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스트라이크/우정콤보

상위 항목: 몬스터 스트라이크

1 개요

우정콤보란 몬스터 스트라이크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스킬이다.

아군 몬스터의 슬링샷이 해당 몬스터에 접촉하면 발동한다. 발동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아군의 화력을 지원하며 몇몇 우정콤보는 강력한 위력으로 해당 몬스터의 메인 딜링 수단이 되기도 한다.

우정콤보의 위력은 몬스터의 전형에 영향을 받는다. 포격형은 다른 타입보다 우정콤보의 위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강력한 우정콤보와 조합되면 메인 딜러로써 활약이 가능하다. 스피드형과 밸런스형은 평균적인 위력의 우정콤보를 가지고, 파워형은 우정콤보의 위력이 감소한다.

2 종류

2.1 레이저류 우정콤보

지정된 방향으로 강력한 공격력의 레이저를 발사하여 레이저가 지나가는 범위 안의 모든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연사 수는 3. 대부분의 레이저 공격은 몬스터의 속성과 같은 속성을 지니지만, 부 우정콤보로 붙은 레이저는 다른 속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적을 통과한다고 대미지가 감소하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적을 빨리 처리하는데 유리하다. 강력한 위력의 레이저 우정콤보로 파티의 메인 딜링을 담당하는 몬스터를 통칭 포대 라고 부르며, 적을 레이저의 사선에 두기 위한 자리잡기를 포대 컨트롤이라고 한다. 강력한 위력과, 자리잡기 외에는 운이 개입할 요소가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다. 스피드 클리어를 노릴 때 자주 사용되는 우정콤보

다만 레이저 배리어 기믹에 무효화된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어서. 몬스터 스트라이크가 시리즈를 이어나갈수록 레이저 배리어 기믹으로 포대를 견제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지는 탓에 평가절하되는 감이 있다

2.1.1 편도 레이저

한 방향으로 강력한 위력의 레이저 공격을 가한다. 레이저의 범위나 위력 모두 최상급으로 일반적인 포대 몬스터라고 하면 이 편도 레이저를 메인 우정콤보로 지니고 있는 몬스터를 통칭한다.

해당 우정 콤보를 갖고 있는 몬스터는 상방향으로만 쏘는 경우가 대다수이나, 간혹 슬래시, 신화 모차르트처럼 하방향으로 쏘거나, 갓 스트라이크처럼 상방향은 광속, 하방향은 암속으로 쏘는 경우도 있다.

EL의 경우 24,255의 절륜한 데미지를 자랑하며, 포격형이면 여기에 50%를 보정받아 34,032라는 흉악한 데미지를 보여 준다. 여기에 우콤 열매까지 덧붙이면...

해당 몬스터 : 갓 스트라이크, 헌터킹, 로키 등

2.1.1.1 록 온 편도 레이저

지옥 강림 몬스터 야마토 타케루만이 갖고 있던 고유 우콤...이었으나 이후 신화 아폴로X, 신화 아서에 해당 우콤이 채용되었고, 심지어 강림 몬스터인 진화 새틀라이트, 고스트 드래곤 나이트에도 채용되면서 빛이 바래진 우콤. 심지어 신화 캐트시는 서브우콤으로 이 우콤을 채용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적을 향해 발사하는 특징을 지닌다. 이 때문에 편도 레이저 포대와는 달리 방향이 빗나가서 몬스터를 헛치는 경우는 없으나, 다만 그 대상이 랜덤이라 쉴드, 빗톤을 때려서 허탕을 치는 경우가 종종 있고, 적과 가까이 붙어야 하므로 데미지가 집중될 위험성이 있다. 가장 효율적인 위치는 적 몬스터를 사선에 두는 것. 이 때문에 일반적인 편도 레이저 포대와는 다른 운용을 요구, 나름대로 신경을 써서 플레이해야한다.

록온 레이저 또한 편도 레이저와 데미지는 동일하다. 다만 강림 몬스터의 경우 밸런스 문제로 인해 해당 우콤을 사용하는 몬스터는 모두 우정콤보의 위력이 깎이는 파워형으로 출시되었다. 초절몹인 야마토타케루도 그 경우인데, 타케루의 경우에는 지옥강림몹에 맞는 성능을 부여하기 위해 위력을 20000대로 상향시켰다.

오랫동안 포격형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았으나 결국 수신화 로키가 마인스위퍼, 마왕 킬러에 우콤으로 포격록온을 달게 되었다. 해외판의 경우 노멀이 개편되면서 지뢰를 까는 광속 로봇던전이 마지막 노멀 던전이 되면서 노멀 경험치작을 용이하게 할 0순위 몬스터로 빠른 등장을 절실히 바라고 있는 상황.

해당 몬스터 : 야마토 타케루, 신화 아서, 진화 아토스, 신화 아폴로X, 수신화 스사노오, 수신화 로키 등

2.1.2 버티컬 / 호라이즌 레이저

상하(버티컬) 혹은 좌우(호라이즌) 방향으로 중간 정도의 레이저 공격을 가한다. 위력은 동급 편도 레이저의 절반이지만 자리잡기가 더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흔한 우정콤보로 위력도 나쁘지 않지만 아무래도 편도 레이저보다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딜량을 갖는다. 예외로 상하 모두 편도 레이저급 위력을 발휘하는 갓 스트라이크가 있다.[1] 실질적인 대응 기믹이 지뢰뿐이라 자주 꺼내진 않지만.

의외로 꾸준한 대미지 누적량을 보여준다. 6성급 편도 레이저 보유 몬스터가 진/신화 전에 버티컬 레이저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아서, 데킬라 등)

해당 몬스터 : 몬스 클로버, 주몽, 사루토비 사스케(버티컬) / 노부나가(호라이즌) 등

2.1.3 크로스 / 십자 레이저

몬스터를 중심으로 상하좌우나 대각선 4방향으로 레이저 공격을 가한다. 위력은 편도 레이저의 1/4 수준으로 낮지만 레이저로 피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일반 몬스터를 처리하는 데 유용하다.

4방향인 만큼 사실상 포대 컨트롤이랄 게 없기 때문에 스테이지 한가운데 박아놓고 발동시켜 대미지 누적을 노리기 좋다. 몇몇 몬스터는 킬러L+포격형 조합으로 사방으로 편도 레이저급 공격을 뿜어대기도 한다.[2]

아무래도 공격이 여러 곳으로 분산되기 때문에 보스에 대한 딜량은 모자라 보이는 게 사실.

크로스 레이저와 십자 레이저도 EL가 등장하면서 보스 몬스터에 대해서도 충분한 대미지 소스로 삼는 것이 가능해졌다. 특히 목속성 킬러가 붙은 크로스 레이저EL를 난사하는 히미코는 료마와 함께 목속성 던전을 모조리 불태운다.

해당 몬스터 : 퀸 버터플라이, 베토벤, 멀린 등

2.1.3.1 반사 크로스 레이저

베르단디 신화체의 성능 개편 과정에서 등장한 우정콤보로, 한마리만 데려가도 우콤한번에 맵 전체가 커버되는 어마무시한 범위를 보여준다. 이 때문에 잡몹처리에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며, 아수라를 호구르 만드는 방법 또 하나가 추가되었다(...). 실제 예로, 베르단디 신화체 4기 함대로 강림을 진행한 결과 3마리의 우콤이 발동되니 맵은 레이저때문에 보이지가 않고 레이저가 사라지니 잡몹들은 모조리 끔살당하고 파티는 다음맵으로 이동하고있었다고 한다...뭐야 이거 무서워...

해당 몬스터 : 신화 베르단디

2.1.4 반사 레이저

우정콤보가 발동할 때 발동시키는 아군의 진행 방향으로 레이저를 발사한다. 발사된 레이저는 벽에 부딪히면 반사되어 진행되며[3] 최대 4번까지 반사되어 5번의 공격을 가한다.

상당히 넓은 범위를 커버 가능하며 각도를 얇게 두어 5번을 전부 보스에게 히트시키면 제법 높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우정콤보로 여겨진다. 덤으로 레이저 치고는 히트수가 높기 때문에(5히트씩 3발 총 15히트) 전갈 등을 처리하기에도 다른 레이저계 우정콤보보다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몬스터 : 이자나미, 데네브, 알라딘, 진화 해모수 등

2.1.4.1 록온 반사 레이저

말그대로 반사레이저가 가까이 있는 대상을 타켓팅해 반사되어 날아간다. 기존의 반사레이저보다 사용하기도 쉽고, 더 큰데미지를 줄수도 있다. 로이제의 수신화가 추가될때 메인우콤으로 첫 공개되었다.

해당 몬스터 : 수신화 로이제

2.1.5 덩크 레이저

아군의 진행 방향으로 발사되는 건 반사 레이저와 같지만, 반사되지 않으므로 노려서 맞추기 굉장히 힘든 우정콤보에 속한다. EL만 존재하며, 지옥급 강림 몬스터 비사문천의 우콤으로 처음 등장했다. 맞추기가 힘들다는 점 때문에 비사문천의 평가가 엇갈리게 하는 주범. 이후 마법학교 쥬얼즈 시리즈의 뽑기몹인 홍옥의 저격수 루비(루비 신화체)가 포격형 덩크레이저 EL을 달고 등장했다.
궁극 이하 강림몹 중에서는 전설의 무구 시리즈의 강림몹인 해변의 간판소녀 스퀼라(스퀼라 신화체)가 첫 채용. 단 이쪽은 파워형이기 때문에 위력 또한 29952로 너프되었다.

정확하게 맞춘다면 단일 우정콤보만으로도 손쉽게 수십 만의 대미지를 뽑는다. 당장 표기되는 위력만 봐도 포격형 편도 레이저의 34032보다 높은 41932. 게다가 루비 신화는 포격형이라 58705라는 흉악한 데미지를 자랑한다.

해당 몬스터 : 비사문천, 루비 신화, 스퀼라 신화

2.1.6 8방향 레이저

자신을 중심으로 8방향에 레이저를 발사한다. 수신화 스트라이크의 우정콤보로 채용되면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8방향인만큼 한줄한줄의 위력은 다른 레이저에 비해 낮으나, 광범위하게 잡몹을 잡는데에 매우 좋다. 게다가 가까이 붙어서 쏘면 딜량이 어마무시하다.

해당 몬스터 : 수신화 스트라이크, 수신화 하멜른

2.2 호밍류 우정콤보

표기된 개수대로 속성탄을 날려 랜덤으로 적을 공격한다. 4~25로 종류에 따라 그 개수 차이에 폭이 굉장히 넓다. 레이저와 달리 위치에 연연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발동시킬 수 있는 점이 매력이지만, 일반적으로 발동 후의 타겟 지정이 랜덤이기에 다수의 적이 맵 위에 존재하고 있을 때는 집중적인 대미지 누적을 노리기 힘들다.[4] 공격횟수가 많고 위치도 상관 없기 때문에 전갈형 몬스터를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다.

츠쿠요미 이후로 호밍흡수형 몬스터가 많이 배치되면서 단점이 더더욱 두드러지는 우정콤보이기도 하다. 호밍을 가진 몬스터를 다수 채용한다면 호밍흡수 몬스터를 최대한 빨리 제거할 필요가 있다.

2.2.1 호밍

보통 18발인 경우가 많다.

2.2.2 초강 호밍

데미지가 강화된 호밍, 발동 개수는 8발.

2.2.3 관통 호밍

호밍에 관통 효과가 부여되었다. 메인일 경우 8발, 서브일 경우 4발.

2.2.4 초강 관통 호밍

데미지가 강화된 관통 호밍. 초강, 관통과 마찬가지로 발동 개수는 무조건 8발이다. 특히 로렐라이와 보드카는 전형 또한 포격형이라 상당히 쏠쏠한 데미지를 준다. 이 떄문에 같은 몬스터 4기를 기용하는, 소위 함대 운용이 잦은 편이다. 특히 패자의 탑 20층 이전 뿐만 아니라, 21, 24, 26층에서도 강력함을 보여주는 4앨리스 함대가 유명.

해당 몬스터 : 신화 로렐라이, 신화 보드카, 신화 자목동자, 신화 라(패치 이후), 신화 앨리스 등

2.2.5 전속성 호밍

말 그대로 화수목광암 모든 속성의 호밍을 뿌린다. 메인 우콤일시 25발, 서브 우콤일시 10발이 발동된다. 데미지를 받는 입장에서는 꽤나 아픈 우콤이나, 쓰는 입장에서는 체감상 그렇게 강하다고 느껴지지 않지만 전갈 제거에 좋은 나름 쏠쏠한 우콤 정도. 첫 채용은 전설의 요도 무라사메부터. 이후 요도 시리즈 2탄에 해당하는 저승의 요도 무라마사도 같은 우콤을 채용했다. 신화 히카리, 신화 히미코는 서브우콤으로 장착.

2.3 확산탄류 우정콤보

2.3.1 확산탄

사방으로 확산탄을 발사한다. 주로 16방향으로 발사되는 경우가 많다. 확산탄은 위력이 너무나도 약하기 때문에 가장 천대받고 함정 취급받는 우콤으로, 신화체 몬스터의 보조 우콤으로 붙어 있는 경우가 많다. 목속 강림을 씹어먹고다녀 최상급 캐릭터로 평가받는 사카모토 료마의 유일한 단점이 우콤이라고 하는 이유가 이것 때문...

2.3.2 관통 확산탄

확산탄에 관통 능력이 부가된 버전. 적을 관통하여 뒤에 있는 적에게도 명중할 수 있다. 하지만 위력은 기존의 확산탄과 다를 바 없는 경우가 많아서 여전히 취급이 좋지 않다.(...)

2.3.3 반사 확산탄

기존의 확산탄과 동일하지만 확산탄이 벽에 1회 반사된다. 하지만 위력이 여전히 약하기 때문에 취급이 좋지 않다. 아수라가 보유하고 있는 우콤으로, 안그래도 확산탄 위력이 약한데 아수라는 파워형이라 확산탄 위력이 더 약하다.(...)

2.3.4 단거리 확산탄

제한된 범위로 확산탄을 발사한다. 기존의 확산탄보다 발사되는 탄의 수가 더 많지만, 탄의 확산 범위가 크게 제한되어있다. 제한된 범위에서 제법 많은 양의 탄을 밀집해서 발사하기 때문에 보스의 약점에 붙여서 발동하면 쏠쏠한 위력을 기대할 수 있으며, 전갈을 잡을 때도 유용하다. 확산탄류 우정콤보중 유일하게 높은 데미지를 준다.

2.3.5 독 확산탄

확산탄의 독 버전. 독 데미지 때문에 기존의 확산탄과는 달리 훨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전갈을 잡을 때 아주 유용하다.

2.4 폭발류 우정콤보

2.4.1 초폭발

자신을 기준으로 큰 폭발이 일어나 범위안에 데미지를 준다. 가까이 붙어있으면 약점에 데미지를 입힐 확률이 높기 때문에 우콤중 상위에 속한다.
폭발 우정콤보는 명중한 아군 몬스터와 폭발 범위 내에 있는 아군 몬스터의 우정콤보를 유도하는 기능도 있지만, 폭발로 인해 우정콤보가 발동할 경우 그 위력이 반감되는 단점이 있다.
제우스, 유그드라실, 신화 해모수, 진화 나폴레옹 등이 소유하고 있으며, 몬스 초창기에는 관통 타입에 폭발 우정콤보를 보유한 몬스터를 트리거라 부르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2.4.2 백폭발

초폭발와 비슷하지만, 위력이 낮은 대신 폭발 범위가 광범위하여 우정콤보 유도에 특화되어 있다.
아그나무트, 아그나무트X의 백폭발L이 대표적이다.

2.4.3 플레어

부동명왕이 최초로 가지고 나온 우정콤보. 주변 지역에 녹색 폭발을 일으키고, 폭발 범위에 있는 적 몬스터를 일정 확률로 기절시킨다.
초폭발, 백폭발과 달리 위력은 높은 편이지만 우정콤보 유발 기능은 없으며, 기절 확률이 높지 않다는 점이 흠이다.

2.5 메테오류 우정콤보

무작위의 적에게 메테오를 떨어뜨리는 우정콤보. 랜덤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실드나 빗톤에 박혀 사실상 허탕을 치는 경우도 있다.
낙뢰, 빙괴, 도토리 등 메테오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속성 상성을 적용받지 않고 피해를 주기 때문에 사실상 시각적인 이미지만 다르고 효과는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2.5.1 낙뢰

무작위의 적에게 낙뢰를 떨어뜨리는 우정콤보. 낙뢰에 맞은 적은 낮은 확률로 마비에 걸린다.

2.5.2 빙괴

무작위의 적에게 빙괴를 떨어뜨리는 우정콤보. 빙괴에 맞은 적은 낮은 확률로 수면에 걸린다.

2.5.3 도토리

무작위의 적에게 도토리를 떨어뜨리는 우정콤보. 도토리에 맞은 적은 낮은 확률로 마비에 걸린다.

2.5.4 메테오

무작위의 적에게 운석을 떨어뜨리는 우정콤보. 운석에 맞은 적은 낮은 확률로 기절에 걸린다.

2.5.5 초강 메테오

무작위의 적 1명에게 강력한 위력의 운석을 떨어뜨리는 우정콤보. 다른 메테오류 우정콤보와는 달리 적을 상태이상에 빠뜨리는 기능은 없다.
랜덤한 적 1명만을 타격하지만 그 데미지가 199,071(서브인 경우 110,595)라 은근히 쏠쏠하다. 밸런스 패치 이후의 신화 미카엘, 신화 노부나가, 신화 줄리엣, 신화 벨제부브, 할로윈 신화 베토벤α, 이자나미 제로만 가지고 있는 우정콤보.

2.6 기타 우정콤보

2.6.1 플라즈마

쿠시나다의 우정콤보로 명성이 드높은 우콤. 플라즈마가 통과하는 동안 지속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컨트롤에 따라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뽑을 수 있어 사기급 우정콤보 0순위로 꼽힌다. 이 때문에 쿠시나다의 경우 워프 통과시 플라즈마 소멸, 플라즈마 히트 수 너프 등의 칼질을 2번씩이나 당했을 정도. 이러다 보니 플라즈마를 채용한 몬스터 또한 쿠시나다, 진화 루시퍼, 신화 노아, 신화 소서노X[5] / 신화 달기, 신화 니라이카나이(서브우콤)가 전부.

2.6.2 에너지 서클

범위에 따라 S, M, L로 나뉜다. 아테나가 밸런스 패치로 서클L을 달기 이전에는 신화 루시퍼만이 유일하게 서클L 우정 콤보를 지닌 몬스터였는데, 신루시의 전형이 포격형이라 결국 루시퍼 사기설에 힘을 실어주는 주범(?) 중 하나가 되었다. 더구나 에너지 서클은 레이저류 우정 콤보와는 달리 레이저 배리어도 무시한다. 한편, 한판, 대만판 한정으로 포격형 서클L을 가진 설 한정몹 몽키보이 진화가 추가되면서 신루시, 진몽키가 포격형 서클L을 가진 유이한 몬스터가 되었다.

노아가 공개되면서 노아의 우콤인 전속성 에너지서클도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전속성 서클이라 유저들의 기대치는 상당히 높았지만 기대보다 큰 위력은 발휘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보통의 서클이 닿지 못하는 서클 안쪽까지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다는것은 큰 장점.

강림몬스터 올리브는 에너지하트를 들고나왔다. 영락없는 하트모양 에너지서클.

2.6.3 록 온 충격파

초승달 모양의 충격파가 체력이 낮은 적에게 발사되는 우정콤보.

2.6.4 관통 록 온 충격파

록 온 충격파의 관통 버전.

2.6.5 록 온 독 충격파

록 온 충격파의 독 버전. 자체 위력은 록 온 충격파보다 낮지만 독 데미지로 인해 효율성은 록 온 충격파보다 훨씬 높다. 전갈을 처치할 때 유용한 우정콤보.

2.6.6 참격

주변의 적을 칼날로 공격한다. 범위가 제한되어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히트수가 높아 전갈을 처치할 때 유용하고 히트 판정이 좋아서 경우에 따라 준수한 위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첫 적용은 에이전트 시리우스.

2.6.7 샷건

가까이 있는 적에게 100발의 탄환을 발사하는 우정콤보. 탄환 하나의 위력은 낮지만, 가까이 붙어서 우콤을 발동시키면 의외로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바리에이션으로 '전방위 샷건'이 존재한다. 전방위 샷건은 일반 샷건과는 달리 가까이 있는 적이 아니라 전방위에 100발의 탄환을 뿌리며, 위력이 일반 샷건보다 강하다.

2.6.8 플레임

텐구, 라 등의 몬스터가 갖고 있는 SS의 우정콤보 버전. 근접해야 제 위력이 나오기 때문에 발동조건을 맞추기 좀 까다로운 편. 뽑기 몬스터 중에는 샐러맨더, 강림 몬스터 중에는 신화 동탁(첫 채용), 미나모토노 요리토모만 가지고 있는 우콤.

2.6.9 독안개

신화 리본, 진화 세이메이 등의 몬스터가 갖고 있는 SS의 우정콤보 버전. 독 데미지가 높은 편에 속하지만, 록 온 독 충격파나 독 확산탄에 비해 피해를 줄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어있다. 미진화 및 진화 바실리스크, 신화 폭스 메탈 등이 우콤을 보유하고 있다.

2.6.10 뇌격

최초로 명중한 적을 기준으로 가까이 있는 적에게 무속성 전류가 흐르는 우정콤보. 체인 라이트닝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위력은 153750(진화 가브리엘은 포격형이므로 215250(!))이며. 타 몬스터에게 뇌격이 전파될수록 위력은 반씩 깎여나간다. 대흑천과 가브리엘 진화가 뇌격 우콤을 보유하고 있다.

2.6.11 반사 분열탄

말그대로 벽에 부딪히면 여러개로 분열되는 탄을 발사하며 위력은 12400. 아발론의 우정콤보인 리와인드 블래스터와 비슷하나 발사수가 훨씬 더 적은대신 위력이 매우 높다. 첫 등장은 한정 몬스터인 지킬&하이드 진화/신화체. 이후 수신화 로이제가 이 우콤을 서브로 달고 대흑천 지옥 0순위 키몹으로 주목받으면서 해당 우콤이 대세가 되었다. 그리고 아이리스 신화체가 보유중. 아이리스는 유형이 무려 포격형이라 데미지가 매우 높다.

2.6.12 확대 폭파탄

거대화된 폭탄으로 랜덤한 적 1체를 무속성 폭탄으로 공격하며, 거리에 따라 위력이 증가하는 방식이다. 무보정 시 위력은 17220. 첫 적용 대상은 달타냥 진화이며, 이후 알라딘 수신화에도 적용되었다.

2.6.13 추종형 관통탄

해당 우콤을 건드린 상대를 쫓아 속성 관통탄이 방사되며, 위력은 발당 7845. 상대가 멈출 때까지 관통탄이 계속 발사되기 떄문에 무시무시한 폭딜을 뽑아낼 수 있어 사기급 우콤으로 꼽힌다. 첫 적용 대상은 달타냥 신화이며, 이후 봉신연의 시리즈 강림몹인 문중 신화체에도 서브우콤으로 적용되었으나 이쪽은 강림몹인 탓인지 어느 시점에서 관통탄이 끊기도록 너프된 채로 적용되었다.

2.6.14 브레스

가까운 적을 향해 무속성의 범위공격을 한다. 데미지는 생각외로 높은편. 보유 몬스터는 오라곤과 그 바리에이션 몬스터, 시그너스 효가, 미즈키 나나미 수신화체이다.
  1. 사실 공식적으로는 버티컬레이저가 아닌 편도레이저이다. 위로 빛속성의 편도레이저를 발사하고, 보조 우콤으로 아래로 어둠속성의 편도레이저를 사용하는데 보조우콤과 메인 우콤의 데미지가 동일하다.
  2. 비슈누. 마족킬러L+포격형으로 피에로 던전의 메인 딜러로 활약 가능하다.
  3. 반사되는 각도는 몬스터가 벽에 부딪혔을 때 반사되는 각도와 동일하다
  4. 다만 약해진 적을 먼저 공격하도록 설계된 경우가 있다. 비제라, 몬타나(모니카) 등.
  5. 본가, 해외판 통틀어 최초로 포격형 플라즈마를 적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