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탄(스토커)

술탄이 스토커라는 뜻이 아니다.


자톤 지역 밴디트들을 이끄는 두목으로 스카도브스크의 바텐더인 베어드와 라이벌 관계.

과거에 대해 물어보면 고등학생 시절부터 술과 담배에 손을 대는 등 양아치스러운 삶을 살고 있었다. 술탄에게는 툴리안이라는 절친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는 강렬한 스릴을 원한 나머지 대마초를 시작으로 코카인, 헤로인 등의 마약에도 손을 대는 등, 점점 막나가기 시작했다. 술탄은 툴리안을 말리려했으나 툴리안은 이미 늦은 상황이었고 그는 친구와 거래하던 갱과의 싸움에 휘말려 감방 신세가 되었으며, 그 이후로 어두운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감방 신세를 반복하다 그는 바깥 세계에 대한 미련을 끊고 ZONE에 시선을 돌렸다. 처음에는 말단 밴디트였지만 자신의 노력으로 몆 달만에 고위 밴디트 자리에 올라오게 되었고, 이후 존의 중심으로 가는 길이 열리면서 휘하의 밴디트들을 이끌고 스카도브스크에 오게 되었다고 한ㄴ다.

주인공이 술탄에게 협력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1] 자톤이 지옥이 되기도 하고 천국이 되기도 한다. 만약 플레이어가 술탄의 편이 되면 스카도브스크는 밴디트의 거점이 되며 이에 반발하는 스토커들은 모두 숙청된다는 엔딩이, 베어드 편을 들면 베어드의 사업이 번창하면서 술탄과 밴디트들이 스카도브스크를 떠나게 되었다는 엔딩이 나온다. 어느 쪽도 편들지 않고 엔딩을 보면 밴디트들이 나름대로의 규칙을 정하고 스토커들이 그것에 수긍하면서 스카도브스크에선 밴디트와 스토커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균형이 유지되는 엔딩이 나온다.

술탄 편을 들게되면 저녁에 너클스라는 스토커[2]와 합류해서 쉐브첸코의 스토커들을 쓸어버려야 한다. 스토커들의 장비는 대단한 수준은 아니지만 교전 거리가 가깝고 산탄총을 장비한 스토커가 있으니 장비가 부족한 초반에는 신중하게 교전을 펼쳐야 한다.

베어드 편을 들고 싶으면 즉석에서 바로 베어드나 그로스에게 말할 수도 있지만 쉐브첸코에 있는 스토커 분대 리더 스파르타쿠스에게 말해줘도 상관없다.

밴디트들이 기습할거라는 정보를 흘린 이후에 만일 스토커들을 도울 생각이 없다고 답할 경우 절대 저녁에 밴디트들과 합류하면 안된다. 밴디트와 합류해서 쳐들어가보면 스토커 분대는 쉐브첸코를 이미 떠나있고, 화가 난 너클스가 주인공이 정보를 흘렸음을 간파하고 삥을 뜯는데 여기서 가진 돈의 % 단위로 돈을 빼았아가기 때문에 순식간에 알거지로 전락할 수 있다. 밴디트들과 합류하지 않으면 편 고르기 임무 실패가 뜬다.

스토커들을 돕게 되면 베어드가 손님들을 맞이할 준비를 할테니 저녁에 밴디트들과 합류한 뒤 후방에서 스토커들을 지원해달라고 하는데 스토커들의 숫자가 압도적이라 안 도와줘도 밴디트들이 알아서 쓸려나간다. 그 이후에는 스파르타쿠스가 현금과 함께 음식류와 약물을 보상으로 준다.

그 이후엔 아울의 2번째 퀘스트[3]를 진행하다보면 베어드와 아울 사이에 마찰이 생기는데 이 때 아울이 술탄에게 얘기하면 베어드에게서 당신 몫을 받을 수 있을거라면서 술탄과 얘기해 보라고 한다.[4] 이 때 아울과 이야기하지 않고 베어드에게 퀘스트를 받아 나침반 아티팩트를 바로 건냈을 경우 술탄에게 가봐도 베어드를 엿먹일 방법이 없다면서 앞날을 기약하겠다는 식으로 이야기한다.

아울에게 이야기한 뒤 술탄에게 가보면 술탄이 베어드가 찾고 있는 나침반 아티팩트를 자신에게 가져오라고 한 이후에 베어드를 위해 일하라는 퀘스트를 준다. 이후 베어드에게 아티팩트 퀘스트를 받으면 동시에 베어드 휘하의 스토커들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되는데 이들에게 가서 프로토타입 디텍터를 뺏어와야 한다. 고급 무기와 디텍터를 거래하거나, 스토커들을 죽여버리고 디텍터를 뺏어도 상관없다. 스토커들에게서 디텍터를 회수한 다음에 술탄에게 가보면 술탄이 베어드의 주요 물자 루트들을 모조리 차단했고 이제 베어드에게 가서 자신의 인사를 전달하라고 한다. 그 이후에는 베어드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자신은 스카도브스크를 떠나지 않을 것이고 답한다. 이후로는 소령이 베어드에게서 일정 금액을 상납받을 수 있으며 더 이상 베어드가 아티팩트 의뢰를 하지 않는다.

술탄과 의논한 상황에서 베어드에게 나침반 아티팩트를 전달하면 주인공이 베어드에게 아티팩트를 준 것을 간파한 술탄이 주인공에게 경고하지만, 그걸로 끝. 밴디트들이 플레이어를 공격하지는 않는다.
  1. 쉐브첸코에 주둔한 스토커 분대 제거 및 듀티 상인과의 거래, 나침반 아티팩트 거래 및 베어드 휘하의 스토커에게 탐지기 탈취 퀘스트.
  2. 스카도브스크에서 술탄 옆에 있는 NPC.
  3. 주피터 지역의 과학자 벙커 기술자 노비코프에게 밸레스 디텍터 3개를 전달.
  4. 이 때 주인공은 바로 술탄에게 갈지 아울에게 땡깡을 부려서 자기 몫을 받을 수 있는데 아울에게 돈을 받아도 술탄과 얘기하는 건 가능하니 그냥 떙깡 부리는게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