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우연

213682915223.jpg

이 항목은 베이비블루 핑거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근데 과연 이렇게 쳐서 넘어오는 사람이 있을까. 그냥 베블핑거로 해

1 소개

스피릿 핑거스의 여자주인공. 18세의 평범한 인문계에 다니는 여학생이다.
특별하게 예쁜 것도 아니고, 개성이 넘치는 편도 아닌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여학생이다.
남들에 비해서 열등감이 큰 편으로, 늘 자신감이 없고 소심한 성격에 두꺼운 안경을 끼고 다니는 전형적인 모범생. 승마살이 가득한 자신의 두꺼운 허벅지를 늘 콤플렉스로 여기고 있으며, 자신보다 잘난 사람들을 부러워한다. 가족 관계로는 부모님과 오빠, 남동생이 있다. 오빠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히 나오지 않았지만 서울대 법대에서 공부 중인 수재에, 남동생은 이제 10살로 보기 드문 천재로 영재학원에 다니고 있다. 공부는 반에서 3등을 할 정도면 꽤나 잘하는 수준인데도 늘 부모님한테서 성적이 좋지 않다며 구박을 받고, 다른 형제들과는 완전히 다르게 차별대우를 받는다. 심지어 주변 친구들에게까지 꽤나 무시를 당한다. 염세라를 제외한 조미래의 반응을 보면 이성에게 평상시에도 인기가 많은 타입은 아니다.
부모님은 아버지 쪽은 외모는 별로라고 어머니가 직접 인증했으나, 무용과 출신의 예쁜 어머니[1]결혼했고 어머니의 차종이 상당한 고급차임을 고려하면 상당히 잘나가는 전문직일 확률이 높다.

2 작중행적

홍대 근처를 지나다가 그림을 그리려 나온 스피릿 핑거스 멤버들과 벌칙으로 한겨울 추운 날에 여름 옷을 입고 모델로 선 남그린을 보게 되는데 구선호를 보고는 한눈에 반해서 그를 뚫어져라 쳐다보다가 눈이 마주치게 된다. 하지만 그림에 관심이 있는 줄 알고 자신을 쳐다본 줄 안 구선호는 송우연에게 다가가서 모델을 잠시 서달라는 부탁을 하게 되었고, 이후에 송우연을 그려준 그림을 주며 관심이 있으면 연락해달라는 제안을 받았다. 송우연은 구선호에게 남몰래 호감이 있었던 지라, 연락하고 싶었지만 선뜻 연락을 하고 있지는 못해서 친구들에게 털어놨고, 우연히 장난기가 발동한 친구의 장난으로 구선호에게 연락하게 되어, 용기를 내서 찾아가서 스피릿 핑거스 모임에 가입하게 된다. 늘 매주 주말마다 독서실을 간다는 핑계로 몰래 스피릿 핑거스 모임에 다니고 있다.
평상시에는 평범한 여고생이지만 안경을 벗고 앞머리를 내리면 꽤나 예쁘다는 평이 있다. 키는 160cm로 블랙 핑거 다음으로 가장 작다.
최근화에서 점점 예뻐지고 있다
하지만 스피릿 핑거스에 든 이후로 그림에 관심이 생겨서 학교에서 크로키연습을 하고 있다.
친구들에게 크로키모델이 되어달라고 부탁하면서 크로키를 그릴 정도이다.

3 주변관계

3.1 대인관계

모임 내에서 남기정과 마찬가지로 가장 나이가 어려, 동아리 내에서 막내 취급을 받고 있다. 블랙 핑거와 민트 핑거, 핑크 핑거와는 서로 언니 동생하며 사이좋은 자매처럼 지내는 사이. 나머지 멤버들과도 역시 원만하게 잘 지낸다. 블루 핑거인 구선호는 짝사랑 대상이다. 처음 스피릿 핑거스에 가입하게 된 계기도, 테마 색깔을 좋아하는 색깔이 아닌 구선호가 직접 골라준 베이비 블루로 정한 것도 바로 그 이유. 하지만 정작 구선호 본인은 남그린을 좋아하기 때문에 구선호와는 아예 이어질 가능성이 없을 듯하다. 애초에 구선호는 송우연을 그저 귀여운 여동생으로만 여긴다.

레드 핑거인 남기정과는 서로 티격태격하는 사이지만 플래그가 서있다. 애시당초 남자주인공은 남기정이기 때문에 당연하다. 일진들에게 강제로 놀림을 당해서 기분이 우울할 때 남기정이 자신의 몰골을 놀리는 것을 보고 재수없고 제멋대로 하는 녀석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남기정이 훈남이기는 하지만 똥쟁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첫 인상이 별로였던지라, 그닥 이성으로서의 호감은 가지고 있지 않는듯... 하지만 남기정이 일진들에게 놀림을 당했던 걸 비밀로 지켜주고, 자기 그림은 아예 보지도 않을 거라고 하면서도 자신을 그린 송우연의 그림에 '배불뚝이 열라 잘헷어요'라고 나름의 감상평을 남긴 것을 보고는 츤데레 같다며 귀엽다고 웃었다. 정말 싫을 정도로 나쁜 녀석이라고 인식하는 건 아닌 듯. 게다가 최근 들어 남기정을 은근 신경쓰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학교에서 크로키 연습을 하는데 자기도 모르게 기정이를 생각하면서 그릴정도 그렇게 사랑은 시작되고 드디어 남기정을 보고 두근거렸다!

친구로는 같은 학교에 다니는 염세라와 조미래가 있으며 서로 어릴때부터 지낸 베프 사이...였는데 조미래와는 그간 쌓여왔던 갈등이 폭발하며 냉전 상태에 있었다. 하지만 염세라의 충고를 들은 조미래가 먼저 사과하면서 다시 화해모드로 돌아서게 된다.

3.2 가족관계

남동생인 송우돌과도 서로 티격태격하는 사이이다. 사실 우돌은 누나의 관심을 받으려고 늘 그러는 거지만, 본인은 가족 내에서 늘 다른 형제들과 차별 당하는지라 그런 남동생을 얄밉게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우돌이 그림 그리는 것을 무시할 때 "누군가가 소중히 여기는 것을 무시하면 안 된다" 라고 조언을 하거나, 우돌이 친구 따위 쓸모 없다고 얘기할 때 진심으로 걱정을 하는 둥 누나로서의 역할은 잘 하고 있는 듯 하다.심지어 70화에서 유일하게 우연이 가출하려는 걸 막으려 한 것도 송우돌이다.
엄마는 젊었을 때 무용을 했지만 발목을 다친 후 그만둔 듯하다. 공부만을 강요하며 반에서 3등하는 딸을 무시하고 잔소리를 퍼붓는다. 우연이가 "엄마 눈에는 부족해보여도 열심히 하고 있으니 말 좀 예쁘게 해달라"고 해도 여전히 무시한다. 이쯤되니 그냥 딸이라서 차별하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 우돌이의 표현에 의하면 피해의식에 갇혀 사는 사람이라고 한다.결국 70화에서 엄마의 본심을 알고 폭발하여 뛰쳐나갔다.

오빠 송우석과는 안 친하다고 한다.

우돌이가 태어나기전에는 오빠가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했기 때문인듯
  1. 발레리나 출신, 그것도 꽤나 이름을 날리던 발레리나 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