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싱 사가 2/진형

로맨싱 사가 2에 등장하는 진형 일람.

새로운 진형을 얻으려면 해당 직업의 캐릭터가 황제인 상태에서 진형을 연구하는 병사들과 대화하면 된다.

모든 진형의 공통점이자 주의점이 있다면 진형은 반드시 5명 전원이 전투가 가능할때만 적용되므로, 전투중 한명이라도 기절하면 바로 깨지고 프리파이트 상태가 된다. 아군이 기절하면 바로바로 회복해주자.

1 범례

흰색은 일반 캐릭터, 검은색은 황제.

←앞가운데뒤→

○● : 보정 없음
☆★ : 공격력 보정을 받음
□■ : 행동전 방어 보정을 받음
◇◆ : 행동후 방어 보정을 받음
△▲ : 민첩 보정을 받음
◎ : 캐릭터들의 행동순서가 고정됨.

1.1 프리 파이트(フリーファイト)

가장 기본적인 진형, 진형이 깨지면 이 형태가 된다. 공격 순서는 특별히 없으며 민첩성 순으로 진행된다.
가로줄 공격 피해는 1명만 받지만 세로줄 공격은 전원이 맞는다.

1.2 임페리얼 애로우(インペリアルアロー)

◇△
◇△◆▲
◇△

임페리얼 크로스의 발전형 이라고 설명된다. 맨앞 캐릭터에게 공격이 집중되고 맨 뒤 캐릭터는 가장 공격을 덜 받는 대신 아무런 보정이 붙지않는다. 적보다 먼저 공격할수만 있다면 괜찮은 진형.

임페리얼 가드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3 봉천무의 진(鳳天舞の陣)

☆◇☆◇
☆◇☆◇

황제에게 공격이 집중되는 진형. 황제는 행동전 방어에 보정이 붙고 나머지 4명은 공격력이 대폭 상승. 어차피 황제는 필연적으로 멤버들중 가장 강하니 황제에게 방어술 등을 걸어두면 보스전에 좋다. 최강급 진형중 하나.

군사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4 번개(稲妻)◎

앞줄부터 차례대로 연속공격 하는 진형. 가장 앞줄의 민첩이 최상급이라면 래피드 스트림 이상의 효율을 발휘할수 있을지도 모른다... 고 하고싶지만 역시 래피드 스트림이 안정적이다. 특이점이라면 다른 행동순서 고정 진형들과는 달리 황제가 가장 먼저 공격하지 않고 가장 늦게 공격한다. 이 점으로 차별화는 가능.

이스트 가드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5 데저트 폭스(デザートフォックス)

★◆▲

황제의 능력치를 전체적으로 상승시켜 준다. 하지만 능력치 올려주는 것만 보면 대놓고 상위호환인 아마존 스트라이크 에게는 조금 밀리는 진형.

데저트 가드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6 아마존 스트라이크(アマゾンストライク)

☆◇△
★◆▲
☆◇△

황제뿐만이 아닌 앞줄 모두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진형. 화력은 그야말로 최강이라 이 진형에서 사용하는 최종황제(남)의 천수관음은 엄청난 위력을 발휘한다. 최강급 진형중 하나.

아마조네스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7 헌터 시프트(ハンターシフト)

◇△
[1]
◇△

애매한 진영. 오직 황제가 활을 사용한다는 전제하에서만 만들어진 진형이고 활을 사용해도 다른 진형보다 우선될 만큼은 아니다.

헌터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8 월 윈드(ワールウインド)

◇△
◆▲
◇△

역시나 상승치는 아마존 스트라이크의 하위호환. 차별화가 안되서 애매하다.

노마드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9 홀리 월(ホーリーウォール)

황제를 포함한 앞줄 3명이 뒷줄 2명을 지키는 형태. 그런데 두의 두명이 공격대상이 될 확률이 적다는걸 제외하면 별 다른 강화점도 없다. 가장 잉여로운 진형.

홀리 오더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10 파워 레이즈(パワーレイズ)

[2]

황제의 술법공격 전체가 강화되는건 헌터 시프트 보다 좋지만 그외에는 역시나 애매하다. 해녀 자체가 후반부에나 얻을수 있는 직업인데 성능이 그에 못미치는 느낌이 강하다. 일단 술법의 위력을 올려주는 진형은 이것 뿐이니 나름의 입지는 있다.

해녀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11 래피드 스트림(ラピッドストリーム)◎

궁극의 개사기 진형. 아무런 보정도 못받는 이 진형이 왜 그리 사기냐면 아군이 '무조건 먼저 공격한다' 는 특성 때문. 무조건 먼저 공격하는 데다 행동순서 까지 고정되어 자유롭게 조정할수 있어서 전투가 너무나도 편해진다. 단점은 오직 선제공격에만 치중하고 방어는 버리는 진형이라 행동후 그 턴 동안 완전히 무방비다.[3] 즉 모든 진형중 유일하게 방패나 가드에 의한 '방어'를 할수 없어서 다른 진형이라면 버틸수 있는 공격도 이 진형에서는 죽어버리는 일이 허다하다. 물론 선제공격의 이점이 어디가는게 아니라 '소드배리어' 나 '금강순' 같은 방어술이나 최대한 빨리 발동할수록 좋은 '안개숨기' 나 '빛의 벽' 을 사용하면 이마저의 단점도 거의 보완된다. 약점은 있지만 이견의 여지가 없는 최강의 진형. 오히려 진짜 단점은 게임이 너무 재미없어지는 것이다.

무장상선단이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12 무 펜스(ムー・フェンス)◎

래피드 스트림의 정반대인 방어 중시의 진형. 행동은 모든 적이 행동을 종료하고 나서부터 하며, 대신 전원에게 방어력 보정이 붙는다. 멤버 전원의 방어력이 두배정도 상승해서 거의 철벽을 보여준다. 아주 우수한 성능의 진형이지만 상태이상을 위주로 하는 적과 붙으면 굉장히 불리하니 주의.

사이고족이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13 용진(龍陣)◎

연속공격 진형. 황제가 공격하면 나머지 캐릭터들도 차례로 공격한다. 황제가 빠르면 선제공격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역시나 래피드 스트림에게 밀리지만 황제가 무조건 먼저 공격한다면 더 앞설수도 있다. 일단 이쪽은 래피드 스트림 처럼 방어를 갖다 버리지는 않으니...

격투가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14 프리 파이트-1(フリーファイト-1)

◇△
◇△
◇△
◇△

황제가 공격받을 확률이 줄어들고 나머지는 민첩과 방어에 치중한다. 프리파이트의 개량형인 만큼 꽤 안정적이다.

시티 시프가 황제인 상태에서 배울 수 있다.

1.15 임페리얼 크로스(インペリアルクロス)

초기의 진형. 괴상하게도 가장 많이 얻어맞을 앞쪽 캐릭터에게 행동전이 아닌 행동후 방어 보정이 붙는다. 느리고 방어력이 높은 클래스가 아니라 빠르고 방어력 좋은 클래스를 배치하는게 좋다. 실용성과는 별개로 일본 본토에서는 이상할 정도로 컬트한 인기가 있는 진형으로, 아마 이 진형을 처음으로 선보일때의 레온 황제의 대사 때문이 아닌가 싶다. 덕분에 전혀 관련없는 게임이라도 십자로 늘어선 진형이 보이면 임페리얼 크로스 드립이 터지는것이 관례가 되어있다.

1.16 고블린 어택(ゴブリンアタック)

?
?
?
?
?
SFC판에서는 데이터로만 존재해서 치트를 쓰지 않는 이상 엔딩장면 에서만 확인할수 있다.[4] 극초반 고블린의 아바론 습격때 이런 형태의 진형을 사용하긴 하는데 결국 자세한건 불명. 개발도중 데이터만 남겨두고 삭제된듯 하다. 다만 새로 나온 vita/ios/android 판에서는 추억의 미궁 중 녹의 미궁을 진행하다 보면 전술서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가지고 진형연구자에게 가져가면 배울 수 있다. 전열 2은 근접 공격력과 민첩, 후열 2는 활 공격력과 민첩, 중앙의 황제는 근접/활 공격력과 민첩이 모두 올라간다. 추가로 후열 2는 공격 대상으로 지정될 확률이 줄어든다. 아마존 스트라이크 정도는 아니지만 공격에 특화된 진형으로 그럭저럭 쓸만하다.
  1. 활공격 한정.
  2. 물리 공격이 아닌 술법 공격.
  3. '베어넘기기' 나 '발묶기' 등의 공격을 맞았을때 처럼 스턴상태가 된다.
  4. 모든 진형을 획득해도 진형칸이 딱 하나 남는데 그게 바로 이 고블린 어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