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슈퍼로봇대전시리즈의 미니게임형 핀볼게임.
GBC로 발매되었으며 스토리는 없다.
2 참전 작품
- 기동전사 건담
- 기동전사 Z 건담
- 기동전사 건담 ZZ
- 신기동전기 건담 W
- 초전자로보 콤바트라 V
- 초전자머신 볼테스 V
- 전투메카 자붕글
- 마징가 Z
- 그레이트 마징가
- 그렌다이저
- 중전기 엘가임
- 성전사 단바인
- 겟타로보
- 겟타로보 G
- 진 겟타로보
- 신세기 에반게리온
- 강인무적 다이탄3
- 무적초인 점보트3
GBC로 발매된것 치고는 유닛마다 움직이는 모션이 있으며 눈달린 건담계열에서는 사실상 움직임이 있는 눈달린 건담의 마지막 움직임이다. 하지만 용량 문제덕분에 모든 유닛이 나오지 못하였으며 건담의 경우는 V작전 시리즈만, Z건담과 ZZ건담은 건담팀(백신, 건담MK2, Z건담, ZZ건담)만이 나왔을뿐이다. 다행히 윙 계열은 꽃돌이 5인방 기체가 전원 참전. 슈퍼계 로봇은 겟타 시리즈를 제외하고는 주역메카만 나왔으며 리얼계에서는 엘가임과 단바인, 자붕글만이 전기체 - 후속기체 형식으로 2기체씩 참전하였다.
에반게리온은 당연이 3기체 모두 참전.
3 게임성
핀볼을 빙자한 액션 게임...
이라고 하면 설명이 될듯 하다. 형식은 분명 핀볼인데 전투로 들어갈시에는 핀볼로 적을 때려야하고 아군 기체는 파워업 시켜줘야만 수월하게 진행할수 있다.
액션게임이 되는 주된 이유는 아군 유닛을 핀볼로 적 유닛을 맞춰야하는데 핀볼에 틀을 맞추지않고 적 유닛을 때려잡는것에 틀을 맞추어 발매되었기때문이다.
4 콜렉션
게임을 하다보면 아군유닛을 1기씩 선택하여 적 유닛과 전투를 펼칠수 있는데 이때 선택한 아군 유닛이 사전에 등록된다. 결국 메이저한 아군유닛은 금방 모으는데 마이너한 아군유닛은 모으기가 미치도록 어렵다. 특히 꽃돌이 5인방은 모으는데 애로사항이 꽃핀다. 하지만 콜렉션의 보상인지 해당 유닛의 전투장면을 모두 볼수있으며 적 유닛도 모을수 있다.
이 시리즈에서 에반게리온은 최초로 잔혹한 천사의 테제를 BGM으로 채택하여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