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시티즈: 스카이라인
1 개요
시티즈: 스카이라인은 MOD를 공식으로 지원하고 적극 권장하는 게임으로, 스팀의 창작마당과의 시너지와 더불어 수 많은 모드가 계속 올라오는 중이다. 인 게임 메뉴에서도 맵 에디터와 에셋 에디터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심지어 맵과 에셋을 만들어 창작마당에 올리는 도전과제도 있다.비 능력자만 안습 에셋 에디터의 경우 3ds max같은 3D 툴으로 간단하게 모델링을 불러올 수 있어 관련 직종의 천국.
창작마당에 올라오는 모드는 크게 게임 전반을 개선하는 모드와 시작 지형을 선택 할 수 있는 맵 파일, 각종 지을 수 있는 건물을 추가하는 에셋과 자신의 세이브파일을 공유하는 세이브게임으로 나뉜다. 비능력자라도 맵 에디터만 익숙해지면 그럴 듯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맵 파일의 갯수가 가장 수가 많다. 몇몇 모드는 필수급 수준으로, 모드 하나에 게임이 수월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많은 모드를 설치할 경우, 창작마당 설명에서 모드 충돌 여부를 꼭 확인하고, Isolated Failures 모드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모드에서 버그가 발생하였을 경우, 에러 내용과 에러 내용이 출력된 창, 디버그 출력[1], ouput_log 파일[2] 등을 Pastebin, Dropbox 등으로 링크를 만들어 창작마당 댓글에 첨부한다. 댓글에 직접 입력하게 되면 모드 제작자가 보기 힘들다.
스카이라인의 모드들이 워낙 업데이트가 빠른데다가 잦고, 새로운 모드들도 많이 탄생하며 심지어 제작사의 업데이트로 인해 못 쓰게 되는 모드들이 생겨나기도 한다. 새 확장팩 나오면 모드 충돌을 가장 먼저 걱정한다 이 모든 것들을 반영한 최신 모드 동향을 이 문서에 반영하기엔 창작마당이 너무 빨라서(...) 당신이 보고 있는 시점에서는 오류가 많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왠만해서는창작마당에서 직접 찾아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 이래저래 영알못은 지못미
여기서도 모드를 검색해서 받을수도 있다. 여기는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없다.
2 모드
2.1 도로/교통
2.1.1 NoPillars
스팀 창작마당 링크
고가도로의 기둥을 없앨 수 있다. 여러 고가도로가 밀집된 지역(고속도로 입체교차로 등)에서 고가도로의 기둥 때문에 건설 불가능 메시지가 떠 불편한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를 없애준다. 이 모드를 설치하면 좌측 하단에 Pillars계열 토글 버튼, Collide/Zoning계열 토글 버튼 이렇게 두 개의 버튼이 생긴다.
- Pillars계열 버튼
- Pillars : 기둥이 있는 도로를 만들 때 사용한다. 기본값.
- Floating : 기둥이 없는 도로를 만들 때 사용한다. 이 모드의 이름 그대로 "NoPillars".
- Pillars(Side) : 얇은 기둥이 있는 도로를 만들 때 사용한다.
- Collide/Zoning계열 버튼
- Collide : 도로를 서로 겹칠 수 없다. 기본값.
- Overlap : 파일:36Km7Qd.jpg 파일:CynTb6O.jpg
도로를 서로 겹칠 수 있다. Overlap을 사용할 시 자동으로 No Zoning 상태가 된다. 다만 No Zoning 상태와는 다르게 가끔 Zoning(구역 설정)이 변할 때가 있다. 이 때는 Collide로 바꾸고 도로를 업그레이드하자. 이 때문에 Overlap은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위의 Floating과 결합해서 사용하면 도시 경계 밖에서도 도로를 건설할 수 있다. 이 점을 이용해서 자산 편집기(Asset Editor)에서 교차로를 만들 때 기존 크기보다 더 큰 교차로를 만들 수도 있다![3] 또한 도로를 겹칠 수 있다는 뜻이지 도로의 차들이 서로 뚫고 지나갈 수 있다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 실제로 같은 높이의 겹친 두 도로의 차량이 모두 가속이 붙은 상황이면 서로 무시되는 경향이 있으나 한 쪽이 교통정체 등으로 정지해 있거나 서행하면 다른 쪽은 뚫고 지나갈 수 없다. - No Zoning : 고속도로가 아닌 시내도로를 만들 때 구역 설정이 불가능하게 된다. Overlap 상태와 다른 점은 도로를 겹칠 수 없다는 점.
- Force Zoning : 고속도로에 구역 설정을 강제로 가능하게 한다. 다만 고속도로에는 인도(보행자길)가 없음에 유의한다.
2.1.2 Precision Engineering
스팀 창작마당 링크
도로의 각도와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보다 정교하고 깔끔한 도로를 만들고 싶다면 필수적인 모드다. 이를 이용해서 도로를 만드는 법도 있다.
alt를 누르면 인접 도로의 연장선(가이드라인)이 노란색으로 보인다.
2.1.3 Traffic++ v2
1.3 / 스노우폴 버전 이상을 지원하는 Traffic++ v2버전이 출시되었다.
2016년 9월 23일 현재, 해당 모드의 창작마당 댓글을 살펴보면 이 모드를 다른모드와 같이 사용할 때 크래쉬가 발생한다는 의견이 있다. 본 위키러를 포함하여
버전 1.3 / Snowfall 지원하는 v2버전의 스팀 창작마당 링크
1.3 버전 미만을 지원하는 구 버전의 스팀 창작마당 링크
파일:MpZ1FDL.png
- 보행자 도로 : 보행자 전용 도로. 서비스차량 또한 통행 가능하고 도로 양쪽에 구역을 설정하여 건물을 세울 수 있다.
- 버스 전용도로 : 말 그대로 버스만 통행 가능한 도로. 이 기능은 확장팩 After Dark에서 정식으로 들어갔다.
- 특정 차량 전용도로 : 도로의 특정 차선에 원하는 종류의 차량만 통행시키도록 설정할 수 있다.
- 속도 제한 : 위와 비슷하게 차선마다 최대 속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 차선 방향 바꾸기 : 교차로에서 차선마다 좌회전, 직진, 우회전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좌회전 차선을 모두 직진 차선으로 바꾸어 이 교차로에서는 좌회전을 할 수 없게 만들다든가.
- 고스트 모드 : 게임이 업데이트되었을 경우 맵을 실행할 수 없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있는 모드. 이 모드를 사용할 경우 Traffic++에서 제공하는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 복선 기차역 노선 설정 : 승강장이 2개 이상인 복선 기차역에서 노선을 승강장 각각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Shift키 누르고 설정)[4].
- 현실적인 속도 : 차량 및 보행자의 속도를 현실적으로 변경한다. (베타 버전)
- 차량 증발 방지 : 교통 체증이 일어날 경우 차량이 증발되는 현상을 방지해준다. (베타 버전)
-
교통 AI 개선 : 차량 AI를 개선한다. (베타 버전) 원래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모드였는데(#) Improved AI (Traffic++)에 통합되었다. 만약 이 기능만 따로 모드로 쓰고 싶다면 Traffic++와 호환이 안 되기 때문에 Traffic++를 고스트 모드로 돌려야 한다.현재 Improved AI (Traffic++) 모드는 애프터 다크, 스노우폴 확장팩 출시 이후 지원이 끊긴 상태이다. [5]
2.1.4 Traffic Manager
스팀 창작마당 링크 현재 개발이 중지됨.
다른 개발자가 최신 버전에 맞게 수정한 모드(Traffic Manager: President Edition)
파일:6G2EvqW.jpg
- Switch traffic lights(신호등 추가/제거) : 교차로에서 신호등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 Add priority signs(교통 우선 표지판) :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 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다.
- Manual traffic lights(수동 신호등) : 차량의 수요에 따라 신호등을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다.
- Timed traffic lights(신호등 시간 설정): 교통의 흐름에 따라 신호등에 시간을 설정하여 체계적인 교통관리가 가능하다.
- Change langes(차선 방향 바꾸기) : 도로의 차선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이 버튼을 Alt+클릭 하게 되면 Traffic++와 동일한 차선 변경 선택 모드가 가능하다.
- Add/Remove Crosswalk(횡단보도 추가/삭제) : 교차로가 아닌 곳에서 횡단보도를 추가/삭제한다.
- Clear Traffic(교통 초기화) : 도로 상의 모든 차량을 초기화한다. ...인데 가끔 모든 차량이 아니고 일부 차량만 될 때도 있다. 버그인 듯하다. 혼잡한 교통을 일시적으로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막힌 도로는 이거 써도 또 막힌다 - Disable Despawning(차량 증발 방지) : Traffic++과 동일. 교통 체증이 일어날 경우 차량이 증발되는 현상을 방지해준다.
2.1.5 Traffic Manager + Improved AI
스팀 창작마당 링크
위의 Traffic Manager의 확장 모드. Traffic Manager에 향상된 AI를 추가했다. 차량들이 한 차선에만 몰려서 가느라 교통체증이 심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문제를 해결해준다. 다만 차량 경로의 연산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사양이 많이 올라가는 데 주의.
- minimum lane space : 최소 차선 공간
- congestion cost factor : 혼잡 비용 지수
- lookahead lanes : 차선 탐색 거리
- congested lane threshold : 정체된 차선 임계점
- obey traffic manger lane flags : 차량들이 Traffic Manager에서 설정한 차선을 따르게 한다.
아래는 모드 게시자의 사용법 설명이다.
하나의 차선에서 m_minLaneSpace 보다 유효한 공간이 적으면, AI는 이것을 정체되었다고 판단하고 m_congestionCostFactor 만큼 길찾기 비용을 증가시킨다. '최소 차선 공간'의 기본값은 5이고 '혼잡 비용 지수'의 기본값은 3이다. 여기서 '최소 차선 공간'을 13~15로, '혼잡 비용 지수'를 3~4 사이로 바꾸면 교통의 흐름이 보다 원활해진다. [6]혼잡 비용 지수를 너무 높이면 버스 차선이 망가지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7]
'차선 탐색 거리'와 '정체된 차선 임계점'은 최적의 경로를 탐색하는 수준을 조절한다. 전자를 늘리고 후자를 줄일수록 더 자주 탐색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더 적절한 경로를 찾게 되지만, 사양이 올라가게 된다.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차선 탐색 거리'를 3으로 하고 '정체된 차선 임계점'을 2로 하는 것을 추천.[8] 이 정도면 10만 인구의 도시에서도 성능에 큰 부담없이 교통 흐름이 크게 개선된다.
2.1.6 Toggle Traffic Lights
스팀 창작마당 링크
Traffic Manager에서 Switch traffic lights 기능만 떼어 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교차로에서 신호등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다만 Traffic Manager와 다른 점은 오른쪽 마우스클릭으로 모든 교차로의 신호등을 한꺼번에 추가하거나 제거, 혹은 기본값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2.1.7 Network Extensions Project
스팀 창작마당 링크
차선 확장 모드. 차선이 좁아서 차가 자주 막힌다면 이 모드를 설치하고 도로를 업그레이드하자. 2차선/6차선 고속도로, 양방향 2차선 좁은 시내도로, 일방통행 4차선 좁은 시내도로 ,8차선 시내도로 등 여러 도로가 추가된다. 왕복 1차선 도로를 제외한 모든 도로의 교량,터널,고가도로 등의 건설이 가능하다.
2.1.8 Advanced Vehicle Options (AVO)
스팀 창작마당 링크
하단 메뉴의 정책 옆의 차량 메뉴로 차량 설정이 가능하다. 차량의 최고 속도(Maximum speed)[9], 가속(Acceleration), 브레이크(Brake), 색상, 수용량(Capacity) 등을 바꿀 수 있다. 또한 설정 파일(Configuration file)에 저장(Save)하면 현재 플레이 중인 게임 뿐만 아니라 다른 저장된 게임이나 새 게임에서도 적용된다. 여담으로 차량의 최고 속도와 가속도를 한껏 높이면 재밌는 현상(...)을 볼 수 있다.[10]
2.1.9 One-Way Street Arrows
스팀 창작마당 링크
버튼을 누르면 일방통행의 진로 방향을 녹색 화살표로 표시하여 멀리서도 방향을 쉽게 알 수 있다.
2.2 대중교통/수송
2.2.1 Auto Line Color
스팀 창작마당 링크
버스 노선의 기본 색은 파란색이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노선을 만들다 보면 맵에 파란 버스 밖에 없다. 이 모드는 노선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노선 색을 정해주어 다채로운 색의 버스를 제공한다. 물론 지하철과 기차 노선도 적용된다.
2.2.2 Transport Lines Manager
스팀 창작마당 링크
위의 Extended Public Transport UI의 진화형이라고 볼 수 있는 모드. 각 대중교통별 노선 번호를 보기 쉽게 아이콘으로 표시해주고, 노선 관리를 좀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다. snowfall 확장팩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2.2.3 Multi-Track Station Enabler
스팀 창작마당 링크
2복선/3복선인 기차역이나 지하철역을 사용할 때 필요하다. Traffic++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이미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 모드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Shift키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노선을 그린다.
2.2.4 Improved Public Transport
스팀 창작마당 링크
대중교통의 세부적인 정보를 보여주며 수용량, 노선의 차량 수 등을 변경할 수 있다.
2.2.5 Airport Road
공항 활주로와 유도로를 지을 수 있게 해준다. 조립공항을 만들고 싶다면 필수모드. 실제로 작동하게 하고 싶다면 창작마당에서 터미널 건물에 연결할 수 있는 유도로가 딸려있는 에셋을 받아 이어주면 된다. 두 도로 모두 일방통행이라 One-Way Street Arrows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어보면 알겠지만 방향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2.2.6 More Network Stuff
게임 내에서 항로와 해로를 설정할 수 있다. 해로는 해변인데도 항로가 없어서 항구를 못 짓는 경우에, 공로는 조립공항에서 공항과 활주로의 방향이 안맞아 유도로에 착륙하거나 비행기가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현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2.2.7 One-Way Train Track
단선 철도를 지을 수 있게 해준다. 게임 내 기본 철도는 무조건 양방향 복선으로만 지을 수 있는데 이 모드에서는 한방향 단선, 한방향 복선도 지을 수 있게 해준다. 현실성 있는 철도 재현에는 필수적인 모드.
2.3 편의
2.3.1 Automatic Bulldoze
Automatic Bulldoze
Automatic Bulldoze v2
파일:Vd3XJhc.png
폐허가 된 건물(버려짐/전소)을 자동으로 제거해준다. 비슷한 모드로 V10Bulldoze가 있다.
2.3.2 Automatic Emptying
스팀 창작마당 링크
파일:EJnVfzV.png
쓰레기 매립지나 묘지가 꽉 차면 자동으로 비워준다.
2.3.3 Better Bulldozer
스팀 창작마당 링크
드래그로 한번에 여러 개체를 광역 삭제할 수 있다.
2.3.4 Clouds & Fog Toggler
스팀 창작마당 링크
구름과 안개를 없애 보다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
2.3.5 Extra Landscaping Tools
게임 진행 중에도 맵의 지형과 자원의 분포도를 편집할 수 있다. 1.4.0 패치로 지형 편집기능이 도입되었지만 내장된 지형 편집 툴은 흙을 파내면 어딘가에 쌓아두어야 하고 돈이 드는데 반해서 이 모드는 그런 게 없다보니 더 부담없이 지형을 바꿀 수 있다. 심지어 지형 편집을 버튼 하나로 되돌릴 수도 있다!
2.3.6 Time Warp
스팀 창작마당 링크
최신 버전에서 지원하는 낮/밤 순환을 멈추거나 순환 속도를 지정해 줄 수 있다.
2.3.7 No Border Limit Camera
스팀 창작마당 링크
도시 경계 밖의 시야도 볼 수 있게 된다. 81타일 모드 쓰면 필요가 없어진다.
2.4 기타
2.4.1 All 25 Areas purchasable / 81 Tiles
파일:XCd3dtT.jpg
All 25 Areas purchasable
81 Tiles
원래 게임에서는 최대 9개의 구역만을 구입할 수 있도록 제한되어있는데 All 25 Areas purchasable 모드는 제한을 25개까지 늘려준다. 거의 공식모드 취급. 하지만 그만큼 사양이 높아지니 저사양 플레이어들은 사용할 때 조심하자.
81 Tiles 모드는 이 제한을 더 풀어 81개 타일 모두를 구매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위 25타일 모드보다 다른 모드랑 자주 충돌하는 편이니 조심하는 게 좋다.
2.4.2 First-person Camera
스팀 창작마당 링크
1인칭 시점을 제공한다. 스크린샷 찍을 때 상당히 편리하다.
2.4.3 Infinite Oil And Ore
스팀 창작마당 링크
천연자원이 있는 장소에 산업 시설을 지으면 일정 시간 이후 자원 고갈로 시설이 모두 망해버린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원을 무한하게 만들어 주는 모드. 하지만 업데이트를 중단한지 꽤 되어서 애프터 다크 확장팩을 지원하지 않는다.
대신 Infinite Oil And Ore Redux 모드를 쓰자. 위 모드와 다른 방식으로 구현한 덕에 애프터 다크, 스노우폴 확장팩을 모두 지원하는 개선판이다.
2.4.4 Isolated Failures
스팀 창작마당 링크
모드 불러오는 것을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실행한다. 많은 모드를 설치했을 경우 필수적인 모드였지만 최신 패치 기준 바닐라에 포함되어 사실상 쓸 필요가 없어졌다.
2.4.5 Realistic Population and Consumption Mod
스팀 창작마당 링크
각 건물의 인구수, 전기와 물 소비량, 쓰레기 발생량, 오염 정도, 수입 등을 보다 현실적인 수치로 바꿔준다. 평균적으로 기본값보다 모든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상업지구와 오피스 지구의 경우에는 필요 인력이 무지하게 늘어난다! 다만 저밀도 주거지구의 경우에는 단독주택에 여러 세대가 사는 건 비현실적이라는 이유로 왜 빌라 같은 거 있잖아 무조건 1개 가구만 살게끔 해놓아서 인구밀도가 매우 떨어진다.
변경 수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XML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수치를 변경할 수도 있다. 작은 집에 240가구가 사는 것도 가능하다 너무 큰 값을 설정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
실제 플레이 결과, 저밀도 주거지역의 인구밀도가 너무 낮아 Milestone을 달성하기 극히 어려워지고, 상업지구는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뜬금없이 작아지는 경우가 있고 (아마 3단계 고밀도 상업지역 중 이 모드로 스케일링이 되지 않은 건물이 꽤나 있는 것 같다.) 현실적이긴 하지만 건물내 인구수가 많아져서 도로가 개판 오분전이 될수도 있다. 또 인구수가 바닐라에 비해 몇십배는 불어나서 그만큼 여산처리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게임이 매우 무거워진다. 그리고 여러 적지 않은 결함을 지닌 모드이므로, 받기 전에 신중을 기할 것.
2.4.6 Building Themes
스팀 창작마당 링크
각 지구(District)마다 테마를 설정하여 도시를 꾸밀 수 있다. 기본 게임에는 European(유럽)과 International(기본 건물) 테마가 내장되어 있다. 스팀 창작마당에서 Building Theme으로 시작하는 여러 모드를 같이 설치하면 테마를 늘릴 수 있다.
2.4.7 Music Mode
스팀 창작마당 링크
시티즈 스카이라인이 설치된 폴더안에 있는 CSLMusicMod_Music에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raw파일[11]이나 ogg파일을 넣고 모드를 실행해주면 특정 음악이 나온다. 기본 M키를 눌러 설정 메뉴에서 특정 음악을 안 들을수도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심시티 음악으로 시티즈: 스카이라인을 플레이 할수 있다는 것.간단하게 타임머신이 업그레이드 된다
3 에셋
3.1 수도
3.1.1 Sewage Cleaner
스팀 창작마당 링크
기본 하수처리장은 하수를 85%정화하여 방류하기 때문에 게임을 조금만 해도 물이 오염되는 단점이 있다. 거기다가 게임 극초반에 있는 하수 방류시설은 그것도 안 하고 그냥 방류한다! 그래서 하수를 100% 정화하여 흘려보내는 모드이다. 급수시설과 하수처리장의 위치관계를 따져가며 지을필요가 없어서 편하다. 단 기본하수처리장보다 비싼 유지비와 전기를 약간 더 많이 먹는게 흠.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시티즈: 스카이라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F7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 ↑ 스팀판 윈도우 32비트의 경우, C:\Program Files\Steam\steamapps\common\Cities_Skylines\Cities_Data\output_log.txt
스팀판 윈도우 64비트의 경우,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ities_Skylines\Cities_Data\output_log.txt
맥용의 경우 Users/<username>/Library/Logs/Unity/Player.log
리눅스의 경우 ~/.config/unity3d/Colossal Order/Cities: Skylines/Player.log - ↑ 시야가 좁아서 불편하다면 밑의 No Border Limit Camera 모드를 이용하자.
- ↑ traffic++ V2 에는 복선 기차역 설정 모드가 없기 때문에 이 구독을 해제하고 새 패치에 맞게 업데이트된 이걸 구독해야한다.
- ↑ 2015년 3월 12일 기준으로 Traffic++ 제작자도 Improved AI 모드와 통합 지원할 예정이 없다고 선언한 상태. 대신 Traffic manager: President Edition과 통합할 것이라 한다. 현재로서는 Traffic++과 AI 개선 모드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 ↑ 제작자가 추천하는 수치는 13과 3.7이다.
- ↑ 버스가 혼잡을 피하기 위해 정거장 사이를 이동할 때, 지나치게 우회하여 이동한다.
- ↑ 제작자도 최소 사양보다 미달되는 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 ↑ 단, 최고 속도를 높이더라도 이동 중인 도로의 제한 속도를 초과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기본 고속 도로에서는 속도 100를 초과할 수 없다. 또한 차량의 경우 도로의 제한 속도를 강제로 높이더라도 속도 200을 초과할 수 없는듯.
- ↑ 유람선이 드리프트를 하고, 때로는 산에 올라가기도 한다.
배가 산으로 간다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아도 멈출 수가 없어서 우왕좌왕하거나,너무 급한 나머지도로를 이탈하여 지름길(?)로 간다. 기차는 탈선할락말락하고, 제트기는 후진으로 착륙한다(...)한마디로 개판 - ↑ 헤더 없는 압축안된 오디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