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스토커 시리즈
목차
스토커 시리즈는 다양한 종류의 총기가 나오는 만큼 그에 따른 탄약의 종류도 다양하다. 총기에 따라 나누면 권총탄, 소총탄, 산탄총탄으로 분류가 가능하며 이 안에서 구경에 따라 분류가 된다. 또한 같은 구경이라 할지라도 대체로 2가지 이상의 탄환이 존재하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교체하며 사용하는게 좋다. 대체로 서구권 총이냐 동구권 총이냐에 따라 탄종 파악이 가능하며 몇몇 유니크 총기의 경우 기존의 총기와 다른 구경의 탄약을 쓰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총기에 호환되는 탄약을 잘 알아두고 준비하자. CS와 COP에선 개조를 통해 호환되는 탄약을 바꿀 수 있으므로 성능과 수급을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선택을 해주자. 대체로 구경이 클수록 데미지가 커지며 사거리가 길어진다.
1 권총탄
권총과 사실상 유일한 기관단총인 MP5에 쓰이는 탄환으로 데미지도 작고 사거리가 짧으나 무게가 가볍고 수급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1.1 9x18mm
동구권 계열 권총에 쓰이는 탄환으로 모든 상황에서 수급이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FMJ와 +P+탄으로 나뉘며 개조를 통해 탄약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걸 사용하는 권총은 대체로 초반에 쓰이는 총기에 가까워서 후반부에 볼 일은 없을것이다. 3편 COP에서는 맘만 먹으면 초반부터 45구경 권총도 굴릴 수 있는지라 애정이 없다면 이 총알을 쓰는 권총들은 써먹을 일이 없을 것이다.
- FMJ: 기본적인 탄약으로 데미지가 약하고 관통력도 약하다.
- +P+: 고압탄으로 관통력이 개선되어 방탄복 입은 상대에게 적절하다. 하지만 탄약의 한계상 효과는 미미하다.
1.2 9x19mm
서구권 계열 권총과 MP5에 쓰이는 탄환으로 초반에 수급이 어렵지만 중반쯤에 수급이 수월해진다. 기본적인 성능은 9x18mm와 유사하며 FMJ와 PB1s로 나뉜다.
- FMJ: 기본적인 탄약으로 데미지가 약하고 관통력도 약하다
- PB1s: 원형은 러시아 Gsh-18 권총을 위해 개발된 PBP탄, 철갑탄으로 관통력이 개선되어 방탄복 입은 상대에게 적절하다. 역시 탄약의 한계상 효과는 미미하다.
1.3 45ACP
서구권 계열 권총에 쓰이는 탄환으로 중후반 쯤에 수급이 수월해진다. FMJ와 Hydroshock로 나뉘며 45구경으로 9mm와 비교해서 대미지는 큰 편이며 이걸 사용하는 권총은 고급 권총이라 성능 자체는 준수하며 뮤턴트 상대로도 강한 화력을 자랑한다.
- FMJ: 기본적인 탄약으로 데미지와 관통력이 준수하다.
- Hydroshock: 할로우 포인트 탄에 관통탄자가 박힌 탄환으로 저지력과 관통력을 보강한다. 단점이라면 무게가 비교적 무겁다.
2 소총탄
주무기에 쓰이는 탄환으로 데미지가 준수하고 사거리가 길다. 무게가 상대적으로 무거우며 수급은 소총이 등장하는 초중반에 가능하다. 아마 게임을 하며 이 탄환과 함께 ZONE을 헤쳐나가야 할것이다.
2.1 5.45x39mm
동구권 계열 소총에 쓰이는 탄환으로 소총탄 중에서 수급이 제일 수월하다. FMJ와 BP로 나뉘며 데미지와 사거리에서 평균적인 성능을 낸다. 게임내에서 많은 NPC가 들고 다니는 탄중 하나이며 표준탄환이라 봐도 무관할 정도로 많이 보이고 자주쓰게 된다.
- FMJ: 기본적인 탄약으로 데미지와 관통력이 준수하다
- BP: 철갑탄으로 관통력을 보강해준다. 후반에 성능 좋은 방어구를 착용한 적을 상대할때 적합하다.
2.2 5.56x45mm
서구권 계열 소총에 쓰이는 탄환으로 중반쯤에 수급이 가능하다. SS109와 AP로 나뉘며 5.45x39mm보다 데미지와 사거리에서 약간 우세한 성능을 보인다.
- SS109: 기본적인 탄약으로 다른 탄약의 FMJ 포지션이다. 데미지와 관통력이 준수하다.
- AP: 철갑탄으로 관통력을 보강해준다. 후반에 성능 좋은 방어구를 착용한 적을 상대할때 적합하다.
2.3 9x39mm
동구권 계열 소총에 쓰이는 탄환으로 중후반쯤에 수급이 가능하다. PAB-9, SP-5, SP-6로 나뉘며 9mm라는 구경을 바탕으로 큰 데미지와 관통력을 내지만 사거리가 짧고 궤적이 많이 휜다. 꽤 독특한 탄환인데 구경이 큼에도 불구하고 앞서 언급했듯이 사거리가 짧고 궤적이 많이 휘는데 이는 아음속탄이라 그런듯 하다. 또한 무게가 다른 소총탄에 비해 상당히 무거운 편이므로 가벼운 무장을 선호한다면 이 탄종을 꺼리게 될지도 모르지만 특유의 궤적이 익숙해지거나 사거리 내에서 활용한다면 매우 우월한 성능으로 보답해 줄 것이다.
- PAB-9: 기본적인 탄약으로 다른 총기의 FMJ 포지션이다. 데미지와 관통력, 저지력 모든 부분에서 뛰어나지만 사거리가 짧다는게 흠이다. COP에선 등장하지 않는다.
- SP-5: 저격용 탄약으로 사거리를 보강하여 장거리 전투에 적합하다. CS에선 등장하지 않고 SOC에선 특수탄약으로 COP에선 기본 탄약으로 등장한다.
- SP-6: 철갑탄으로 관통력이 개선되었다. 5.45와 5.56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관통 성능을 낸다.
2.4 7.62x54mm
저격소총과 기관총에 쓰이는 탄약으로 후반에 수급이 가능하다. 7N1, 7N14, BP, PP로 나뉘어져있으며 구경이 호환되면 다른 종류의 탄약이 호환되는 타구경의 탄약과 다르게 저격소총과 기관총에 쓰이는 탄약의 종류 정해져있어서 호환 자체가 안된다
- 7N1: 저격소총의 기본적인 탄약으로 저격소총에 사용되는 만큼 데미지와 관통력, 사거리가 최상급이다.
- 7N14: 저격소총 저격용 탄약으로 사거리가 보강되었다. SOC에선 특수탄약으로 등장하지만 CS와 COP에선 저격소총의 기본탄으로 등장한다.
- BP: 저격소총 철갑탄으로 스펙상 최강인 7.62mm탄에 관통력을 보강하여 사실상 최강이라 볼 수 있으나 수급이 매우 어렵다. CS에서만 등장한다.
- PP: 기관총의 기본적인 탄약으로 명중률은 낮지만 나머지 성능은 뛰어나다. 기관총이 등장하지 않는 SOC에선 등장하지 않는다.
2.5 2.54mm Gauss Round
가우스 소총에만 호환되는 탄약으로 설정상 플래시 아티팩트를 첨가하여 만드는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탄약이다. 7.62mm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성능이 좋은데 우선 데미지와 관통력, 사거리가 최상급이고 가장 중요한 점은 궤적이 휘질 않는다. 가우스 소총 특성을 생각하면 사실상 명중률이 100%인 굉장한 탄약. 하지만 수급이 굉장히 어려운데 은닉처를 뒤지거나 죽은 모노리스 병사를 통해 습득해야한다.
유일한 탄종이라 분류는 없지만 COP에선 배터리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며 은닉처말고도 기술자 카단이 만들어 주는 사제 배터리가 있는데 장탄수가 무작위이며 데미지가 약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나 이를 제외하면 일반탄과 똑같고 카단한테서 구입이 가능하므로 수급이 쉽다.
3 산탄총탄
산탄총에 쓰이는 탄약으로 초반부터 쉽게 수급이 가능하다. 벅샷, 슬러그,다트로 나뉘어져있으며 이로 인해 근접 전투 뿐만 아니라 장거리 전투에서도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3.1 12x70mm
12게이지 산탄으로 산탄총이라는 특성과 큰 구경과 맞물려 근접 화력은 가히 최상급이다. 허나 산탄의 특성으로 인해 장거리 전투는 불가능하다.
- 벅샷: 산탄으로 초반부터 쉽게 볼 수 있는 탄약이다. 수급이 쉬우며 뮤턴트 상대로 큰 위력을 낸다. 대인용으로 적합하진 않지만 근접 전투에서 최강자인만큼 거리만 좁히면 자비없는 화력과 저지력으로 적을 쓸어버린다.
3.2 12x76mm
12게이지 산탄총탄으로 슬러그와 다트로 나눠진다. 장거리 전투를 가능케하며 산탄총 명중률이 좋다면 저격 소총에 비견할 정도의 위력을 선사한다.
- 슬러그: 슬러그탄으로 수급은 벅샷에 비해 수급이 어려운 편. 역시 뮤턴트 상대로 큰 위력을 내며 대구경이라는 특성상 대인용으로 써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나 관통력 자체는 낮은 편이다.
- 다트: 날개가 달린 다트탄으로 수급이 어려운 편이다. 사거리가 슬러그탄에 비해 길고 관통력도 우수하므로 대인용으로 쓰면 진짜 저격총에 비견한다. COP에선 등장하지 않는다.
4 유탄
유탄발사기에 사용되며 수류탄과 같은 범위 피해를 줄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나 수류탄처럼 판정과 데미지가 애매하고 상대적으로 수급이 어려우며 사거리가 짧고 무게가 상당히 나간다.
4.1 40mm
동구권, 서구권 따지지않고 전부 40mm 유탄을 사용한다.
- VOG-25 Grenade: 동구권 유탄발사기에 쓰이는 유탄으로 탄피가 없다. 그로 인해 전장식으로 발사구를 통해 장전한다.
- VOG-25R: VOG-25의 저속탄으로 한번 튕기고 1m를 날아간뒤 폭발한다. 좋아보이나 그리 효용은 없으며 수급이 매우 힘들다. SOC에서만 등장한다.
- M203: 서구권 유탄발사기에 쓰이는 유탄으로 VOG와 비슷한 성능을 낸다.
5 로켓
RPG-7u에 사용되며 유탄과 비교해 범위가 넓고 데미지가 커서 왠만한 적은 다 일격사 시키며 로켓 추진식으로 사거리를 걱정할 필요 없이 궤적만 잘 조절해주면 된다. 그러나 무게가 매우매우 무겁고 수급이 힘들다.
- OG-7V: RPG-7u에 사용되는 탄환으로 분명 게임 설명상 대인탄두라 되있는데 생김새는 대전차탄두이다. [1] SOC와 CS에서 수급은 은닉처를 뒤져야 1~3발 정도 구하고 후반에 RPG 사수 시체를 뒤져야 1~2개 더 찾는 수준이라 쏘는게 아까울 정도였지만 COP에서 특정 도전과제를 달성하면 아울이 판매하므로 수급이 엄청 쉬워졌다.
- ↑ 대인 탄두는 연필처럼 길쭉하고 얇으며 대전차 탄두는 우리가 RPG-7을 연상할때 달려있는 그 탄두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