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비히 폰 미제스

파일:따봉충.jpg
루트비히 하인리히 에들러 폰 미제스(Ludwig Heinrich Edler von Mises)

1881년 9월 29일 - 1973년 10월 10일

오스트리아 출생의 경제학자. 비엔나 학파 또는 신(新)오스트리아학파의 선구자로 비엔나대학의 상공회의소 고문을 지낸 한편, 사적인 미제스 세미나를 주최하여 슘페터(Joseph Alois Schumpeter), 하이에크(Friedrich August von Hayek), 슈츠(Alfred Schütz), 모르겐쉬테른(Oskar Morgenstern) 등의 뛰어난 학자를 배출한다. 나치의 침공으로부터 피하여 제네바의 고등국제연구소 교수, 뉴욕대학 객원교수 등을 역임한다. 초기의 『화폐와 신용의 이론』(1912)은 오스트리아 학파 경제학의 화폐론의 고전이며 그때까지 충분히 논의되지 않았던 경기순환의 문제를 은행의 자의적인 신용창조에 의한 자연 이자율과 화폐 이자율의 괴리에서 설명하고 있다. 1920년에 발표한 논문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경제계산’에서는 사회주의 경제의 효율적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논하여 사회주의 경제계산 논쟁을 일으켰다. 주저 『인간행동 ; Human Action』(1949)은 '인간은 행동한다’라는 의심할 수 없는 공리에서 출발하여 독자의 경제학을 전개한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루트비히 에들러 폰 미제스 [Ludwig Edlervon Mises] (21세기 정치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