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바 레이(彩羽レイ)
만화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의 히로인.
작 중반, 신태일과 네오의 전투로 인해 발생한 균열을 통해 디지털 월드에 소환된 의문의 소녀다. 디지몬들의 습격을 받고 있던 것을 태일 일행이 구해주며 일행에 합류. 처음에는 디지몬을 두려워해, 제로마루를 무서운 괴물로[1] 여기며 일행과 거리를 두지만, 왕쿠가몬에게 납치당할 때 제로가 보여준 상냥함을 계기로 좋은 디지몬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후 태일과 함께 모험을 하며 시그마와 고토쿠지 마리 전을 옆에서 지켜보았다. 비록 짧은 모험이었지만, '디지몬과 인간의 교류'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등 태일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기도. 허나, 도중 홀리엔젤몬을 노린 네오의 침공을 막기 위해 태일과 제로가 잠시 일행에서 떨어진 사이, 네오의 세번째 부하 후지모토 히데토가 레이에게 접근. 어째선지 히데토를 알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히데토를 따라 나선다. 돌아온 태일이 레이를 쫓아 히데토를 추격했을 때, 레이가 직접 충격적인 이야기를 꺼내는데…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이바 네오의 여동생이었다.
과거, 네오가 길을 잘못 타기 전에는 사이바 남매와 후지모토 히데토는 친우로, 네오와의 디지몬 배틀에서 히데토가 패배한 이후[2] 네오에 대한 호기심을 계기로 집에 찾아왔다가 레이와 만난 일을 계기로 절친 사이가 되었다고. 레이도 히데토를 자신의 오빠처럼 생각하며 친하게 지냈다.
하지만 히데토가 자기 파트너 디지몬인 오그와 메르가가 진화한것을 알리러 간 그날이 비극의 시작이었다.하필이면 그날 히데토를 보고 달려나간 레이가 사고를 당한것.그리고 그 사고로 인해 평생 걸을수 없는 하반신 불구가 되어버리고 만것이다.이 일을 계기로 히데토는 큰 죄책감에,네오는 삐뚤어지고 말았다.하지만 어째서인지 디지털 월드에서는 다리가 멀쩡히 걸어갔는데,이것은 디지털 월드의 영향인듯.그리고 펜던트를 가지고 있는데 사실 이게 디지멘탈이다.
사족으로, 외견이 신태일보다 성숙해보여 연상으로 오인받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공개된 설정에 의하면 서로 나이는 동갑으로, 작중 태일과 나이가 같은 유일한 캐릭터다. 나머지 인물들은 전부 연상이다.
본편에서 서로를 믿고 의지하는 등의 모습이 어필해 동인 2차창작에선 태일과의 커플링이 꽤 지지 받는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