蘆屋道満
1 개요
생몰년도 미상
헤이안 시대의 음양사로 본명보다는 별칭인 하리마노 도만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으며 다른 이름으로는 하리마노 도마, 아시야노 도손, 도마호시라고 불렸다고 한다.
2 설명
당시의 최고 음양사라 알려진 카모노 타다유키 부자와 그의 제자인 아베노 세이메이와는 어떤 이유인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곤쟈쿠이야기집에 의하면 카모노 가문, 아베노 가문과는 상당한 적대감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정사에는 이름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당시의 민중들로부터는 명성이 높았으며 귀족 세가들에게도 자주 불리어 액막, 저주풀기 등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아베노 세이메이 때문에 당시 관백인 후지와라노 미치나가에게 저주를 거는 일이 실패하여 아베노 세이메이를 싫어했고 이 때문에 세이메이와 대립하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세이메이에게 패배하여 하리마로 도망쳤다고 한다. 이로 인해 아베노 세이메이를 소재로 만들어진 후대의 전설에서는 대개 악역으로 등장하였다.
3 대중문화 속의 아시야 도만
유메마쿠라 바쿠의 소설 음양사에서는 적도 아군도 아닌 민간의 술사로 등장하여 상황에 따라 협력하기도 하고 대립하기도 하지만 뚜렷한 적대적 관계는 보이지 않는다. 세이메이도 도만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으면 상대방의 목표달성에 딱히 간섭하지 않으며, 같이 술마시고 노닥거리며 끝나는 이야기도 꽤 된다. 작가에 의하면 이 작품에서의 아시야 도만은 미나모토노 히로마사가 없을 경우의 아베노 세이메이라고 한다.
진 여신전생 | PS 리메이크[2] |
진 여신전생에서는 첫번째 보스로 초인 도우만이란 이름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케르베로스를 소환시켜놨다면(...)
도쿄 레이븐스에서도 등장한다. 아시야 도만(도쿄 레이븐스)항목 참조.
누라리횬의 손자에서는 음양사 가문인 케이카인 가문이 아시야 도만의 후손이라는 설정이다.
백만인의 신장의야망 |
백만인의 신장의야망에 특전무장으로 등장. 합전 7 내정 59로 쓰레기같은 능력치를 자랑한다. 라이벌인 세이메이보다 능력치가 1 낮다. 결국은 둘다 쓰레기...
- ↑ 당시 도사들 중에서 음양료에 소속되어있지 않은 이들을 외법사라 했다. 국가에 소속되어있지 않은 만큼 기록도 적지만 실제로 세이메이의 활동 시기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 ↑ 데빌 서머너 소울 해커즈 3DS 리메이크판에서도 이 모습으로 등장한다.