스턴이 워냑 강력한 파워메테오의 흡수가 이쪽에서는 유명하다. 줄여서 흡무
그러나 흡무에 너무 구애받다가 쓸 타이밍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프로드가 너에게 메테오+파워메테오를 쓸 수도 있는 일. 중수래퍼드의 패인은 대부분 흡무에 신경쓰다가 무적못쓰고 자꾸 사망하는 일이다. 옛날에야 흡무성공하면 오오 흡무 오오 해줬지만 요즘은 못하면 찐따취급 받으니까 자중하자. 해도 별칭찬 못듣고 안하면 욕먹으니....
중보방어나 아군구출의 경우도 아군이 빨피될 때까지 기다리다가 얍 비장의 무적이다! 하고 사용하지 말고 반정도 되면 그냥 쓰자. 빨피된 아군은 래퍼드가 무적없는 줄 알고 포탈을 탈 수도 있고, 걸어서 도망치다가 실크 같은 영웅에 걸려서 무적사용에도 허망하게 전광판 가는 수가 있다. 중보방어도 동일하다.
아이템의 경우 백스탭설명에서 상기한 편리함+결정력강화 목적으로 독팔찌와 파장, 체인라이트닝북을 애용하는 편. 스탯아이템은 가면 좋으나 돈도 없고 가성비가 떨어져서 중반까지는 별로 채용의 여지가 없다. 그래도 후반에는 확실히 스탯템도 좋다.
ccb선수가 한때 선보인 파망래퍼드가 한때 인기를 끌었으나 요즘은 사장되었다. 대신 파멸의구슬을 끼고 크립을 쓸어먹는 건 그럭저럭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