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택

BlueStacks-Logo.jpg

BlueStacks

1 개요

공식 홈페이지
블루스택 커뮤니티

Android용 애플리케이션을 윈도우 PC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에뮬레이터. OS X버전은 없었지만 7월 2일 기준으로 다시 나왔다! 다른 기능성 앱들은 PC용으로 나온 프로그램들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으니 대부분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폰으로만 나온 게임을 하고 싶은데 폰이 없다거나, 폰은 있지만 컴퓨터로 플레이하고 싶다거나, 폰 사양이 게임에 못 미치거나 하는 경우 쓴다. 2.5.61 버전까지 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 펌웨어 버전은 4.4.2.

2 소개

기본적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PC 환경에서 휴대기기 안드로이드 환경과 동일하게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하도록 하는 게 목적이라 설치 및 사용이 매우 간편하다. 추가 설치할 것들도 전혀 필요 없고, 구글 플레이 등 기본적인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어 사용하기 쉽다. 고사양 게임 외에는 잘 돌아간다는 평. 하지만 Genymotion에 비하면 최적화와 속도는 다소 부족하다고 한다. 신기하게도 키보드로 뒤로가기, 메뉴, 홈으로 가는 키를 조작할 수 있다. 키보드로 게임도 할 수 있다.

사용하기 쉽고 홍보도 꽤 되어 있어 PC로 안드로이드 게임을 돌리려는 사람들 사이에선 가장 유명하다. 대한민국에서도 나름 네임밸류가 있는 편. 대부분의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지만, 액션이 들어간 게임보다는 주로 룰더스카이 같은 SNG나 카드게임을 원활히, 혹은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사용한다. 당연하지만 리세마라 계정 양산용으로도 자주 사용하고 있다. 확실히 그런 게임하다 보면 컨트롤에 있어서 터치보다는 마우스가 이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악용의 소지가 있어 게임 제작사들은 꽤나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막아도 플레이 가능한 기기가 없는 유저들이 항의하는 등 반대에 많이 부딪친다. 포털에서는 막힌 게임을 뚫기 위해 루팅 버전 블루스택을 찾는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당연히 루팅 버전도 있는데, BS tweaker를 사용하면 xposed framework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BS tweaker를 사용하면 모델명과 파티션, 해상도, 램 등을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다. 또한 BSeasy 툴로 루팅 및 해상도, 파티션 변경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곳에서 특정 게임이 막힌 블루스택을 뚫거나 각종 팁을 볼 수 있어 블루스택의 성지로 불리고 있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램은 768MB. 당연하지만 운영체제의 램을 떼다 쓰는 것이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면 이 램의 용량을 바꿀 수 있으며, 0.9.30 버전에서는 최대 2GB까지 늘릴 수 있었다.

3 단점

다만, 한 달마다 $2를 내지 않으면 특정 광고 팝업이 뜨는데 신나게 게임하다가 '블루스택을 계속 이용하려면 2달러를 결제하거나 이 앱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식의 팝업이 갑툭튀하여 게이머들의 짜증을 유발한다. 홈 버튼 같은 걸 눌러도 없어지지 않고, 무조건 다운받던지 결제하던지 해야 한다.

무한로딩이 반복되는 오류가 시시각각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설치나 상하위 버전으로 재설치를 시도하는 수밖에 없는데, 중요한 점은 하위버전도 결코 안정적인 게 아니라 앱 싱크 오류가 나서 제시되는 해결책이 상위버전을 받는 거(....)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백업 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아서 메모리 점유가 계속되는 경우가 보인다. 이 때는 프로세스 관리에 들어가서 HD로 시작하는 블루스택 관련 프로세스를 종료시킬 필요가 있다. 데이터를 주고 받는 상황에서 종종 무한로딩이 일어나는 것. 본사에 연락을 취하여 문제제기를 하였으나 답변은 버그는 알고 있으나 수정이 굉장히 어려워서 고치질 못하겠다고 한다.

해결책은 위에서 서술한 리인스톨, 다운그레이드, 그래픽 카드 업그레이드 이외에도 "C:\ProgramData\BlueStacksGameManager"(Windows10, 설치 위치 지정 없음)으로 들어가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해결 되는 경우가 있다.

4 기타

특이하게 Android Studio와 호환이 되며 킷캣(4.4.x) 기기의 에뮬레이터로 블루스택을 써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