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펜터

Serpentor_Was_A_Badass_650x483.jpg

G.I. Joe에서 나오는 악당이자 코브라의 멤버중 한 사람. 그리고 극장판에서는 중간보스.
성우는 리차드 가우티어
이름의 유래는 큰 뱀을 뜻하는 serpent
코브라 커맨더와 리더 자리를 두고 갈등하는 일이 많다. 링크
1986년에 첫 등장.
80년대 애니에서 코브라 커맨더의 무능함에 실망한 닥터 마인드벤더와 코브라 멤버들이 카이사르의, 나폴레옹,아틸라, 필립 2세, 알렉산더 대왕, 이반 뇌제, 블라드 체페슈, 한니발, 징기스칸, 라스푸틴, 몬테주마 등 전설적 정복자들의 DNA를 섞어서 만든 개조인간이다.
코브라 커맨더를 대체할 리더였지만 자신을 코브라 황제라고 자칭하고 패권을 장악하는데 간부들도 질리는 고압적인 성격과 말버릇 "'이것이 내 명령이다!"' 때문에 시청자들도 코브라 커맨더를 그리워 하는 이가 많다.
거기다가 시즌2 부터 코브라 커맨더보다 서펜터의 비중이 많아져서 코브라 커맨더는 공기화
원래 천재 전략가 손자(손자병법의 그 손자 맞음)의 DNA도 넣으려고 했는데 지아이조의 방해로 실패하여 손자의 냉정함과 전략적 브레인은 없음 + 정복자적 성격 더러움 + 고압적인 성격 그리고 탄생부터 리더로 받들어져서 코브라 황제를 자칭하는 막장 리더. 그나마 양심있어서 그런지 히틀러 DNA는 넣지 않았다.
그리고 코브라 커맨더는 조직 내에서 수장인데 서펜터는 엠파이어이다....
보통은 같은 팀이지만 이익 앞에선 싸우는 걸 보면 같은 계열사인 트랜스포머의 메가트론과 스타스크림을 보는 듯 하다.
87년도 극장판에서 코브라-라의 독재자 골라블러스와 손잡고 코브라 제국을 세우고 세계정복을 꾸민다.
중간보스로 활약하고 듀크를 코마에 빠지게 만들고 자신의 뱀 두마리를 부려 팔콘을 고전시키게 하였으나 나중에 뱀이 된 코브라 커맨더에 의해 저지 당하고 덕분에 서펜터는 코브라 커맨더!라고 외친다. 그리고 팔콘과 싸우다가 간이 비행보트에 망토가 끼어서 퇴장.
그리고 1989년도 dic 시리즈에선 다시 부활한 코브라 커맨더에 의해 파충류로 전락하고 조기 리타이어. 링크
닥터 마인드벤더도 그의 수하.
여담이지만 그의 명대사는 "This I command" (이건 내명령이다!)이다.
그런데 89년도 애니 초반부 이후로 코믹스 외에는 다른 지 아이 조 시리즈에선 전혀 안나온다.
2010년 g.i. joe renegades에서 뱀의 모습으로 잠깐 등장하지만 애니 자체가 인기가 없어서인지 조기종영되어 떡밥으로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