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폭스의 길드 / 네버본 듀얼 팩션 마스터
1 개요
말리폭스를 통제하는 조직인 길드의 총수(Governor General)의 비서로, 사실상 2인자. 하지만 뭔가 꿍꿍이가 따로 있다는 떡밥과 씻거나 뭘 먹는 모습을 한 번도 보여준 적이 없다는 떡밥이 던져지더니 2판에서는 대놓고 말리폭스의 원주민인 네버본(Neverborn) 듀얼 팩션 모델로 본색을 드러내고 나왔다. 콜로디와 함께 네버본 팩션의 양대 미니언 지원형 마스터로, 자체 컨트롤 능력을 갖춘 콜로디와는 달리 미니언 지원에 주력하고 대신 길드 계열 모델을 끌어온다. 길드의 마스터로서는 경비병 계열 미니언 모델을 주로 다루는 사격 위주의 마스터. 여담이지만 1판 시절에는 사실상 길드의 2인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마스터도 아닌 헨치맨으로 나왔었다.
2 성능
높으신 분답게 이래라 저래라 하는데 특화되었고 자기는 별로 안 세다. 그리고 추가로 불쌍한 서민 미니언들을 이용해 먹는다.
공격은 그냥 평범한 근접 평타로 이걸로 적을 때려잡기보다는 트리거를 발동시켜서 맞은 적이 아군을 상대로 명중률이 감소하게 하는 용도로 더 많이 쓰인다. 마커를 자신과 B2B로 깔고 주변의 아군 하나와 자리를 바꾸는 이동기와 주변 아군 미니언이 교전 중에도 인터랙트 액션을 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미니언 지원형 마스터 답게 콜로디와 마찬가지로 행동 기회를 아군의 미니언(길드 오스트링어 제외)[1]에게 부여할 수 있다. 둘 다 유사한 행동 기회 부여 능력이지만 루시우스는 콜로디보다 시전 거리가 길고, 카드를 뽑아서 트리거에 따른 추가 효과를 줄 수 있고, 콜로디는 기회를 받은 모델의 행동의 명중/피해 체크에 보너스를 준다. 다른 특규로는 소울스톤을 사용하고 난 뒤에 주변의 아군에게 피해를 주고 소울스톤을 하나 다시 얻는 특규나 이동 이후 주변의 아군 하나가 공포 체크를 해서 성공하면 행동을 하나 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모든 자기 전용 업그레이드는 길드/네버본 공용으로 간주된다. 요약하자면 자기보신 + 부려먹기 + 착취에 특화되어 있는 마스터.
2.1 기본 운영
루시우스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미니언을 지원 겸 착취하는 데 특화된 마스터이며, 추가로 대부분의 업그레이드가 스킴 마커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필드 컨트롤에도 뛰어난 면모를 보인다. 우선 필수 업그레이드로 꼽히는 것은 Secret Assets 업그레이드로, 루시우스가 "숨겨둔 저격수"를 시켜서 적을 쏘게 하는 능력을 준다. 단순히 사격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트리거로 대상 주변의 상대의 스킴 마커를 지우거나 내 스킴 마커를 까는 등 필드 컨트롤 용으로 유용하고, 루시우스의 행동력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쓸만한 공격 능력을 주기 때문에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그 다음으로 중요 업그레이드로 꼽히는 것은 Surprisingly Royal로, 경비병/미믹 계열 모델을 팩션 상관 없이 일정 숫자만큼 크루에 고용이 가능하게 하고, 방어시 루시우스 대신 공격을 받을 수 있게 하는 트리거를 주는 업그레이드다. 대개 길드/네버본에서 부족한 부분을 타 팩션 모델로 메우기 위해서 주로 활용한다. Legalese 업그레이드는 적의 오라/펄스 효과를 받을 때 적과 아군으로 간주되게 하고, 게임이 끝날 때 주변 적의 스킴 마커를 자기 것으로 뺏아오는 능력을 주며, 적의 목표 달성을 방해할 때 매우 유용하다. Secret Objective 업그레이드는 루시우스가 주변의 아군 스킴 마커를 버리고 그 숫자만큼 근접 공격을 하게 해 주는 능력으로, 아군이 스킴 마커를 깔면 루시우스가 행동력 소모 없이 근접 공격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다만 루시우스의 근접 평타가 워낙 구려서 적을 죽이기보다는 명중률을 낮추는 디버프를 걸려고 주로 쓰는 편이라 다른 업그레이드들 보다는 조금 효율이 낮은 편.
2.2 길드 선택시 운영
이쪽은 대개 길드 경비병들의 강력한 사격 화력에 컨트롤 / 근접 전투를 담당할 미믹 계열 네버본 모델을 끌어오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길드 전용 업그레이드로 아군 경비병들에게 "이 모델이 기동을 끝내면 주변의 다른 아군 경비병 모델이 바로 기동한다"는 특규를 줄 수 있어서, 콜로디와 마찬가지로 딜러형 미니언 + 행동 기회 부여 + 연속 기동 콤보로 적 모델을 끔살시키는 운영이 가능하다. 대신에 경비병 모델 다수는 총을 맞고 살아남은 적이 근접전을 걸면 생존을 보장할 수 없는 스탯이고,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미믹 계열의 네버본 모델을 끌어와서 컨트롤 / 근접 전투를 담당시키거나 아니면 길드 내의 근접형 모델을 끌어오는 것이 가능하다. 베타 테스트 당시에는 그런 거 없이 시야 무시 사격이 가능한 오스트링어로 사각지대에 숨은 뒤 위에서 설명한 콤보로 적을 털어버리는 일이 잦았고, 결국 이미 2판 룰이 확정되어 있던 오스트링어 대신에 테스트 중이던 루시우스 쪽이 오스트링어에게 행동 기회를 줄 수 없게 너프되었다.
2.3 네버본 선택시 운영
네버본은 대개 사격 화력이 남들보다 모자라서 고생하는 팩션이지만, 루시우스 크루는 경비병 모델을 데려올 수 있는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사격 화력을 확보해 놓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대개 경비병으로 적을 적절히 사격해주다가 접근해 오면 네버본의 강력한 근접 딜러형 미니언들을 바탕으로 정리하거나, 혹은 다수의 컨트롤 능력 보유 모델을 동원해서 적을 이리저리 방해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또한 길드 선택시와 마찬가지로 타 팩션 모델 없이 아예 네버본 미니언 모델 다수+행동 기회 부여 위주로 게임을 이끌어 나가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대놓고 경비병 계열을 쓰면 되는 길드와는 달리 네버본 쪽은 미믹 계열이 상대적으로 부실해서 그 외의 모델들과의 조합이 좀 필요한 편. 대개 네버본의 양대 근접 깡패 계열인 네피림 / 브릴리언스 계열 미니언을 데려와서 근접 전투원으로 활용한다.
3 총평
일단 자신은 게임의 목표 달성 문제에 개입하는데 주력하고, 그 외의 나머지는 크루 내의 다른 모델들에게 시켜야 하는 미니언 특화형 마스터. 말리폭스는 전멸전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는 승점제 게임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나쁘지 않은 마스터이다. 특히 상대의 스킴 마커가 필요한 목표를 방해하기에 매우 유용한 마스터. 다만 반대로 마스터가 자체 화력으로 게임을 이끌어나가는 것을 원한다면 말 그대로 최악의 마스터. 근접 전투 등의 부분은 보통 미니언 수준이기 때문에 전면전이나 우리 쪽의 크루 목표 달성 등, 게임 내에서 필요한 부분을 다른 모델들로 어떻게 해결할지 잘 생각해서 크루를 짜야 한다.
4 박스 구성
루시우스 *1 (마스터는 노코스트)
스크라이브 2ss *1 (미믹 계열 루시우스 전용 토템)
캡틴 데셜 9ss *1 (경비병 계열 헨치맨)
길드 가드 4ss *2 (경비병 계열 미니언)
길드 변호사 6ss *2 (미믹 계열 미니언)
= $50 / 대략 35ss 규모 (업그레이드 포함)
기본적으로 루시우스가 길드 쪽에 비중을 두고 활동하다보니 루시우스와 스크라이브를 제외하고는 전부 순수 길드 모델인, 사실상 길드 쪽의 박스로 출시되었다. 네버본 쪽에서는 이 박스의 모델을 100% 활용할 수 없지만, 어차피 길드 가드가 네버본 쪽에서 원하는 사격형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편. 어차피 길드 쪽도 사격을 제대로 하려면 따로 라이플맨을 사야 한다
2014년 젠콘 당시에 미리 일시적으로 판매했고, 2014년 11월 정식 발매.
이쪽은 위어드 게임즈 직원들이 제작에 참여했던 카드 게임인 Fall Schematic의 킥스타터 애드온으로 나왔던 루시우스 신조형. 불행히도 뒤에 있는 헌터는 같이 주지 않고 루시우스만 준다. 킥스타터 자체는 모금 이후에 제작사 측에서 따로 스폰서를 구해 취소하는 대신 예정된 디지털 컨텐츠는 모두 제공하고, 애드온으로 주기로 했던 모델들의 경우는 위어드 게임즈에서 킥스타터 참가자들에게 그에 대한 할인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
- ↑ 콜로디가 코리페 듀엣을 소환할 수 없게 막힌 것처럼 이쪽도 베타 테스트 당시에 오버파워를 이유로 막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