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암

心腸癌 / Heart Cancer

1 개요

흔히 심장에는 암이 발병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나, 극히 드물게 심장에도 암이 발병하는 경우가 있다.

2 상세

심장 원발암은 극히 드문 암이다. 심장암 발병률이 적은 이유는 심장이 인체에서 온도가 높은 장기중 하나인데, 암세포는 고온에선 사멸하므로 심장암 발병률이 적다는 분석이 있으나 정확하진 않다.

막연히 드물다는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안되는 사람을 위해 설명하자면, 대부분의 의사들도 '안생긴다'안생겨요고 말할 정도로 심히 드물다. 이론상으로는 생길 수 있으나 일반적인 의사, 아니 심장을 전공하는 의사라도 평생에 한번 볼 기회가 거의 없다. 그래서 만일 심장 원발암이 발생하면 거의다 Case report 논문감.

다른 곳에서 발생해서 심장으로 전이된 암은 간혹 발견된다. 다만 이걸 심장암으로 부르지는 않는다. 폐암이 전이된 경우는 '폐암의 심장 전이'라고 부르지 이걸 심장암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간혹 영어로 '심장을 침범하는 암' 내지 '심장 관련 암'(심장에서 처음 기원하지 않아도 됨을 내포하는 표현)이라고 된걸 잘 모르고 심장암이라 번역하기도 하는데, 전혀 의미가 다르다.

가끔 심장암이라고 하는 문헌 중에 상당수는 심장 점액종(Myxoma)이다. 근데 이건 양성종양이기때문에 '악성종양'이어야 하는 암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아 이 역시 심장암이 아니다. 다만 양성종양도 종양은 종양이므로 '심장 종양'이라고 표현하면 맞는다.

심장암이 워낙 희귀한 질병인지라 이에 대한 자료도 별로 없다. 심장암은 발견이 어려운 편이며 예후도 좋지 않다. 미국암협회 2004년도 자료에 따르면 2004년 심장암 발병건수는 8680건이며 사망자는 3660명으로 추측된다.[1]

심장암으로 별세한 유명인은 에릭 카의 경우가 있다
  1. 정확히 심장 원발암을 말하는 것인지는 확인바람. 심장 점액종 또는 전이암의 경우가 포함되어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