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항목은 배틀 스피리츠의 관련된 용어를 적어둔 항목입니다
- 상위 항목 배틀 스피리츠
1 룰 관련 용어
- 덱
- 스피릿, 매직, 넥서스, 브레이브 등으로 구성된 덱. 최소 40장. 0이 되면 패배한다.
- 코어
- 코스트로 사용되는 것. 라이프도 코어로 이루어져 있다. 스피릿의 소환, 매직의 사용, 넥서스의 배치등에 필요하다. 코스트로 사용한 코어는 트래쉬 존으로 이동하여 다음 자신의 턴의 리플래쉬 스텁에 리저브로 복귀한다. 자신의 메인 스텝때는 필드위와 리저브에 있는 자신의 코어를 마음대로 이동 시킬 수 있다.
- 소울코어
- 2015년에 새롭게 추가된 코어. 게임 개시시 리저브에 두는 4개의 코어중 1개를 소울코어로 할 수 있다. 다른 코어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으나, 보이드나 라이프로 보내지지 않는다.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1] 또한 코어 제거 효과를 일반코어와 소울 코어가 동시에 받을 경우, 올바른 효과 범위내에서 소울코어의 소유자가 소울 코어가 효과를 받을지 안 받을지는 정한다.
- 소울 코어와 일반 코어는 동시에 이동하는 취급으로 서로의 위치를 바꿀 수 있으며, 이때는 순간적으로 유지코스트 이하가 되어도 소멸하지 않는다. 다만 어디까지나 이동 취급이라서 코어 이동 관련 효과는 받는다.
- 라이프
- 코어로 구성된 라이프. 시작시 5개. 태그배틀시에는 8개로 시작한다. 상한은 없다. 0이 되면 패배한다.
- 보이드
-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는 코어를 모아두는 곳.
- 리저브
- 미사용의 코어를 두는 장소. 자신이 게임에서 사용가능한 코어 창고.
- 파괴
- 필드위의 스피릿, 넥서스, 브레이브등의 카드가 배틀 혹은 효과에 의해 묘지로 가는것. 이때 카드위에 코어는 리저브로 돌아간다. 그외에도 자신의 메인 스텝시 코스트 확보를 위해서 스피릿 위의 코어를 전부 사용하면 레벨 0으로 취급되어 파괴되나 이때는 '파괴시 발동하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
- 회복 (상태)
- 카드를 세로로 한다. 스피릿은 어택이나 블록 가능한 상태가 된다.
- 피로 (상태)
- 카드를 가로로 둔다. 스피릿은 어택이나 블록을 할 수 없다.
- 트래쉬 존
- 묘지. 사용한 코어. 파괴된 카드는 전부 여기로 간다.
- 레벨
- 카드의 레벨. 카드에 명시되어 있는 숫자이상의 코어를 카드위에 올려두는 것으로 레벨업이나 레벨 다운이 가능하다. 카드별로 레벨에 따라 요구하는 코어의 숫자가 다르다. 스피릿의 경우 카드위의 코어가 전부 없어지면 레벨0으로 취급되어 파괴된다.
- 배틀 포인트 (BP)
- 카드의 전투력. 스피릿간의 전투는 일반적으로 이 수치를 비교하며, 낮은 쪽이 전투결과 파괴된다. 같다면 양쪽 다 파괴된다.
- 어택
- 세로인 카드를 가로로 바꾸어 선언. 상대에게 공격한다.
- 블록
- 세로인 카드를 가로로 바꾸어 선언. 상대가 하는 공격을 블록한 몬스터로 방어한다.
- 플래쉬 타이밍
- 어택 / 블록시 매직이나 스피릿의 특정 효과를 발동할 수 있는 타이밍.
- 드로우
- 드로우 스텝 또는 카드의 효과로 덱의 위에서 카드를 특정 매수 자신의 패에 더하는 것.
- 오픈
- 드로우와는 다르게 덱 위에서 카드를 양 플레이어가 확인 할 수 있도록 확인 하는 행위. 또는 패에 있는 카드를 양 플레이어가 확인 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행위. 즉 양 플레이어가 카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 코스트
- 카드를 사용할때 필요한 코어의 숫자. 카드 왼쪽 위에 적혀 있다. 코스트로 사용한 코어는 트래쉬 존으로 간다.
- 경멸(경감) 심볼
- 코스트를 줄일 수 있는 심볼. 코스트의 오른쪽에 그려져 있다. 자신 필드위에 존재하는 경멸 심볼과 같은 색의 스피릿, 넥서스에 맞춰 코스트를 줄여준다. 예를 들어 녹색의 경멸 심볼이 2개인 현자의 나무 열매(코스트4)는 필드위에 녹색 스피릿이나 넥서스가 있을 경우, 최대 2까지 코스트가 줄어 코스트3이나 2로도 배치할 수 있게 된다.
- 버스트
- 히어로즈 추가 룰. 이 버스트를 지닌 카드는 버스트 존에 세트할 수 있으며, 세트된 상태에서 조건 만족시 노 코스트로 발동시킬 수 있는 효과이다.
- 소멸
- 2013년 룰 5.0에 맞춰서 추가된 단어. 간단히 말하자면 기존의 코어가 레벨1 이하가 되어 파괴되는 것을 정식 단어로 표현한 것이다. 그동안은 코어가 없어서 사라지는 것도 파괴라고 불러서 파괴시 효과가 되나 안되나의 문제로 꽤 말이 많았던지라, 룰을 정리하면서 새롭게 추가되었다. 또한 이와 동시에 소멸에 관련된 효과도 추가.
2 기타 용어
- 덱 아웃
- 덱이 0장이 되어 패배하는 것.
- 코어 부스터
- 코어 상승을 가속하는것. 대표적으로는 넥서스 '현자의 나무 열매'를 배치하고 신나게 맞아주는 것이다.
- 코어 슈트
- 카드 위에 있는 코어를 다른 곳으로 보내어 스피릿의 레벨을 내리거나 파괴시키는 전술중 하나, 자색의 특기.
- 하이 랭커
- 프로급의 실력을 지닌 카드 배틀러를 의미한다.
- 사이클
- 특정한 형식을 색별로 돌려서 낸 것들의 표현. 예를 들어서 "이 스피릿은 적색의 스피릿으로도 취급한다"는 효과를 지닌 백색, 녹색, 청색 스피릿들은 "이 효과의 사이클 스피릿"이라는 식으로 부른다.
- 오노 시합
- 진흙탕 시합. 드로우 게임을 의미하는 변종어. 오노 다이스케가 관여한 시합에서 유래.
과연 오노D
- 카리스마
- 공식 선전을 담당하는 인물. 2014년까지 갤럭시 와타나베, 매지컬 사키, 암흑전사 봄버, 저스티스 타치바나가 있었으나 2015년에 시리즈를 일신하면서 매지컬과 저스티스가 졸업하고 그 자리를 레전드 타치바나, 어그레시브 켄타가 메꾸고 있다. 주로 공식대회의 아나운서, 각종 선전 프로그램등을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