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볼/포켓몬스터 TCG

1 개요

포켓몬스터 TCG에서의 몬스터볼 시리즈 카드에 대해 설명하는 항목.

2 XY

2.1 몬스터볼

한글판 명칭몬스터볼FXY_W_031.jpg
영어판 명칭Poke Ball
일어판 명칭モンスターボール
수록 블록, 팩FXY 퍼스트세트
카드의 종류아이템
동전을 한 번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자신의 덱에서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환경이 열악했던 초기에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사용됐지만 지금은 전혀 쓸모없는 카드가 돼버렸다. 물론 코인이 매번 앞면만 뜨는 정신나간 운의 소유자가 사용하면 개사기 카드가 돼버린다.

2.2 수퍼볼

한글판 명칭수퍼볼X30_009.jpg
영어판 명칭Great Ball
일어판 명칭スーパーボール
수록 블록, 팩X30 제르네아스 덱, Y30 이벨타르 덱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을 위에서부터 7장 본다. 그 중에서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와도 좋다. 남은 카드는 덱으로 되돌리고 덱을 섞는다.

BW블록부터 효과가 변경된 카드. 기존의 효과는

자신의 덱의 기본 포켓몬을 1 장 가져와, 자신의 벤치에 놓는다. 그 뒤, 덱을 섞는다.

였다. BW부터 기본 포켓몬 위주의 환경으로 바뀌면서, 기존의 효과 그대로 나오면 너무 사기적인 효과가 되었을 것이다.
효과가 변경된 이후론 안 쓰인다. 애당초 하프에서나 쓰일법한 효과였는데, 하프 룰 자체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

2.3 하이퍼볼

한글판 명칭하이퍼볼XY60_15.jpg
영어판 명칭Ultra Ball
일어판 명칭ハイパーボール
수록 블록, 팩XY 구축덱 다수
카드의 종류아이템
이 카드는 자신의 패를 2장 트래쉬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자신의 덱에서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패 2장을 코스트로 어떤 포켓몬이든 서치하는 강력한 카드. 패에 중요한 카드만 있을 때는 플레이어에게 고통의 선택을 강요하지만, 트래쉬에 보내는 것으로 시너지를 얻는 카드들도 꽤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메리트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패 매수가 줄어든다는 것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쉐이미 EX의 세트업의 드로우 량을 늘리거나, 패를 줄여 1장으로 만든 후 마적의 히든볼트릭/아강의 비장의카드 등을 사용하는 플레이도 가능.

2.4 다이브볼

한글판 명칭다이브볼XY5_TS_060.jpg
영어판 명칭Dive Ball
일어판 명칭ダイブボール
수록 블록, 팩XY5 타이달스톰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에서 물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5탄에서 나온 물 타입 지원 카드 중 하나. 물 타입 포켓몬이라면 진화체건 EX건 무조건으로 서치한다. 이 카드 덕분에 물 타입은 모든 타입 중에서 서치가 가장 쉬운 타입이 되었다. 물 포켓몬이 위주인 덱이라면 필수.

2.5 리피드볼

한글판 명칭리피드볼XY5_GV_061.jpg
영어판 명칭Repeat Ball
일어판 명칭リピートボール
수록 블록, 팩XY5 가이아 볼케이노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에서 자신의 필드의 포켓몬과 같은 이름의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필드에 나와있는 포켓몬 하나와 동명의 카드를 1장 서치하는 몬스터볼. 라이츄처럼 벤치를 늘려서 데미지를 내는 덱이나, 크로뱃처럼 여러 마리를 띄워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2.6 레벨볼

한글판 명칭레벨볼XY7_069.jpg
영어판 명칭Level Ball
일어판 명칭レベルボール
수록 블록, 팩XY7 밴디트링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에서 HP가 「90」이하인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진화 포켓몬 덱을 사용하는 덱에서 주로 사용하는 몬스터볼. 2진화의 진화 전 포켓몬들은 대부분 HP가 90 이하이기 때문에 레벨볼의 서치 범위 안에 들어온다.

2.7 헤비볼

한글판 명칭헤비볼XY8_RED_054.jpg
영어판 명칭Heavy Ball
일어판 명칭ヘビーボール
수록 블록, 팩XY8 붉은 섬광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에서 후퇴에 필요한 에너지가 「3」이상인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덱을 섞는다.

레벨볼에 비해 조건이 까다로워서 쓰는 덱은 많지 않지만, 후퇴 비용 3 이상이 덱에 여러 종류 있다면 투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강철 타입이나 격투 타입(본가에서 바위나 땅 타입인 경우)는 후퇴비용이 3 이상인 경우가 많아서, 이 타입 덱을 짤 경우에는 고려해볼만 하다.

3 이전 블록

한글판 명칭마스터볼MasterBallPlasmaBlast94.jpg
영어판 명칭Master Ball
일어판 명칭マスターボール
수록 블록, 팩BW - KK 최강폭류콤보덱 60 거북왕+큐레무EX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에서 포켓몬을 1장 선택해서 상대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나머지 카드는 덱으로 되돌리고 덱을 섞는다.

예전에는 덱의 카드를 위에서부터 7장 보고 포켓몬을 1장 가져오는, 지금의 슈퍼볼과 같은 효과였다. 그러나 BW블럭에서 포켓몬 1장을 아무런 제한없이 서치하는 ACE SPEC 카드로 재탄생.

최강의 몬스터볼이란 이명에 걸맞는 효과가 되긴 했지만, 덱에 1장밖에 넣을 수 없는 ACE SPEC이 되어버린 탓에 카드로써의 가치는 효과 변경 전보다 못하게 되었다. 이미 ACE SPEC엔 마스터볼보다 훨씬 좋은 카드가 많기 때문에 마스터볼 같은 카드를 쓸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

한글판 명칭다크볼230px
영어판 명칭Dusk Ball
일어판 명칭ダークボール
수록 블록, 팩(수록 블록) - (수록 팩)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의 카드를 뒤로부터 7장을 보고 그 중 포켓몬을 1장, 상대 플레이어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 뒤, 덱을 섞는다.

마스터볼에 대칭되는 효과. 퀵볼과는 달리 하프[1]에서 사용되는 카드. 덱 수가 적은 하프에선 원하는 포켓몬를 쉽게 집어올 수 있다. 허나 스탠에서 사용하면 허탕만 치는 경우가 많다.

한글판 명칭퀵볼230px
영어판 명칭Quick Ball
일어판 명칭クイックボール
수록 블록, 팩(수록 블록) - (수록 팩)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의 카드를 위로부터 확인해, 최초로 나온 포켓몬을 1장, 상대 플레이어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 뒤, 덱을 섞는다.

무조건 포켓몬을 서치 해오기 때문에 덱 수가 많은 스탠[2]에서 애용된다.

한글판 명칭럭셔리볼[3]230px
영어판 명칭Luxury Ball
일어판 명칭ゴージャスボール
수록 블록, 팩(수록 블록) - (수록 팩)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에 있는 「포켓몬(포켓몬 LV.X는 제외)」을 1장, 상대 플레이어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그 뒤, 덱을 섞는다. 자신의 트래쉬에 이미 다른 「럭셔리볼」이 있다면 이 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

덱에 어디에 있던지 확실히 가져온다는 점이 좋지만 트래쉬에 이미 '럭셔리볼'이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없는 점에서 사실상 1회용. 거의 모든덱에 1장은 꼭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한글판 명칭프레미어볼230px
영어판 명칭Premier Ball
일어판 명칭プレミアボール
수록 블록, 팩(수록 블록) - (수록 팩)
카드의 종류아이템
자신의 덱 또는 트래쉬 중 한쪽을 선택한다. 그 중에서 「포켓몬 LV.X」를 1장, 상대 플레이어에게 보여주고 패로 가져온다. 덱을 보았다면 덱을 섞는다.
럭셔리볼에 대칭되는 효과. 럭셔리볼마냥 트래쉬에 있으면 사용불가라는 디메리트는 없지만, 레벨 X를 빈번하게 서치할 일이 있을지는….
  1. 하프 룰. 30장 덱을 사용한다.
  2. 스탠다드 룰. 60장 덱을 사용한다.
  3. 이 럭셔리볼만 일본과 명칭이 다르고 일본판은 고져스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