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쌍용기 볼발자크

無双竜機ボルバルザーク

1 설명

듀얼마스터즈의 카드.
유희왕만큼 사기카드는 없는 듀얼마스터즈지만, 그 듀얼마스터즈에서도 그 효과의 강함으로 치자면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최강 카드 중 하나이다.

51I4WC1X8QL.jpg

종류 : 크리쳐
문명 : 불/자연 레인보우
종족 : 아머드 드래곤/어스 드래곤
파워 : 6000
코스트 : 7
DM - 10 성권편1 베리 레어
-능력-
스피드 어태커(이 크리쳐는 소환멀미를 하지 않는다)
더블 브레이커(이 카드는 쉴드를 2장 파괴한다)
마나존에 둘 때, 이 카드는 탭 해 둔다.
이 크리쳐를 배틀 존에 냈을 때 다른 파워 6000의 크리쳐를 모두 파괴하고 이 턴의 뒤 한 번 더 자신의 턴을 실시한다, 그 턴의 마지막에 자신은 게임에서 진다.

'게임에서 진다' 라는 엄청난 패널티를 가지고 있음에도 이 카드가 강한 이유는 자신의 턴을 한 번 더 실행하기 때문이다. 마나를 두 배로 사용할 수 있고, 쉴드도 이 카드 한장으로 4장이나 부술 수 있으며 상대가 블로커를 가지고 있더라도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다.(상대의 턴이 돌아오지 않게 되므로) 거기다 몬스터를 더 전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카드가 나왔을 당시에는 이 카드가 배틀존에 출현하면 반드시 상대가 패배한다고 할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자랑했다.

이 카드의 등장으로, 저코스트의 크리쳐를 대량으로 전개하면서, 마나가 쌓이면 볼발자크를 내, 실질 모든 크리쳐가 2회 공격+@를 가능하게 하는 전법을 특기로 삼는 위니 덱, 이른바 볼발 덱이 등장, 일본 대회의 상위권을 휩쓸게 된다.

한 때는 듀얼마스터즈=볼발마스터즈라는 오명을 만들기도 했다. 이후, 제한 카드가 된 뒤에도 각종 카드의 조합으로 메타게임의 상위를 달렸고, 결국 듀얼마스터즈 사상 최초의 금지 카드가 되었다.

그리고 한국판에서는 발매사인 손오공측에서 그 사기성을 우려했는지, 아예 성권편 카드 리스트에서 짤라버렸다. 이녀석의 사기성을 생각하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이녀석이 금지를 먹고 몇년후, 이녀석의 이름을 잇는 녀석이 등장하게 되는데...

2 무쌍룡기 돌자크

무쌍룡기 돌자크
종류 : 크리처
문명 : 불/자연
종족 : 아머드 드래곤/어스 드래곤
파워 : 6000
코스트 : 6

슈퍼덱4탄 - 빅토리 소율

-능력-

  • 이 크리처가 공격할때 상대방 6000이하 크리처를 하나를 마나존에 놓습니다.
  • W브레이크

2.1 볼발자크 전광 드래곤

ボルバルザーク・紫電・ドラゴン

볼발자크 전광 드래곤
종류 : 크리쳐
문명 : 불
종족 : 아머드 드래곤/무사
파워 : 7000
코스트 : 7
DM-28「전국편(배틀 갤럭시)」베리 레어

-능력-

  • 무사류 제네레이트(이 카드를 배틀 존에 냈을 경우, 자신의 패에서 크로스기어 1장을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제너레이트 할수 있다.)
  • 매 턴 이 카드가 처음으로 탭 되었을 경우, 언탭한다.
  • 더블 브레이커(이 카드는 쉴드를 2장 파괴한다)

위의 녀석을 조금 약화시켜서 내보낸 버전...이지만 그래도 상당한 위력을 자랑한다.

우선 무사류 제네레이트 능력, 기본적으로 크로스기어는 일단 코스트를 지불하고 배틀존에 내고(이 과정을 제너레이트라고 한다.) 그 다음에 그 코스트를 한번 더 지불해야만 크리쳐에게 장착(이과정은 크로스 라고 한다.)할 수 있다. 덕분에 크리쳐에게 크로스하기 까지의 시간이 꽤 걸리는 편이지만 이녀석의 효과를 이용하면 그 시간을 단축하는 게 가능하다. 또한 요즘에는 다른 크로스기어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크로스 하게 해주는 크로스기어도 있기 때문에 여차하면 즉석에서 크로스도 가능.

그리고 문제의 두번째 능력, 매턴 처음으로 탭 됐을 때 언탭한다는 능력은 언뜻 보면 문제가 없어 보이나. 듀얼마스터즈에서는 배틀 페이즈 중에 공격 제한 횟수가 없다. 다만 공격을 할 때는 크리쳐를 탭 해야 하는데, 한번 탭[1] 된 크리쳐는 그턴 다시 언탭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1턴에 1번만 공격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녀석은 1턴에 1번 뿐이지만 탭 되었을 경우 자기 효과로 다시 언탭해 공격이 가능하다. 즉 1턴에 2회 공격 능력을 가진 거라는 거다. 거기다 더블 브레이커인 덕분에 잘 하면 이녀석만으로 실드를 최대 4장이나 깨 부술수 있다. 그리고 위의 녀석과 달리 턴이 지나도 게임에서 지진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용할수도 있고. 다만 위의 녀석과는 달리 스피드 어태커가 아니라는 점이 조금은 아쉽다. 그래도 요즘은 드래곤을 스피드 어태커로 만들어주는 카드가 널렸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지만.

애니메이션인 듀얼마스터즈 크로스에서는 볼샤크 야마토 드래곤, 볼메테우스 무사 드래곤과 함께 주인공 키리후다 쇼부의 필살 카드로써 활약했으며, 최종화에서는 코스트 10의 크로스기어 초은하검 THE FINAL을 자신의 능력으로 코스트 없이 제네레이트 한뒤, 배틀 존에 있던 다른 크로스기어 네뷸라 윙의 능력으로 코스트 없이 크로스하고, 초은하검 THE FINAL의 능력으로 한번의 일격으로 모든 실드를 브레이크하는 갤럭시 브레이커가 되어 최종보스 자키라의 실드를 모두 박살낸뒤, 2번째 공격으로 자키라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했다.

  1. 세로 방향의 크리쳐를 가로 방향으로 꺾는 행위를 말한다. 반대의 경우는 언탭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