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천하

富有天下

1 사자성어

부자 부, 있을 유, 하늘 천, 아래 하

하늘 아래의 부(富)를 혼자서 다 차지했다는 뜻으로, 천자(天子)의 부유함을 일컫는다.

2 웹게임

공식 홈페이지 [1]
팬 카페
블루솜 홈페이지

'블루솜'이 개발하고 '백호소프트'가 서비스를 맡았던 국산 웹게임이다. 게등위 등급은 12세 이용가.

무역과 교역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특별한 점은 보이지 않는 흔한 웹게임이다.

물론 여기까지만 보면 평범한 웹게임에 불과하지만....

파일:Attachment/부유천하/buyucheonha1.gif[2]

점검 중 게임이 삭제된 전무후무한 게임
현재 "사실상" 서비스 종료 (2011-05-02 13:00:00 ~ 사실상 영구적)[3]

이 문서가 있는 이유는 길고 아름다운 점검 기간 때문. 2011년 5월 2일 오후 1시부터 시작된 부유천하 긴급 서버 점검은 영원히 끝나지 않고 결국 2013년 1월 18일을 기점으로 홈페이지가 소멸되며 게임 자체가 사라졌다.[4]

이 황당한 결말의 까닭은 대략 2가지로 추측되고 있다. 개발사가 망했다 혹은 게임 서버를 포함한 모든 정보가 손실되었는데 결국 복구하지 못했다. 게임 서비스를 담당하는 백호소프트는 2016년까지도 업무를 하고 있지만, PC 온라인 게임은 사라지고, 모바일 게임만 남아있다. 개발사인 블루솜은 이후 인도의 릴라이언스 그룹에 회사지분을 매각하며 인수되었다. 블루솜의 홈페이지는 예전의 그곳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지금은 블로그 형식이며 제일 먼저 보이는 리로드라는 게임은 이후 창공의 수호자라는 이름으로 오픈되어 서비스 중이다. 일부 카드가 소개되어 있는데, 이름만 바뀐 채 게임 내에서 볼 수 있는 카드가 몇 종 존재한다.

현질러 : 어어어얽 내돈ㅠ
  1. 2016년 10월 29일을 기준으로 명함제작 사이트로 이동된다. 즉, 이미 공식 홈페이지는 말소되었다는 의미다.
  2. 그림 하단 '~정상적인 플레이가' 부분을 자세히 보면 공지 문장 아래 '~간단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라는 글귀가 보인다. 긴급 서버 점검 안내조차 뭔가 급박하고 조잡하게 만들어졌다는 것이다.사실 이 모든게 이벤트였다
  3. 이젠 어떤 게임이건 연장점검만 몇 번 했다 하면 무조건 이 게임이 언급된다.
  4. 보통 게임이 망하더라도 '서비스 종료 공지'는 남기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건 오직 점검 공지 이후 아무런 예고도 없이 홈페이지가 사라지며 게임 자체가 소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