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펫과 놀기

1 개요

스포츠조선 휴대폰 '마이펫과 놀기' 폭발적 인기
서울신문인공지능 강아지게임 대박
마이펫과 놀기 1세대에 관련된 뉴스 기사. 당시에는 인공지능 게임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기사가 많을 수 밖에 없었다.
삼성전자 피처폰에 기본 탑재된 애완동물 시뮬레이션 게임. 당시 여성층을 주요 판매 대상으로 나온 게임으로 이 게임이 내장된 삼성 블루블랙폰의 매출 증가에도 한 몫 했다.

2 마이펫과 놀기

62b80005.jpg

탑재된 휴대폰은 삼성 블루블랙2폰, 크로스 DMB폰, UFO 등이 있다.
입양할 수 있는 강아지의 종류는 확인바람.

화면의 하단 중앙에는 강아지의 기분이나 상태에 따라 변하는 아이콘이 있다.

성장 단계는 세 단계가 있다. 강아지를 꺼낸 채로 통화를 하거나 문자를 주고받아야 강아지가 성장한다. 때문에 자주 돌볼 수 없는 형편에 엘리트로 키워보겠다고 데리고 놀 때만 잠깐잠깐 꺼내면 절대 성견으로 성장하지 못한다. 꺼내놨다가 그대로 잊어버리면 나중에 멘붕이 온다(...)

강아지를 훈련시키는 메뉴도 있다. 훈련시키기, 칭찬하기, 혼내기로 구성되어 있다. 훈련 목록은 강아지가 성장할수록 시킬 수 있는 훈련 갯수가 늘어나는데, 열린다고 바로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칭찬하기/혼내기를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1 수치

건강, 피로, 배부름, 청결, 스트레스, 순종, 친밀의 수치가 있다.

건강 지수는 청결이나 배부름 수치가 낮은채로 방치하면 떨어진다. 이 때는 주사를 맞혀야 하는데, 스트레스와 피로가 순식간에 증가하며 그에 따라 친밀, 순종 수치도 깎인다.

피로 수치가 쌓이면 강아지를 재워 주어야 한다. 강아지가 성장할수록 피로 수치는 잘 안 깎이게 된다.

배부름 수치는 밥을 먹이면 올라가게 된다. 다만, 이 때 청결수치도 소폭 하락한다. 배부름 수치가 떨어진 채로 방치하면 건강 수치가 떨어진다. 배부름 수치가 다 찬 채로 밥을 먹여도 건강 수치가 떨어진다.(...)

청결 수치는 당장엔 큰 변화는 없어 보이지만 위에서도 서술했듯이 이 수치가 깎인 채로 방치하면 건강 수치가 깎이게 된다. 강아지에 때가 탄 정도로도 대략 구분할 수 있다. 씻겨 줄 때 스트레스가 약간 쌓인다.

한번 올라간 스트레스 수치는 쉽게 떨어지지 않는데, 산책을 시켜 주면 조금씩 떨어진다. 산책과 잠 이외에는 어차피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하므로, 이 두 가지만 반복 해 주자.

순종 수치는 이 게임을 하는 이유라고 봐도 무방하다. 순종을 올려 두면 훈련도 쉽게 시킬 수 있다. 게임을 할 때 그나마 조금 올라가는데, 눈꼽만큼 올라간다(...) 이 수치가 떨어져도 문제인 것이, 강아지의 대사가 건방져지고 정말 아무것도 안 한다. 굳이 회복시키고 싶다면 영어게임을 시키자. 이 게임만은 순종 수치가 낮아도 플레이 할 수 있다. 다만 역시나 눈꼽만큼 차기 때문에, 차라리 새로 키우는 것이 나을수도 있다.

친밀 수치 또한 훈련을 하는 데 영향을 준다. 게임을 하면 금방 올릴 수 있는데, 훈련을 시키면 조금씩 깎이며 친밀 수치가 낮은 상태에서 훈련을 계속 시키면 성공률이 낮아지고 스트레스가 쌓인다.

3 마이펫과 놀기 2

탑재된 휴대폰은 잘 아시는 햅틱 시리즈이다.
입양할 수 있는 강아지의 종류는 코커 스파니엘, 비글, 진도, 미니어처 핀셔, 닥스훈트, 말티즈, 리트리버, 빠삐용이 있다.
기존 마이펫과 놀기에 비해서 세분화된 점이 많다.
게임 내 요소는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